UPDATED. 2021-10-20 09:04 (수)
아시아 최대 만화애니메이션 축제 ‘SICAF2021’…4일간 축제 막 오른다
상태바
아시아 최대 만화애니메이션 축제 ‘SICAF2021’…4일간 축제 막 오른다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1.09.28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1~10.4, 제25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전시‧영화제로 구성된 융복합 문화축제
① 문화비축기지에서 ‘종의 기원’ 테마로 순수미술‧만화‧웹툰‧애니메이션‧게임‧캐릭터 등 전시
② 상암메가박스에서 영화제…역대 최대 110여개국 3,400여편 경쟁뚫은 30개국 88편 공개
25회 맞아 새로운 캐릭터 ‘에톤’ 공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 문화체험 갈증해소 할 것

서울을 대표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만화·애니메이션 축제가 시작된다.

(사)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조직위원회(SICAF)가 오는 10월 1일(금)~10월 4일 (월)까지 4일간 ‘제25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2021)’을 개최한다. 문화비축기지(전시)와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점(영화제) 2분야로 운영되며, 30개국 88편의 작품을 극장에서 만날 수 있고, 순수미술, 만화게임캐릭터 등 다양한 콘텐츠 전시를 즐길 수 있다.

SICAF2021의 테마는 ‘리셋 그리고 함께하는 즐거움’으로 선정했다.

현재까지 지속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SICAF는 대중들의 문화체험 갈증을 해소하고 만화·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웹툰, 캐릭터, 게임 등 다양한 문화를 아우르는 융·복합 축제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올해로 25회를 맞은 SICAF는 새로운 캐릭터인 ‘에톤’을 공개했다. ‘에톤(E-ton, Eight Tones, AT-ON)’은 축제의 열기와 활력을 즐기고 그로부터 원기를 얻는다는 특성이 있는 팔색조로 기존 SICAF 캐릭터인 ‘범이’ 와 ‘땡고추’ 의 뒤를 이을 새로운 캐릭터로 탄생하였다.

문화비축기지에서 진행되는 SICAF2021의 전시는 ‘종의 기원’이라는 테마로 기획하였다. 순수미술, 만화, 애니메이션, 디지털미디어가 동일한 문화기원으로 출발하여 각각 개성있는 미디어종으로 변이되었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각기 다른 4개의 공간에서 전시가 펼쳐진다.

순수미술관(T4)은 순수미술과 응용예술의 조화를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으며, (사)서울미술협회의 회원 및 초대 작가 그리고 장애인 작가를 포함한 약 90명 작가의 회화, 조각, 판화 등 다양한 작품이 전시된다.

만화·게임·캐릭터관(T6)은 네이버 인기 웹툰이자 최근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로 제작돼 한국 크리쳐물의 가능성과 인기를 입증한 ‘스위트 홈(글 김칸비/그림 황영찬)’과 천재 복서 주인공의 성장기를 소재로 하여 복싱 경기의 긴장감 넘치는 연출이 특징인 네이버 연재 웹툰‘더 복서(작가 정지훈)’의 작품이 각각 전시된다.

애니메이션관(T2)에서는 영화제에서 아쉽게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국내·외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상영될 예정이며, 이와 더불어 애니메이션 기자재 전시 및 강연이 진행된다.

디지털미디어관(T1)은 평면과 3D 애니메이션을 넘는 차세대 문화예술 체험의 장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88 서울올림픽’, ‘아시안 게임’, ‘제23회 평창동계올림픽’등 다양한 대규모 국제 행사에서 특수효과를 기반으로 각종 디지털 미디어를 설치·구현한 ‘미라클 스튜디오’와 협업한다.

올해 SICAF2021 영화제는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점’에서 개최된다.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된 경쟁작 출품 공모는 역대 최고인 110여 개국 3,400여 편을 기록했으며, 이들 중 본선에 진출한 30개국 88편의 작품이 극장에서 선보인다.

개막식은 10월 1일(금) 진행된다. 개막작으로는 ‘두다다쿵 후후섬의 비밀’이 선정되었다. ‘두다다쿵’은 EBS에서 방영된 인기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으로 이번에 제작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인 ‘두다다쿵 후후섬의 비밀’이 SICAF2021을 통해 첫선을 보인다. 이외에도 ‘내 이름은 꾸제트’, ‘테라 3D: 인류 최후의 전쟁’이 초청되어 상영된다.

‘만화·애니메이션 OST 공연’, ‘SICAF 로드’ 등의 부대행사로 운영된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모두에게 심리 방역이 절실한 시기”라며, “장소에 관계없이 누구나 문화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25회째인 올해에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는 이번 SICAF 온라인 놀이터에서 만화·애니메이션을 통해 잠시나마 ‘코로나블루’를 해소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