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네사가든, 맞춤형 실내 식물 추천과 전문 관리 서비스 가든큐레이터로 웰니스복지 향상
상태바
바네사가든, 맞춤형 실내 식물 추천과 전문 관리 서비스 가든큐레이터로 웰니스복지 향상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4.01.3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발전 및 활성화를 목표로 출발한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의 '2023 임펙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6개월간의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마치고 지난 1월 6일 우수기업 12개사를 발표했다. 이중 지역활성화 분야의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네사가든㈜의 구소미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바네사가든 구소미 대표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강쎈

▶ 회사 설립의 계기와 과정

구소미 대표가 설립한 바네사가든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목하며 새로운 소셜스타트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구 대표는 국제봉사클럽에서 활동하며 사회적 활동에 대한 가치적 관점을 키워왔다. 학생 시절부터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던 그는 사회복지와 경제, 그리고 식물 및 화훼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꿈을 키워나갔다.

2021년에는 소셜임팩트 비즈니스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사회적 문제 해결과 가치 지향에 대한 사회의 필요성 및 인정을 확인했다. 이것은 구 대표에게 출발점이자 용기를 주었고, 결국 바네사가든의 설립으로 이어졌다. 바네사가든의 이름은 지구상 가장 멀리 여행하는 나비인 '바네사 카르두이'에서 영감을 얻어, 그 의미처럼 소셜트타트업으로써 임팩트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내포하고 있다.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기업이지만 글로벌 소셜벤처로 성장하고자 바네사가든은 설립자 구소미 대표의 소셜미션과 비젼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발전을 도모하며, 새로운 소셜기업의 모범이 되고자 한다.

▶ 회사가 진행하는 주요 서비스

바네사가든은 실내공간의 공기질과 웰니스를 증진하기 위한 식물 기반의 제품 및 구독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과 전문 직업인 가든큐레이터를 탄생시켰다. 이 구독 서비스는 실내에서 활동하는 모든이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두며,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고 있다.

바네사가든의 구독 서비스는 일반적인 실내 식물케어를 넘어 전문적인 실내 공기질 케어솔루션과 관리를 제공한다. 가든큐레이터는 고객사의 오피스 및 다양한 실내 환경과 문화를 고려하여 맞춤형 식물 추천과 정기적인 전문관리 서비스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실내공간에서 퀄리티있는 효과적인 유지관리는 물론, 웰니스복지 만족도 향상에도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모델은 실업과 같은 일자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가든큐레이터라는 새로운 직업은 식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인재들에게 양질의 전문적 일자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지역 고용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바네사가든의 구 대표는 "식물을 매개로한 웰니스 서비스가 직장인 및 실내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전문직을 창출하여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확장을 통해 더 많은 이해관계자와 성장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바네사가든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오피스 웰니스 산업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실내공간내에서의 활동및 건강한 업무 환경 조성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 2023 임팩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지역활성화 분야 프로그램의 참여 

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3 임팩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지역활성화 분야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역량강화교육과 IR컨설팅 등은 바네사가든과 같은 사회적경제기업에 실질적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빠른 이해가 가능해진 가운데, 바네사가든은 특히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사회적경제기업이자 소셜벤처인 바네사가든은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임팩트 가치에 중점을 두는 평가에서 타사업과의 차별화된 접근을 통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자들은 바네사가든의 사회적 가치와 방향성에 대해 진정성 있는 평가를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우수기업으로 선정했다.

바네사가든은 이 같은 성과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며, 사회적경제기업과 소셜벤처의 성장이 사회와 기관이 제공하는 지원인 브릿지의 역할에 의해 더욱 가속화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와 선정 결과를 바탕으로 바네사가든은 2024년을 힘차게 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사회적가치 실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 향후 비전과 계획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선도하는 바네사가든이 본격적인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공개했다. 바네사가든은 자체 제품의 기획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ESG 경영 관점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오는 2024년 소셜임팩트투자 및 ESG펀드를 활용해 초기투자 기회를 탐색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략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춘 제품과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소셜워싱이 되지 않도록 진정한 ESG 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의 반영이다. 회사는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경기도 내에서 임팩트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고, 나아가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삼고 있다.

바네사가든의 구소미 대표는 "우리는 단순히 이윤 창출뿐 아니라 사회,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소셜 임팩트 투자와 ESG펀드를 통한 투자 유치는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진출로 우리의 사회적 책임과 경제적 성장을 동시에 이루어 낼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바네사가든은 향후 전략 수립과 실행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투명성을 높여 나갈 방침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 바네사가든의 소셜 미션

식물전문케어 그린팟 식물 디바이스 업체 바네사가든이 소셜 미션의 하나로 환경, 사회, 그리고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로 빈곤층 감소와 사회안전망 강화, 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 육상생태계 보전에 부합하는 새로운 제품과 구독 서비스를 출시했다. 팬데믹 이후에 부각된 실내 공기질 문제에 주목하여, 이산화탄소 농도 저감을 위해 식물을 활용한 획기적인 디바이스를 개발함으로써 환경 개선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정신 건강에 대한 웰니스케어도 함께 제공한다.

이 식물 기반 웰니스케어 서비스는 실내 공간에서 사람들이 호흡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자연스럽게 저감시키며, 동시에 식물의 존재로 인해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더한다. 바네사가든은 식물을 통한 예방적 접근법을 통해 일상에서 간과되기 쉬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자연 친화적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이 신제품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구독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관리와 공간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적인 케어 서비스 분야에서의 고용 증진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며, 경제적으로도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최근 환경보호와 정신건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네사가든의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업은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동시에,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려 하고 있다.

바네사가든 구소미 대표. 사진:강쎈

▷ 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3년 임팩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이란?

경기도 사회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예비창업자 및 7년 미만 사회적경제조직 대상 액셀러레이팅을 제공하여 사회문제 해결 사회적경제조직을 발굴하고 육성한다.

* 분야 : ①인구위기극복 및 정보격차 해소 ②기후변화 대응 ③사회적약자 배려 ④지역활성화

▷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어떤 기관인가?

올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으로 설립된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건강하게 구축하고 사회적·환경적 가치 창출과 확산을 미션으로 삼아 민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행정과 현장, 기업과 자원을 연결하는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많은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기업, 중간지원조직, 투자기관 및 학계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실무 의견을 수렴하고, 생태계 발전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