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컬러즈, 로컬 유통망 구축으로 소상공인과 지역 경제 활성화 제고
상태바
㈜나인컬러즈, 로컬 유통망 구축으로 소상공인과 지역 경제 활성화 제고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4.01.31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발전 및 활성화를 목표로 출발한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의 '2023 임펙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6개월간의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마치고 지난 1월 6일 우수기업 12개사를 발표했다. 이중 지역활성화 분야의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나인컬러즈 김은지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나인컬러즈 김은지 대표와 박소윤 이사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강쎈

회사 설립의 계기

하남시 일대의 신규 주택단지가 젊은 부부들을 중심으로 한 인구 유입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지역에 정착하는 젊은 가정들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아동 인구의 상승으로 이어졌고, 이는 지역 커뮤니티 운영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카페를 중심으로 활동하며 '맘카페'로 불리는 커뮤니티는 이들 젊은 가정의 소통 창구로 자리잡았다. 지역 중심의 다양한 행사와 정보 공유가 활성화됨에 따라, 이 커뮤니티는 단순히 정보를 나누는 개인의 역할을 넘어서, 공동의 비전을 형성하고 실현하는 공동체로 발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바람을 타고, 커뮤니티를 운영해온 주체들은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위해 회사 설립을 결정했다. 이들은 개인의 경험을 넘어서 지역 사회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하남시의 새로운 문화와 아동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려는 포부를 밝혔다.

이들은 하남시의 미래를 위해 젊은 세대와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회사가 진행하는 주요 사업

새로운 로컬 유통망 확대 프로젝트가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 내 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경제 활성화를 이끌며, 지역 구성원들의 가치 있는 윤리적 소비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특히 오프라인 유통망이 없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공공기관, 대단지 아파트, 대기업이 제공하는 공개 사이트에서 정기적으로 열리는 플리마켓을 통해 소상공인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선보일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오프라인에서의 상품 노출을 극대화하고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제품에 대한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아울러 온라인 몰이 없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쉽게 입점이 가능한 자사몰 씬디케이트와 씬디케이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을 통해 소상공인들은 온라인에서의 판로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경로는 소상공인들이 더 넓은 시장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며, 24시간 운영되는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로컬 유통망 확대의 중요성이 재조명되면서, 지역별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의 연대가 강화되고 있다. 향후 이 프로젝트는 지역 상품의 다양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경제의 선순환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3 임팩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지역활성화 분야 프로그램 참여

새로운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한 2023 임팩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지역활성활 분야 프로그램이 마무리됐다. 참가 기업 대표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한 성장과 변화, 그리고 사회와의 동반 성장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김은지 대표는 이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온라인 상의 부정적인 시류와는 달리, 많은 기업들이 사회와 함께 성장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세상이 각박해지는 듯한 뉴스 기사와는 별개로,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들이 얼마나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지 목도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신생기업으로서 대형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기회를 얻은 것에 대해 큰 영광으로 여겼다고 덧붙였다. 또한, 액셀러레이팅 전문 기관인 (주)킹고스프링과 (주)강쎈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이들과의 협업이 큰 자극제가 되어 회사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설명했다.

프로그램의 주최측인 경기도사회적경제원에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한편, 앞으로 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번 임팩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실현하는 데 한걸음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되길 희망하는 마음을 전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새로운 로컬유통망이 하남을 중심으로 성장하며 지역 커뮤니티 기반의 경제 활성화에 힘을 싣고 있다.

하남의 감일 지역의 맘까페와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그리고 이를 시작으로 하여 더 넓은 지역 커뮤니티로의 확장을 계획 중이다. 신규 주택단지가 들어서고 있는 수지, 동탄 지역과의 협력을 통해 유통망을 강화하고 더 많은 지역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통망 관계자는 "저희 유통망은 지역 커뮤니티의 성장을 밑거름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자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지역 주민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한 이 유통망은 내년에 하남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맘까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로컬유통망의 성공적인 확장은 지역 경제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며, 하남을 비롯한 주변 지역의 커뮤니티 기반 경제 발전에 신호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인컬러즈의 소셜 미션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로컬 유통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며,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소비자들에게 윤리적 소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유망한 기업은 최근 독창적인 로컬 유통망 구축 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소상공인들이 직면한 현대적 과제들을 해결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생산자와 직접 연결될 수 있는 윤리적인 소비의 통로를 개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업 모델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채널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합해 소상공인들이 생산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만들어 주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는 물리적인 거리의 제약을 줄이고, 재고 관리 및 배송과 관련된 부담이 줄어드는 결과를 이끌어내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들은 생산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제품의 출처와 생산 과정을 투명하게 볼 수 있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비가 지역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김은지 대표는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말하며, 로컬 유통망의 혁신이 소상공인들에게는 판로 확대와 매출 증대를, 소비자들에게는 윤리적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취지에 공감하는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의 참여가 기대되는 가운데, 해당 기업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서비스 향상을 통해 더욱 튼튼한 로컬 유통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인컬러즈 김은지 대표. 사진:강쎈

▷ 경기도사회적경제원 “2023년 임팩트 테마별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이란?

경기도 사회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예비창업자 및 7년 미만 사회적경제조직 대상 액셀러레이팅을 제공하여 사회문제 해결 사회적경제조직을 발굴하고 육성한다.

* 분야 : ①인구위기극복 및 정보격차 해소 ②기후변화 대응 ③사회적약자 배려 ④지역활성화

▷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어떤 기관인가?

올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으로 설립된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은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건강하게 구축하고 사회적·환경적 가치 창출과 확산을 미션으로 삼아 민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행정과 현장, 기업과 자원을 연결하는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많은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기업, 중간지원조직, 투자기관 및 학계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실무 의견을 수렴하고, 생태계 발전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