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공업고등학교, 1,2학년 대상 ‘디지털역량강화 캠프’ 실시
상태바
계산공업고등학교, 1,2학년 대상 ‘디지털역량강화 캠프’ 실시
  • 임지우
  • 승인 2024.01.0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시대를 선도하는 기술을 활용한 취업 및 진로역량 향상
계산공업고등학교,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개별화된 배움의 기회제공으로 행복한 교육 추구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계산공업고등학교(교장 홍호석)는 지난 12월 21일(목), 22일(금) 양일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역량강화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미래사회와 산업현장에 필요한 기술융합 역량 강화 및 적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외부에서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디지털역량함양 △생성형AI실습 △머신러닝 이론 및 체험 △머신러닝과 윤리 △미래기술탐구 △3D프린터모델링실습 등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는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탐구 및 기술체험을 통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함으로써 트렌드를 이해하고 산업분야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증가시키고자 독려하였다.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인 AI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게 되었다” “수업이 재미있었고 유용한 내용이 많아서 좋았다”, “오늘 교육을 통해 내 미래가 더 밝아진 느낌을 받았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계산공업고등학교 전경, 출처 : 계산공업고등학교 홈페이지
계산공업고등학교 전경, 출처 : 계산공업고등학교 홈페이지

한편 이번 캠프를 주최한 계산공업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적성과 능력을 계발하는 창의성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스마트기계과 △스마트설비과 △전기제어과 △컴퓨터정보전자과 △식품생명과학과 총 5개의 학과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스마트기계과는 기계기초공작부터 컴퓨터활용생산에 이르는 다양한 핵심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기계 분야의 중요한 역량과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기계 분야의 실질적인 전문성을 배양하고자 다양한 교육 과정을 통해 산업사회에서 창의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과 △스마트금형과 △메카트로닉스과 △신소재공학과 등의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는 △기계부품가공 기술분야 △기계설계 기술분야 △기계장비 설치 및 정비 △기계조립 및 제작분야 △3D프린터 제품제작 및 설계 △기계 및 장비 운용 △금형 설계 제작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다.

△스마트설비과는 산업 설비 분야에 필요한 전문 기술력을 갖춘 인재들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조냉동 △용접 △배관 등의 기술을 통해 자동차부터 조선까지 다양한 산업 설비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배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생들은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온수온돌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가스기능사 △배관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통해 졸업 후 다양한 산업 설비 분야에서 넓은 활동 분야를 가질 수 있다. 진로로는 △산업설비자동화과 △공조냉동과 △산업설비과 △기계과 등으로 진학할 수 있으며, 취업 분야로는 △자동차 △조선 △플랜트 산업 설비 분야의 용접과 배관 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건축물의 냉난방 공조 시스템 설치와 유지 관리 분야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전기제어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두주자로서 필요한 전기 분야의 기본 지식과 전문 기술을 갖춘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NCS(국가직무능력표준)실무과목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전기 분야의 전문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며,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전문 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진로로는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신재생에너지전기과 등으로 진학할 수 있으며, 취업 분야로는 △전기공사업 △송전설비분야 △배전설비분야 △발전설비분야 △자동화설비 관리분야 △전기시설 관리분야 △전기안전관리분야 △전기부품 생산분야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컴퓨터정보전자과는 전자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모두 갖추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현 교육 과정에서는 이론과 실무가 병행되어, 학생들은 1학년 때 △전기회로 △디지털논리회로 △정보처리와 관리 등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2학년 때는 △전자회로와 프로그래밍 △정보통신기기 하드웨어 개발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3학년 때는 △가전기기 하드웨어 개발 △산업용 전자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통신기기 하드웨어 개발 △가전기기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심화 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전자기기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OA관련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ITQ) △PC정비사 △정보처리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졸업 후 전자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향후 진로로는 △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메카트로닉스 △컴퓨터시스템과 △디지털전자과 △AI융합소프트웨어 △사이버보안과 △IT시스템공학과 등으로 진학할 수 있으며, 취업 분야로는 △전자설비 조작 △전자부품 조립 △소프트웨어개발 △ 통신기술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식품생명과학과는 식품과학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학습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현 과정은 △식품가공 △제과제빵 △조리 △식음료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식품생명과학과를 전공하게 되면, 학생들은 △식품가공기능사 △한식기능사 △양식기능사 △중식기능사 △일식기능사 △제과제빵기능사 △케이크디자이너, 떡 제조기능사, 조주 기능사, 바리스타, 음료 조리사 등의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향후 진로로는 △식품생명공학과 △조리산업학과 △바이오화학산업학부 △생명화학공학과 △식품조리학부 △식품영양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 △제과제빵과 △호텔조리제빵과 △생명화학공학과로 진학할 수 있으며, 취업 분야로는 △제빵회사 △제과회사 △식품가공업체 △식품제조원 △조리사 △바리스타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계산공업고등학교는 "이해, 배려, 신뢰의 가치를 실천하며 학생의 삶의 힘이 자라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