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공업고등학교, 전학년 대상 ‘진로비전 및 인성예절 캠프’ 실시
상태바
계산공업고등학교, 전학년 대상 ‘진로비전 및 인성예절 캠프’ 실시
  • 임지우
  • 승인 2024.01.0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객관적 자기이해를 통한 바람직한 직업의식 및 진로탐색 기회 제공
계산공업고등학교,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 기술인 육성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계산공업고등학교(교장 홍호석)는 지난 12월 19일 전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비전 및 인성예절 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상호존중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및 개인별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비전수립을 목적으로 외부에서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커뮤니케이션 스킬함양 프로그램 △진로설계 및 목표설정 △소통형 창의리더 프로그램 △자기이해 및 강점혁명 △목표달성 시간관리법 △기본예절 및 마인드셋 △비즈니스매너 등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는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 행동변화 유발 및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돕기 위해 다양한 체험형 활동 위주로 진행되었다.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너무 재미있었고 오늘 하루가 잊지 못할 날이 될 것 같아요.” “진로와 진학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나를 한층 더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준 것 같아 좋았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계산공업고등학교 전경, 출처 : 계산공업고등학교 홈페이지
계산공업고등학교 전경, 출처 : 계산공업고등학교 홈페이지

한편 이번 캠프를 주최한 계산공업고등학교는 배려와 소통의 학교문화 속에서 자주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자 △스마트기계과 △스마트설비과 △전기제어과 △컴퓨터정보전자과 △식품생명과학과 총 5개의 학과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전문성을 기르고 있다.

△스마트기계과는 기계 분야에서 직업인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 기능인 육성을 목표로, 급변하는 산업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기능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기본 교육 과정으로는 △기계기초공작 △정보처리와 관리 △3D프린터 제품 제작 △기계제도△밀링가공 △컴퓨터활용생산 등 학생들이 기계 분야의 기본적인 역량과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실질적인 기계 분야의 전문성을 기르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산업사회에서 창의적인 기능인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설비과는 공조냉동, 용접, 배관 등 산업 설비 분야의 전문 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자동차, 조선 등 산업 설비의 근간이 되는 용접, 배관, 냉동 기술인을 육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산업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육 과정 중 학생들이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온수온돌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가스기능사 △배관기능사 등의 자격증이 취득 가능하며, 졸업 후 산업 설비 분야의 다양한 계층에서 활동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전기제어과는 전기 분야의 기초 지식을 갖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전기 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NCS 실무과목을 통하여 전기 분야의 직업적 전문기술을 습득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전기제어과에서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실무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전기 분야의 직업적 전문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전문 기술인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컴퓨터정보전자과는 전자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 기능을 지닌 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동시에 갖춘 전자 기술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는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1학년 때 전기회로, 디지털논리회로, 정보처리와 관리를 학습한다. 2학년 때는 전자회로와 프로그래밍, 정보통신기기 하드웨어 개발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3학년 때는 가전기기 하드웨어 개발, 산업용 전자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통신기기 하드웨어 개발, 가전기기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배운다. 정규 교과과정 외에도 △전자기기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OA관련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ITQ △PC정비사 △정보처리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졸업 후 학생들이 전자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식품생명과학과는 식품과학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식품가공 △제과제빵 △조리 △식음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기술인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식품생명과학과를 전공한 학생들은 △식품가공기능사 △한식기능사 △양식기능사 △중식기능사 △일식기능사 △제과제빵기능사 △케이크디자이너 △떡 제조기능사 △조주 기능사 △바리스타 △음료 조리사 등의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계산공업고등학교는 취업과 진학의 비율이 고루 높은 학교이다. 2023년도 졸업생 204명 중 112명(54.9%)이 진학을 하였으며, 그중 86명의 학생은 서울·인천·경기 소재 수도권 대학에 진학하였다. 학과별로 살펴보면, △스마트기계과는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신소재공학과 등 기계 관련 학과로, △스마트설비과는 산업설비자동화과, 공조냉동과, 산업설비과 등으로 진학을 하고 있다. △전기제어과는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신재생에너지전기과로의 진학 비율이 높으며, △컴퓨터정보전자과는 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융합과, AI융합소프트웨어과 등 최근 주목받는 학과에 다수 진학을 하였다. △식품생명과학과는 식품생명공학과, 식품영양학과, 제과제빵과, 호텔외식조리학과, 호텔조리제빵과 등 식품 및 생명 관련 학과로 진학을 하고 있다. 더불어 2023년 졸업생 204명 중 42명(21.1%)은 취업을 했으며, ㈜세일정밀공업, ㈜노아 엑츄에이션, ㈜인투알, ㈜피제이전자, ㈜새롬식품 등 계산공업고등학교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한 업체로 취업을 나가고 있다.

계산공업고등학교는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개별화된 배움의 기회제공으로 행복한 교육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