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공업고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취업역량캠프 실시
상태바
계산공업고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취업역량캠프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12.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성화고와 전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취업역량을 함양하는 캠프 실시
계산공업고,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갈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학과운영
계산공업고등학교 전경, 학교 홈페이지 캡쳐
계산공업고등학교 전경, 학교 홈페이지 캡쳐

계산공업고등학교는 지난 21일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취업역량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캠프는 직업계고 학생들이 미래 직업환경의 변화 대응력을 높이고 전공에 맞는 진로 및 취업비전을 설계하기 위한 교육으로 구성됐다.

캠프의 주요 프로그램은 △특성화고 취업역량설계 △직업흥미검사 △진로탐색 및 직업이해 △학과별 진로로드맵 △취업과 진학 비교분석 등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성장경로를 이해하고 일자리 4.0시대의 유망직업과 미래를 바꿀 기술들을 학습하여 자신의 전공에 맞춰 구체적인 진로로드맵을 설계할 수 있게 했다. 특히 학과별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과 전공을 통해 취업할 수 있는 분야와 직무에 대한 탐색시간을 가졌다.

캠프 기념사진을 찍는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 기념사진을 찍는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아서 좋았다’,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고 앞으로 유망한 분야와 직업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등의 소감을 말했다.

이번 캠프를 기획한 계산공업고등학교는 ‘서로를 배려하는 학생, 꿈을 심어주는 교사, 배움을 격려하는 학교’를 모토로 21세기 글로벌시대를 선도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해나갈 매력적인 5개의 학과를 운영 중이다.

스마트기계과는 기계분야의 필요한 기초 기능과 급변하는 산업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기능인을 육성한다. 기계기초공장, 3D프린터용 제품제작부터 선반가공·밀링가공, 사출금형설계 등 다양한 기계분야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스마트설비과는 산업설비의 근간이 되는 용접, 배관, 냉동기술 분야의 전문 기술인을 육성하고 있다. 해당 학과에서는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공조냉동기계기능사, 가스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등의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자동차, 조선, 플랜트 산업 설비 분야 등 취업경쟁력도 갖춘 학과다.

전기제어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전기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전기회로, 전기설비, 자동화설비, 내선공사, 전기기기 유지보수 등 전기분야의 직업적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중이다. 송전, 배전, 발전설비, 전기시설관리 등 취업 뿐 아니라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신재생에너지전기과와 같은 대학진학의 길도 열려 있다.

컴퓨터정보전자과는 그린스마트 시대를 열어가는 창의적 기능인을 목표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동시에 갖춘 전자 기술 전문 인력을 기른다. 다양한 실습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충분히 익힐 수 있고 자격증 취득으로 산업현장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식품생명과학과는 맛과 멋의 식문화를 창조하는 식품생명과학인을 양성한다. 식품과학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식품가공, 제과제빵, 조리, 식음료 분야에 대한 창의적 발상을 바탕으로 한 기술인을 길러내고 있다. 호텔, 리조트, 식품제조, 바리스타, 파티쉐 등 다양한 식품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하고 식품생명공학과, 조리산업학과, 생명화학공학과 등 K-Food를 연구할 다양한 진학방향성도 설계할 수 있다.

계산공업고등학교는 이러한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선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54.7%의 높은 진학률과 27.2%의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중도탈락율이 0.57%로 학생들이 평등하고 자신감있게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학생들에게 양질의 취업처를 제공하기 위해 24개 업체와 산학협력을 체결했으며, 미디어 교육 중심학교로 ‘1인 크리에이터 되기’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계산공업고등학교는 ”배움의 열정을 가지고 꿈을 이루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국가기술자격 취득반과 외국어 교육활동을 하는 Global Job School, K-Young 명장 인증서 수여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취업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방향성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됐길 바라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신나는 학교,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