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첫 '스마트시티 특구' 1년… ICT가 생활현장 문제해결 톡톡
상태바
서울시, 첫 '스마트시티 특구' 1년… ICT가 생활현장 문제해결 톡톡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0.02.2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양천구 첨단 ICT 기술 일상생활 접목해 교통‧안전‧복지 등 체감효과 가시화
성동구 : 정지선 위반, 보행자 움직임 감지 ‘스마트 횡단보도’ 정지선 위반 차량 70%↓ 효과
양천구 : 비장애인 불법주차 자동 감지해 음성 계도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지킴이’로 28% 출차
올해 LED조명으로 운전자‧보행자 유무 알림, 가로등 활용 전기충전 신규 서비스 도입

서울시가 사물인터넷(IoT) 같은 첨단 ICT 기술로 교통‧안전‧복지 같은 생활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특구’ 1호인 성동구와 양천구 두 개 자치구를 선정한지 1년이 지났다. 지난 1년 사이 보행자 교통 안전, 장애인 주차 문제, 홀몸 어르신 돌봄 서비스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가시화되며 시민들의 체감도가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시티 특구’는 서울시가 스마트시티 신기술과 서비스를 실제 시민이 사는 생활현장에 집중 적용하고 관련 기업들은 기술을 실증‧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정하는 지역이다.

시는 작년 1월 성동구와 양천구를 특구로 첫 지정했다. 성동구는 교통·안전 분야, 양천구는 복지·환경 분야의 지역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3년('19~'21년) 간 총 36억(시비 30억, 구비 6억)이 투입된다.(작년 시비 10억, 구비 2억 원 투입)

성동구는 보행량이 많아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14개 횡단보도에 다양한 신기술 센서가 집약된 ‘스마트 횡단보도’를 구축, 차량정지선 위반건수가 70%가까이 감소하기도 했다. 성동구청과 무학여고 앞 횡단보도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두 달 간 차량정지선 위반건수를 비교한 결과, 24천 건('19.9.1.~15.)에서 7천 건('19.10.16~31.)으로 줄었다.

스마트 횡단보도에선 보행신호등에 따라 바닥에 설치된 LED 조명이 녹색‧빨간색으로 신호를 알린다. 빨간불일 때 보행자가 차도 가까이 접근할 경우 위험을 알리는 경고 음성이 나온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무선 이어폰을 착용하는 등 보행자의 여러 특성을 고려해 시‧청각을 통해 보행 안전 경각심을 높이고 서비스 체감도를 높여 무단횡단을 방지하는 시설이다. 운전자에게도 횡단보도 앞에서부터 과속을 방지해 사고를 예방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하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움직임 감지 센서와 스피커를 통해 보행자가 빨간 신호 시 차도 가까이 접근 할 경우 “위험하오니 뒤로 물러서 주십시요”란 경고 음성을 내보낸다. 녹색 신호일 때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좌우를 살피 세요”라는 음성안내를 한다.

무학여고 앞에 설치된 스마트 횡단보도 서비스. 출처:서울시
무학여고 앞에 설치된 스마트 횡단보도 서비스. 출처:서울시

특히 횡단보도 전체를 비추는 LED 조명 등으로 야간시간대 운전자 시인성을 높이고, 차량이 정지선을 지키지 않거나 속도위반 시엔 지능형 CCTV 분석 기술을 통해 전광판에 차량번호 일부와 사진을 보여주는 방식 등을 통해 정지선 위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양천구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 서비스는 불법주정차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를 시도했던 비장애인 차량이 음성안내 계도를 듣고 실제 주차하지 않고 나간 것.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80면을 측정('20.1.14.~30.)한 결과, 주차를 시도한 총 3,628건의 차량 중 28%인 1,016건이 출차 했고, 이는 모두 비장애인 차량이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는 비장애인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할 경우 음성안내로 계도하는 서비스다. 목동 5단지 아파트, 이마트 목동점, 신월문화체육센터, 양천문화회관 등 사설‧공용 주차장 17개소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80면에서 시행하고 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는 주차감지센서, 경광등, CCTV를 통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한 비장애인 차량을 계도하는 서비스다. 비장애인 차량이 지정된 주차구역에 진입 시 감지센서로 주차를 인식하고 CCTV로 차량번호를 조회해 등록된 장애인차량인지 확인한다. 만약 비장애인 차량이 주차할 경우 “장애인 주차구역입니다. 다른 지역에 주차하여 주십시오”란 음성안내가 나오는 동시에 경광등이 켜져 불법주차임을 알린다.

장애인 주차구역을 상시 확보함으로써 장애인 운전자의 주차 편의를 보장하고 지정구역 불법주차에 대한 사전예방과 사전안내로 올바른 주차 문화를 실현한다.

이밖에도 2개 스마트시티 특구에서 실증‧상용화 중인 서비스는 ▷홀몸어르신의 고독사 방지를 위한 ‘스마트 플러그’(양천구) ▷스스로 고장 유무를 관리하는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양천구) ▷자동차 도장업소의 대기오염방지시설 가동여부를 IoT센서로 감지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원격관리’(성동구)가 있다.

▷ 스마트 플러그 서비스(양천구) : 고령화 사회 가속화에 따라 양천구 내 65세 이상 홀몸어르신 1,160명에게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TV, 전등 등에 사생활 침해 거부감이 적은 비접촉 센서가 실내 전력사용량을 감지‧분석, 일정시간 동안 전력 사용이 없을 경우 사회복지 담당자에게 전송돼 신속한 방문 돌봄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한다.

▷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서비스(양천구) : 보안등에 설치된 센서가 전력량 등을 감지, 스스로 고장여부를 점검하고 고장 시 관리 업체에 자동 통보해 신속하게 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작년 한 해 등목3동, 신정2‧4동, 신월2‧4동에 2,800개 설치를 완료했다.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을 설치하기 전 약 1년 8개월 동안('17.1.~'18.9) 신정4동 보안등 고장 민원은 512건인 반면, 스마트 보안등을 설치한 후('18.10.~'19.12.)엔 고장민원이 한 건도 없었다.

▷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원격관리 서비스(성동구) : IoT센서를 통해 전력량, 차압 등 누적사용량을 측정해 자동차 도장업체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다. 대기오염 방지시설 소품 교체시점도 관계자에게 자동으로 통보한다. 성수동 자동차 도장업소 30개소에 설치 중이다.

서울시는 올해도 이와 같은 기존 스마트시티 특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는 동시에, 신규 서비스 2개도 시범 도입한다.

스마트 횡단보도(성동구) : 통학로, 교차로 등 사고 위험지역을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해 올해 14개 횡단보도를 추가로 선정, 확대 조성한다.

스마트 플러그(양천구) : 서비스 대상을 기존 65세 이상 홀몸 어르신에서 장애인, 독고 중년 등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1인 가구도 포함해 확대한다. 설치 동의 여부를 조사한 후 500세대를 선정해 추진한다.

장애인 주차구역 지킴이(양천구) : 현재는 불법주정차 시 계도 안내했다면 올 상반기부터는 불법주정차에 과태료도 부과하는 서비스 시범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또 주차구역을 기존 80면에 더해 80면을 추가로 지정해 총 160면에서 운영한다.

새롭게 도입하는 2개 서비스는 ▴LED 조명 등을 통해 운전자에겐 보행자를, 보행자에겐 차량이 있음을 알리는 ‘스마트 스쿨존 서비스’ ▴가로등에 전기충전기를 달아 전기 자전거 등이 충전할 수 있는 ‘가로등 활용 전기충전 서비스’다.

▶스마트 스쿨존 서비스(성동구) : LED조명이나 전광판 등을 통해 교차로에서 차량 접근 시 보행자에게 차량이 있음을 알리고, 운전자에겐 보행자 유무를 알려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서비스다. 스마트 횡단보도가 설치된 곳 가운데 아이들 이용이 많은 횡단보도를 선정해 설치를 추진한다.

▶가로등 활용 전기충전 서비스(양천구) : 공영 주차장, 노상 주차장에 있는 가로등을 활용해 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 전기자동차, 스마트 모빌리티(전기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를 충전하는 서비스다.

서울시는 스마트시티 특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서비스를 확대·발전 시켜, 시민의 만족도 및 효율성이 높은 우수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란 멀리 있는 미래도시가 아니라 지금도 시민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삶의 공간”이라며,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 앞으로도 스마트시티 특구인 성동구, 양천구와 협력해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모델을 만들고 우수사례는 널리 확산해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