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림디자인고등학교, 신입생 대상 ‘진로설계 캠프’ 실시
상태바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신입생 대상 ‘진로설계 캠프’ 실시
  • 임지우
  • 승인 2024.02.2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디자인적 사고 형성 도모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 육성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예림디자인고등학교(교장 김종필)는 2월 22일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설계 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디자인계열 특성화고에서 디자인적 사고를 익히고 전공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고, 협동과 집단지성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외부에서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디자인씽킹과 디자인학과 △공감 및 문제정의 △고교학점제 교과목공략법 등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는 참여형 프로그램과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소통과 공감의 즐거운 교육경험을 제공하고자 독려하였다. 또한, 사용자 관점에서 일상의 다양한 문제를 디자인을 활용해 해결해보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특히,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전략과 실행전략을 수립하고, 도전정신과 진취성을 바탕으로 특성화고에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디자인 씽킹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으며, "언제 시간이 이렇게 빨리 갔지?"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수업이 즐거웠습니다. 앞으로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해결 방법을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 “고교학점제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어떻게 하면 더 디자이너처럼 생각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할 수 있었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고민이 꽤 많았었는데 이 교육 덕분에 고교학점제를 잘 이해하게 되었고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전경,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제공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전경,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제공

한편, 이번 캠프를 주관한 예림디자인고등학교는 '성실, 친절, 협동'을 학교 교훈으로 삼고, 디자인 전문 특성화고로서 학생들이 디자인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시각디자인과 △콘텐츠디자인과 △게임그래픽디자인과 △만화애니메이션과 △패션스타일리스트과 등 총 5개의 학과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시각디자인과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생들에게 '조형적 표현력과 창의적 상상력', '통합적 사고와 기획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업태도', 그리고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주요 교육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교육 과정에서는 직업계고 공통교과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그리고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디자인 일반', '컴퓨터 그래픽', '색채관리', '조형', '공예 일반' 등의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시각디자인', '캐릭터제작',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출판편집’, '만화콘텐츠제작', ‘게임디자인’ 등의 고교학점제 선택과목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시각디자인과, 산업디자인학과, 디자인학부, 디지털콘텐츠과, 서비스디자인학과, 시각조형디자인학과, 산업융합학부, ICT디자인학과 등 다양한 학과로의 진학이 가능하며, 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 출판·편집 제작사, 디지털 미디어 에이전시, 인하우스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종으로의 취업도 가능하다.

△콘텐츠디자인과는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재능 기부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며, 융합형 교육을 통해 협력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직업계고 공통교과인 '성공적인 직업생활'부터, '디자인 일반', '미디어콘텐츠일반', '컴퓨터 그래픽', '색채관리', '조형', '영상제작기초' 등 디자인 기초에 관한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캐릭터제작', '출판편집', '디지털디자인'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통해 실제 콘텐츠 제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광고콘텐츠제작', '만화콘텐츠제작', '게임디자인' 등의 고교학점제 선택과목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졸업 후에는 디자인학부, 서비스디자인과, 광고디자인과, 영상형화과, 디지털미디어학과, 미디어학과, 멀티미디어학과, 뉴미디어학과, 광고영상디자인학과, 영상 애니메이션과, 미디어 컨텐츠 융합학부, IT방송영상융합학부 등 다양한 학과로의 진학이 가능하다. 또한, 영상그래픽 디자이너, 유튜브 크리에이터, VFX디자이너, 드론영상촬영감독, 편집디자이너, 3D 콘텐츠 디렉터, 미디어콘텐츠 디렉터 등의 다양한 직종으로 취업할 수 있다.

△게임그래픽디자인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높은 수준의 작화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 산업을 주도할 게임 기획자와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과에서는 학생들이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배양하고, '디자인일반', '드로잉', '컴퓨터그래픽' 등 디자인 전반에 걸친 기초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게임 제작에 필요한 ‘게임디자인’, '캐릭터제작',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배울 수 있으며, '게임기획', '광고콘텐츠제작', ‘만화콘텐츠제작' 등의 고교학점제 선택과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졸업 후에는 '게임·영상학과', '게임공학과', '게임콘텐츠학과',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 '만화게임영상전공', '게임아트디자인', '게임미디어과', '컴퓨터게임과' 등의 게임 관련 학과로 진학하거나, 게임 기획자,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등의 직종에 진출할 수 있다.

△만화애니메이션과는 창의적인 스토리텔러인 웹툰작가, 움직임의 마술사인 애니메이터, 탁월한 미적 감각의 컨셉아티스트를 양성하며, 학생들은 인체의 해부학적 탐구와 입체적인 공간 표현을 통해 탄탄한 기본기를 쌓고, 다양한 작품 분석과 시놉시스 및 시나리오 기획을 통해 스토리텔링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학생들은 '성공적인 직업생활', '디자인 일반', '컴퓨터 그래픽', '조형' 등 직업계고 공통교과와 디자인 기초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 제작', '만화 콘텐츠 제작',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게임디자인’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통해 실무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다. 또한, ‘만화콘텐츠제작’, ‘광고콘텐츠제작’, ‘패션스타일리스트실무’ 등의 고교학점제 선택과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만화·애니메이션과', '만화영상과', '만화창작과', '애니메이션과', '만화게임영상과', '영상애니메이션학과', '게임그래픽디자인학과', '디지털만화영상학과', '영상영화학과' 등 다양한 학과로 진학할 수 있다. 또한, 2D애니메이터, 웹툰 작가, 게임원화가, 캐릭터 디자이너, 컨셉아티스트 등의 직업에 종사할 수 있어, 다양한 미래 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

△패션스타일리스트과는 패션 트렌드를 분석하고 독창적인 패션 스타일링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매장을 기획하고 상품 및 매장 이미지를 연출하는 능력을 배우는 등, 백화점과 편집샵 등에서 매장을 총괄 관리하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학생들은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같은 직업계고 공통교과를 학습하며, '패션디자인기초', '의복구성의 기초', '컴퓨터그래픽', '색채관리' 등 패션디자인에 특화된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통해 패션 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인다. 이를 바탕으로 '서양의복 구성과 생산', '메이크업', ‘비주얼 머천다이징', ’패션디자인의 실재‘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통해 실무 역량을 향상시킨다. '메이크업실', '패션디자인실', '서양 의복 구성과 생산 실습실', '워킹존' 등의 실습 공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의상디자인학과', '의류학과', '의류산업학과', '뷰티산업학과', '의상디자인학과', '패션산업학과', '패션스타일리스트과', '스타일리스트학과', '뷰티코디네이터과', '뷰티스타일리스트과', '뷰티 매니먼트과' 등 다양한 학과로의 진학이 가능하다. 또한, 패션스타일리스트, VMD, 샵마스터, 뷰티아티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예림디자인고등학교는 "모든 학생이 자유로운 사고와 행동 속에서 자신의 소중한 꿈을 일구어 가며 양질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