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림디자인고등학교, 1학년 대상 ‘생성형AI와 디자인융합캠프’ 실시
상태바
예림디자인고등학교, 1학년 대상 ‘생성형AI와 디자인융합캠프’ 실시
  • 임지우
  • 승인 2024.01.24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와 디자인을 융합한 훈련을 통해 혁신적 문제해결능력 배양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진취적으로 미래를 창조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예림디자인고등학교(교장 김종필)는 지난 12월 27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성형AI와 디자인융합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외부에서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미래 기술 탐구 △생성형 AI를 통한 디자인융합실습 등으로 진행되었다. 데이터분석, 디지털작품제작 등을 통해 기술역량 및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이번 캠프는 디지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공영역과 기술융합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혁신적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독려하였다.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중인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강사님이 아이들이 지루할 틈 없이 즐겁게 프로그램을 진행해주셔서 이해랑 관심이 많이 생겼던 것 같다” “강사님께서 수업을 굉장히 유쾌하게 이끌어 나가셔서 디자인과 AI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쉽고 재밌게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수업을 하면서 AI가 이렇게나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여러 실습을 하면서 재밌게 배울 수 있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전경,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제공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전경, 예림디자인고등학교 제공

한편 이번 캠프를 주최한 예림디자인고등학교는 ‘성실, 친절, 협동을 교훈으로 삼아 ’디자인적 사고‘로 미래를 준비하는 디자인 전문 특성화고라는 모토로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시각디자인과 △콘텐츠디자인과 △게임그래픽디자인과 △만화애니메이션과 △패션스타일리스트과 총 5개의 학과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전문성을 기르고 있다.

△시각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는 창의융합형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4대 교육목표인 '조형적 표현력과 창의적 상상력', '통합적 사고와 기획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업태도', 그리고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중점으로 학생들의 성장 스토리를 제공한다.교육과정은 직업계고 공통교과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디자인 기초를 위한 '디자인 일반', '컴퓨터 그래픽', '색채관리', '조형', '공예 일반' 등의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시각디자인', '캐릭터제작',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배울 수 있으며, ‘출판편집’, '만화콘텐츠제작', ‘게임디자인’ 등 다양한 고교학점제 선택과목도 제공한다. 실습을 위한 다양한 시설도 갖추어져 있다. '출판편집실', '시각디자인실', '색채디자인실', '컴퓨터그래픽실' 등에서 학생들은 이론과 실제를 결합한 실무 교육을 받게 된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미래 경로가 열려 있다. 시각디자인과, 산업디자인학과, 디자인학부, 디지털콘텐츠과, 서비스디자인학과, 시각조형디자인학과, 산업융합학부, ICT디자인학과 등 다양한 학과로의 진학이 가능하며, 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 출판·편집 제작사, 디지털 미디어 에이전시, 인하우스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종으로의 취업도 가능하다. 

△콘텐츠디자인과
'콘텐츠디자인과'는 다양한 경험, 재능 기부, 그리고 융합형 수업을 통한 협력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교육과정으로는 직업계고 공통교과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디자인 기초를 위한 '디자인 일반', '미디어콘텐츠일반', '컴퓨터 그래픽', '색채관리', '조형', '영상제작기초' 등의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제작', '출판편집', '디지털디자인'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배울 수 있으며, '광고콘텐츠제작', '만화콘텐츠제작', '게임디자인' 등 다양한 고교학점제 선택과목도 제공한다.
실습을 위한 다양한 시설도 갖추어져 있다. '스튜디오', '광고콘텐츠제작실', '영상제작기초실습실', '메이커스페이스실'에서 학생들은 이론과 실제를 결합한 실무 교육을 받게 된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미래 경로가 열려 있다. 디자인학부, 서비스디자인과, 광고디자인과, 영상형화과, 디지털미디어학과, 미디어학과, 멀티미디어학과, 뉴미디어학과, 광고영상디자인학과, 영상 애니메이션과, 미디어 컨텐츠 융합학부, IT방송영상융합학부 등 다양한 학과로의 진학이 가능하며, 영상그래픽 디자이너, 유튜브 크리에이터, VFX디자이너, 드론영상촬영감독, 편집디자이너, 3D 콘텐츠 디렉터, 미디어콘텐츠 디렉터 등 다양한 직종으로의 취업도 가능하다. 

△게임그래픽디자인과
'게임그래픽디자인과'는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하고, 수준 높은 작화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 산업을 선도하는 게임 기획자 및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교육과정으로는 직업계고 공통교과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디자인 전반의 기초역량을 기르기 위한 ‘디자인일반’, '드로잉', '컴퓨터그래픽' 등의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디자인’, 캐릭터제작‘,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배울 수 있으며 '게임기획', '광고콘텐츠제작’, ‘만화콘텐츠제작' 등 다양한 고교학점제 선택과목도 제공한다. 
실습을 위한 다양한 시설도 마련되어 있다. '게임 콘텐츠 제작실', '캐릭터 제작실', '게임 오픈 스튜디오' 등에서 학생들은 액정 태블릿을 활용하여 게임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볼 수 있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미래 경로가 열려 있다. '게임·영상학과', '게임공학과', '게임콘텐츠학과',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 '만화게임영상전공', '게임아트디자인', '게임미디어과', '컴퓨터게임과' 등 게임 계열의 대학으로 진학하거나, 게임 기획자나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등으로 직장에 입사할 수 있다.

△만화애니메이션과
'만화애니메이션과'는 ‘창의적인 스토리텔러인 웹툰작가’, ‘움직임의 마술사인 애니메이터’, ‘탁월한 미적 감각의 컨셉아티스트’ 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인체의 해부학적 탐구와 입체적인 공간 표현을 통해 탄탄한 기본기를 쌓고, 다양한 작품 분석과 시놉시스 및 시나리오 기획을 통해 스토리텔링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 레이아웃과 원-동화 작화 트레이닝을 통해 애니메이팅 기술을, 기술적 카메라 워크와 미학적 장면 구성을 통해 연출 기법을 배운다.
교육 과정으로는  직업계고 공통교과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디자인 기초역량 강화를 위한 '디자인 일반', '컴퓨터 그래픽', '조형' 등의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 제작', '만화 콘텐츠 제작',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게임디자인’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통해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만화콘텐츠제작’, ‘광고콘텐츠제작’, ‘패션스타일리스트실무’ 등의 고교학점제 선택과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실습을 위한 공간으로 '만화 콘텐츠 제작실', '캐릭터 제작실', '2D애니메이션 작업실' 등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은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기회를 가진다.
졸업 후에는 '만화·애니메이션과', '만화영상과', '만화창작과', '애니메이션과', '만화게임영상과', '영상애니메이션학과', '게임그래픽디자인학과', '디지털만화영상학과', '영상영화학과' 등 다양한 학과로 진학할 수 있으며 2D애니메이터, 웹툰 작가, 게임원화가, 캐릭터 디자이너, 컨셉아티스트 등의 직업에 종사할 수 있다.

△패션스타일리스트과
'패션스타일리스트과'는 패션 트렌드를 분석하고 독창적인 패션 스타일링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 또한, 매장을 기획하고 상품 및 매장 이미지를 연출하는 능력을 배우며, 백화점과 편집샵 등에서 매장을 총괄 관리하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학생들은 직업계고 공통교과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패션디자인에 특화된 디자인 기초과목인 '패션디자인기초', '의복구성의 기초', '컴퓨터그래픽', '색채관리' 등의 전문교과 기초과목을 학습한다. 이후 '서양의복 구성과 생산', '메이크업', ‘비주얼 머천다이징', ’패션디자인의 실재‘ 등의 전문교과 실무과목을 통해 실무 역량을 키운다. 실습을 위한 공간으로 '메이크업실', '패션디자인실', '서양 의복 구성과 생산 실습실', '워킹존' 등의 시설을 활용하면서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의상디자인학과', '의류학과', '의류산업학과', '뷰티산업학과', '의상디자인학과', '패션산업학과', '패션스타일리스트과', '스타일리스트학과', '뷰티코디네이터과', '뷰티스타일리스트과', '뷰티 매니먼트과' 등 다양한 학과로 진학할 수 있다. 또한, 패션스타일리스트, VMD, 샵마스터, 뷰티아티스트 등 다양한 직업에 종사할 수 있다.
 

예림디자인고등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및 지역사회가 하나의 공동체로 신뢰 받는 학교, 경쟁력 있는 학교, 미래의 꿈을 실현하는 학교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