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와 실버의 새로운 가치도전, 『창업』
상태바
시니어와 실버의 새로운 가치도전, 『창업』
  • 정재동 엠투엠 대표
  • 승인 2024.02.2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동 강쎈 이사
정재동 엠투엠 대표

시니어와 실버의 새로운 가치도전, 『창업』

요즘 시니어 또는 실버라 불리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 같다. 젊은 사람들보다 나이 많은 사람들의 인구 비중이 커지면서 더 그렇게 느껴진다. 앞으로 점점 더 그럴 것이다. 시니어는 특정 분야에 오래 종사하여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은연중에 나이가 들었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실버는 나이가 많은 사람 또는 은퇴자를 뜻한다. 시니어와 실버는 현장을 물려주고 다음을 준비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말이다. 그런데 시니어 또는 실버라 불리는 사람들 중에는 현장에서 아직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이 갖고 있는 경험과 능력은 다음 세대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다만 사회의 신진대사 활동에 의해 밀려오는 다음 세대에게 현장을 물려줘야 할 뿐이다. 이들의 경험 및 경륜 그리고 능력은 사회 발전을 위해 아직 쓰임새가 많을 것이다. 그런데 이들이 갖고 있는 능력은 사장되고 있다. 시니어는 새로운 세대에게 일터를 넘겨주면서, 실버는 은퇴자로 은퇴의 삶으로 밀려나고 이들의 능력은 사장된다. 이들이 갖고 있는 능력들은 우리 사회의 자산인 것이 분명한데 이렇게 사장되는 것은 아쉽고 안타까운 일이다.

시니어와 실버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 재취업과 스스로 업을 만드는 창업 두 가지일 수 있다. 그러나 재취업은 다음 세대와의 충돌이 생기게 되기도 하고 후배 또는 자녀 세대의 일자리를 뺏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반면 창업은 이런 문제가 없다. 오히려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효과와 새로운 사회적 부가가치 창출도 가능하다. 시니어와 실버에게 창업은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는 수단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이들이 맞이해야 할 다음 삶을 대비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들도 준비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미지:정재동
이미지:정재동

창업은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창업은 항상 리스크가 따르기 마련이다. 우선 창업의 가장 큰 리스크는 재정적 리스크다. 시니어와 실버에게 재정적 타격은 만회가 불가능한 위기를 초래한다. 재정적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시니어와 실버에게는 젊은 창업자에게는 없는 리스크들도 많다. 기술변화 격차 리스크, 시장변화 대응 리스크, 사회 네트워크 협소화 리스크, 건강 리스크 등이다. 이것들은 반드시 대비하고 회피해야 한다. 그런데 이 리스크들을 회피하기 위한 활동들은 시니어와 실버가 남은 삶을 편하게 살기 위해서 꼭 필요한 능력들을 갖추게 해 준다.

시니어 또는 실버라고 불리게 되면 다음 삶을 준비해야 할 시기가 된 것이다. 대개는 인생 후반부를 맞고 있는 것이다. 인생 후반부가 여유로우려면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 경제적 안정, 사회적 교류 확대, 지속적인 학습, 건강관리 및 유지, 취미 활동 등 이 가능한 방법들을 준비해야 한다. 창업은 본래적 목적이 경제적 이득이지만 사회적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사업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함으로써, 시니어와 실버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교류는 사회적 고립감을 줄이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창업 과정은 지속적인 학습을 필요로 한다. 시장 조사, 경영 전략, 마케팅 등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익히는 과정은 정신적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학습 과정은 시니어와 실버가 현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창업 활동은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적극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정신을 활기차게 유지시키고 사업과 관련된 일상적인 활동은 육체적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수입을 창출할 수도 있다. 취미나 관심사를 사업 아이디어로 삼는다면 가능한 일이다.

시니어와 실버가 갖고 있는 잠재력은 사회 발전을 위한 매우 큰 자산이다. 이자산을 활용하지 않는 것은 사회 잠재력을 낭비하는 것이다. 창업은 이런 낭비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다. 창업은 시니어와 실버에게 경제적 이득도 제공하지만 이들에게 새로운 관계 형성, 사회 공헌, 지적활동, 건강관리, 취미생활 등이 가능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들은 이들의 다음 삶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것들이다. 창업 과정을 통해 시니어와 실버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자신들의 경험을 후배들에게 전달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창업은 시니어와 실버 에게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면서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