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다도박물관, 혁신적인 배리어프리 경험! 경기도 최초의 키오스크 기술로 새로움을 선보이다
상태바
김포다도박물관, 혁신적인 배리어프리 경험! 경기도 최초의 키오스크 기술로 새로움을 선보이다
  • 오경애 전문기자
  • 승인 2023.12.03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리어프리의 새로운 지평, 김포다도박물관의 디지털 전시 혁신
다양성과 접근성을 고려한 박물관 체험, 김포다도박물관의 선진 기술 소개
촉각과 시각의 만남, 김포다도박물관의 키오스크로 느껴보는 디지털 아트
문화의 장벽을 허물다, 김포다도박물관의 신기술로 펼쳐지는 특별한 여행

김포다도박물관(관장 손민영)은 문화체육관광부의 디지털 환경 개선 지원을 받아 경기도 최초로 ‘배리어프리 신기술’을 이용한 전시 활용 키오스크를 선보인다.

신기술 디지털 점자 촉각 패드 활용 사진과 AR 콘텐츠 / 사진 제공 : 김포다도박물관
신기술 디지털 점자 촉각 패드 활용 사진과 AR 콘텐츠. 사진:김포다도박물관

키오스크는 박물관 소장품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시각·청각 장애인, 어린이, 외국인, 노약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 기능이 적용됐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는 음성 안내·자막과 더불어 점자 촉각 패드로 손가락 끝의 감각을 이용해 전시 소장품을 만져볼 수 있게 한 것이다.

장애인 안내자가 있다면 기존 설치 소장품 외에 다른 유물을 직접 그려 넣은 뒤, 촉각 패드를 통해 소장품 형태를 전달할 수도 있다.

김포다도박물관은 휠체어 높이, 키 높이 조절이 가능한 키오스크에 박물관의 전반적 안내를 맡고 있는 신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외국인에게 안내가 가능한 외국어 음성, 자막까지 보유하며 박물관 문턱을 낮췄다.

이와 함께 AR 기술을 활용, 소장품의 실제 움직임과 사용 용도를 알 수 있는 역동적인 전시가 이뤄져 관람에 생동감을 더하며 관람객의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김포다도박물관은 더 많은 관람객이 쉼의 여유와 다양한 디지털 전시 형태를 마주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다도박물관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애기봉로275번길 187-49

이용시간  

10:00 - 18:00(동절기는 5시까지 운영) 주말, 공휴일 개관휴무월요일은 휴무일이며, 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는 오픈합니다.

관람 문의 전화번호 :  031-998-1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