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국제비즈니스고, ‘비즈니스 일본어과’ 3학년 대상 취업실무역량캠프 성료
상태바
안산국제비즈니스고, ‘비즈니스 일본어과’ 3학년 대상 취업실무역량캠프 성료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3.05.01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및 사회적응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리더십 역량 강화
안산국제비즈니스고, 시대의 트렌드와 산업수요에 맞춘 학과 운영

안산국제비즈니스고(교장 민영환)는 지난 4월 27일 목요일에 ‘비즈니스 일본어과’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실무역량함양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캠프는 직업계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실질적 정보 및 스킬을 통해 자신감을 함양하고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운영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취업 이미지메이킹 △조직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함양 △사회초년생 경제교육 등이다.

캠프 참여사진,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는 실습 및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좋은 호응을 얻었다. 사회초년생으로서 세상에 보여주고 싶은 자신의 역량과 이미지를 고민해보고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적 관계 확장 및 취업 적응능력을 향상하는 기회를 가졌다. 리더십프로그램에서는 주어진 재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달걀을 안전하게 낙하시키는 방법을 고민하면서 리더와 팔로워의 역할, 팀으로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을 즐겁게 진행했다.

실습교육에 참여중인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교육에 참여중인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앞으로의 사회생활에서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 리더십역량을 통해 즐겁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이미지메이킹에서 너무 즐겁게 나의 이미지에 대해 생각했고 직장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어떻게 의사소통해야 할지 많이 배웠다. 리더십프로그램에서 팀원들과 같이 하는 실험이라 더 의미있었던 것 같다’, ‘취업에 필요한 적절한 내용과 지금의 우리에게 꼭 알아야 할 부분을 정확히 알려주어서 느낀점이 많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안산국제비즈니스고등학교 전경
안산국제비즈니스고등학교 전경, 안산국제비즈니스고 제공

안산국제비즈니스고등학교는 5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안산시 직업계고로 다문화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앞장서 왔다. 학생의 현재보다 미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학과를 운영하며 체계적인 학습지도와 특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경영사무과 △쇼핑몰제작과 △비즈니스콘텐츠과 △비즈니스중국어과 △비즈니스일본어과 △부사관과 △미용과 △보건간호과 △베이커리카페과를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경영사무과는 스마트팩토리 및 4차산업의 지원업무에 대한 사무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회계원리, 세무실무, 마케팅과 광고, 인사, 총부, 공정관리 등 국내외 경제흐름과 사무정보기술을 학습할 수 있으며 회계직, 무역회사, 비서직 등 사무분야로 취업전망도 밝다.

쇼핑몰제작과는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전자상거래 지식 및 마케팅 지식을 겸비한 전자상거래 전문 CEO를 육성하기 위한 학과다. 쇼핑몰 관련 지식을 기초부터 홈페이지 제작까지 단계적인 실습을 통해 익히고 쇼핑몰 경영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해 전자상거래 전문인을 육성하고 있다. 교내 모의 창업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기업가정신과 경영실무를 익힐 수 있다.

비즈니스콘텐츠과는 IT기반 미디어 콘텐츠 전문인을 양성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력, 생산된 콘텐츠를 마케팅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을 두루 갖출 수 있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컴퓨터그래픽, 미디어콘텐츠일반, 프로그래밍, 광고콘텐츠제작 등이 있다.

비즈니스중국어과는 실생활에서 활용가능한 중국어 능력을 갖춘 중국 전문가를 육성하는 학과로 중국어 기초부터 실무활용까지 학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어 교육과 동시에 중국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서비스 및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추고 중국문화권을 대상으로 한 무역, 관광, 의료서비스, 항공 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한다.

비즈니스일본어과는 글로벌 시대의 리더를 양성하는 현장실무중심 일본어 교육을 추구하는 학과로 관광, 무역, 의료서비스 등에 필요한 다양한 실무 활용능력을 겸비하여 21세기를 이끌어갈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일본어회화반, JPT자격증반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SMAT, ITQ자격증 취득을 통해 일본을 넘어 세계로 향하는 전문비즈니스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부사관과는 부사관 임관을 목표로 전문적 지식과 능력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 인성교육, 교량적 리더십을 토대로 확고한 국가관을 함양시켜 부사관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군대윤리, 부사관 리더십 등 부사관 관련 필수 교과를 학습하고 태권도 등 무도 단증과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미용과는 전문미용인을 양성하는 학과로 재학 중에 교육과정 이수만으로 미용관련(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다.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등 자격증 취득과 현장 실무를 위한 주요교과를 통해 미용과 관련된 취업 및 관련학과로의 진학도 용이하다.

보건간호과는 각종 보건관련 자격증 취득과 본교 커리큐럼만으로 간호조무사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최첨단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의료기관 취업 후 현장에 바로 적용가능한 직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종합병원, 한방병원, 보건소 등으로 취업할 수 있고 보건관련 학과로의 진학의 길도 열려 있다.

베이커리카페과는 2024년부터 운영하는 신설학과로 21세기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걸맞는 디저트 문화를 선도할 바리스타, 제과제빵 인재 육성을 위한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디저트 문화에 대한 인식변화와 고급화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에 부응하는 관련 산업의 확대에 따라 해당 학과의 교육을 통해 관련 산업으로의 취업은 물론 창업까지 가능하도록 기술과 경영교육을 병형하는 맞춤형 인재육성이 기대된다.

다양한 학과와 맞춤형 교육으로 안산국제비즈니스고는 취업률과 진학률 모두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현대자동차, KT&G, 보령제약 등 금융권과 공기업, 대기업 취업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부사관 임관 성적도 좋다. 진학부문에서도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한양대, 건국대 등 우수 4년제 대학 진학자를 꾸준히 배출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설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최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선정되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첨단 디지털 기기를 도입한 스마트교실을 마련하는 등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맘껏 펼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