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재능고, 창의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취업역량 및 사제동행 캠프 실시
상태바
인천재능고, 창의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취업역량 및 사제동행 캠프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10.25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버스를 통한 기술융합 창의프로그램으로 문제해결능력과 사회경쟁력 강화
인천재능고, 2022년 AI 로봇과 신설 및 미래핵심산업을 선도할 맞춤형 학과 운영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인천재능고등학교는 지난 10월 20일과 21일 1학년과 3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사제동행 및 취업역량강화캠프를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캠프는 학년별 맞춤프로그램으로 학과별 진로방향성 설계 및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1학년 캠프는 기술융합 프로그램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운영되었다. 미래를 바꾸는 4차산업혁명의 기술과 직업트렌드 변화를 학습하고 학과별 진로로드맵을 설계했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팀별 미션을 수행하면서 직접 창의융합콘텐츠를 체험하는 기회도 가졌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해 캠프를 진행한 모습, 에듀캔버스 제공

3학년은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진을 바탕으로 실전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초년생으로 알아야 할 핵심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취업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맞춤형 자기관리법을 학습하고 사회초년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세 및 급여관리, 금융 상식 등 경제계획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특히 이번 교육은 메타버스 공간체험프로그램이 주목을 받았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과 일자리 4.0 시대에 학생들이 창의력을 바탕으로 팀별 미션을 해결하고 소통하면서 취업경쟁력을 기를 수 있었다는 평가다.

메타버스 기념사진 촬영,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미래의 4차 산업에 대해 배우고 메타버스를 통해 협력과 소통에 도움이 되는 미션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메타버스를 체험을 통해 경험하니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래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올릴 수 있었고 직업과 진로에 대해 더 깊게 고민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 인천재능고등학교는 ‘호연지기를 갖춘 21C 오디세우스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1954년 개교했다. △스마트통신과 △스마트전자과 △스마트전기과 △스마트반도체과 △AI 로봇과 총 5개 학과를 운영하며 특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키우고 시대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스마트 통신과는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구축, 사물인터넷, 웹 개발 프로그래밍 분야의 전공이론과 실묵육을 통해 전문화된 실무형 기능인을 양성한다. 코딩교육 중점학과로 C언어, JAVA, Python 등 다양한 프로그래민 언어를 활용해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통신직 공무원 및 대기업 통신서비스 설계분야, 스마트폰 앱(App) 개발 및 게임기획분야 등 취업의 길이 다양하게 열려 있다.

스마트 전자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드론, 3D프린팅, IoT 등의 기술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 기능 인재를 양성한다. 인천시 교육청 특성화고 전체 학과평가 중 1위를 받을 정도로 탄탄한 커리큘럼과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전자회로, 디지털 논리회로, 프로그래밍 등과 같은 과목으로 기본기를 익히고 정보통신기기하드웨어개발, 산업용전자기기하드웨어개발 등의 실무과목을 통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전자기기기능사, 3D프린터운용기능사, PC정비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스마트 전기과는 자동제어 시스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및 전기배선과 건물 내 전기 설비 실무에 관련된 교육을 통해 전기 전문기능인을 양성한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탐구력과 발표력을 증진시킬 수 있고 산학연계 맞춤형 인재 취업맞춤반도 운영 중이다. 삼성전자, 전기직 9급 공무원, 공기업 등 취업 뿐 아니라 경희대, 한국공학대, 아주대 등 진학의 길도 열려 있다.

스마트 반도체과는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갈 반도체 소자 및 장비분야 맞춤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인천재능고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반도체 분야에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 중이다. 도제교육을 통해 우수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으며 조기취업계약학과를 통한 일학습병행제도 주목할 만하다.

AI로봇과는 2022년 신설학과로 인공지능 로봇H/W 및 S/W 개발에 중점을 두고 초·중급 이상의 AI 응용 플랫폼 로봇 개발자 실무능력을 갖춘 고숙련 기술인 양성에 힘쓴다. 특히 과정평가형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전자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올해 첫 신설된 학과임에도 불구하고 인천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산업용드론제어’ 금메달과 은메달을 석권하기도 했다.

인천재능고 전경, 홈페이지 캡쳐

인천재능고등학교는 취업 관련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재능영재반이라는 공무원 및 대기업 준비반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관련 개별 맞춤형 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부사관대비반을 통한 가산점 자격증 취득 및 전문체력 준비 등 육군부사관, 해병부사관, 특전부사관 지원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인천재능고등학교는 수도권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진학특별반 운영을 통해 모의고사 실시 및 피드백, 학생 문화탐방 및 국외대학 탐방지원, 온라인 강의 수강을 위한 태블릿 PC 지원, 개인별 진로설계 및 대학교 설명회 운영, 저녁식사 및 강의비 지원 등 학생들의 대학 진학 기반을 마련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 맞춤형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생문화 복합공간인 예체능 3존(음악실, 미술실, 체육실)을 구축하고, 코딩랩, 메이커스페이스, 인공지능(AI) 면접실 등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자율 학습과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는 쾌적한 교육 공간을 조성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인천재능고등학교는 해마다 높은 취업률과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2022년도 졸업생의 경우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와 일학습 병행제 등 131명의 취업자와 90명의 진학자를 배출했다.

인천재능고등학교는 “앞으로도 좋은 교육과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