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 1,2학년 대상 ‘취업맞춤 자기소개서, 면접캠프’실시
상태바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 1,2학년 대상 ‘취업맞춤 자기소개서, 면접캠프’실시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3.11.2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맞춤형 경험사항 분석 및 직무이해를 기반으로 한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 민주 시민의 자질과 창의성을 겸비한 전문 기술인 육성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공인배)는 11월 18-19일 이틀에 걸쳐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맞춤 자기소개서&면접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개인 맞춤형 직무 이해를 기반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외부에서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입사지원서 이해하기 △평가기준 이해하기 △구조화 스토리텔링 △자기소개서 작성 및 피드백 △자기소개서 컨설팅 및 평가 △면접전략 세우기 △모의면접 및 평가로 진행되었다. 개인 맞춤형 경험 사항과 직무를 분석하여 자기소개서를 구조화하고, 면접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컨설턴트의 1대1 첨삭지도와 코칭으로 학생들은 개인 맞춤형 자기소개서를 전원 완성할 수 있었다. 또한 전문가의 NCS를 기반으로 한 직무능력 중심 면접기출리스트로 최신면접유형을 이해하고 전략을 설계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주)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실제로 면접을 볼 때 이번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완벽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현실감 있는 모의 면접을 통해 면접을 체험하니 앞으로 내 진로 설계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수정할 부분을 피드백 해주셔서 성공적으로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 있었고 모의 면접 또한 실제 면접과 비슷한 환경을 구성하여 도움이 되었다”, “자소서 특강 프로그램을 통해 1학년 때부터 입사계획을 세워 지금 자소서의 부족한 점을 깨닫고 보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출처 :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 홈페이지

이번 캠프를 주최한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는 ‘민주시민의 자질과 창의성을 겸비한 자주적 미래능력을 갖춘 글로벌 기술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시스템설비과(자동화기계과) △전기과(전기전자제어과) 총 2개의 학과를 운영하며 기술 중심 교육으로 발전산업 분야의 영 마이스터를 양성하고 있다.

△시스템설비과(자동화기계과)는 현장 맞춤형 자동화설비를 구축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각종 자동화 시스템, 메카트로닉스, 기계설계/CAD, 특수용접, 정밀 측정 등의 장비를 활용하여 첨단 현장 기술을 익히는 학과이다.

기계설계/CAD 분야의 전공심화학습을 통해 각종 기능경기대회 준비 및 관련 분야의 취업 준비를 위한 전공심화동아리도 운영되고 있다. 기계설계/CAD 동아리는 다양한 기계요소 장치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동아리로, 2023년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은메달(2학년 박종석)을 수상하였다. 또한 전기가 통하는 모재에 용접봉으로 전기 불꽃을 일으켜 열을 발생시킨 후 녹여서 접합하는 전기용접 실습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냉동공조, PLC제어, 공유압 등 최첨단 장비로 다양하고 전문적인 실습을 경험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다.

△전기과(전기전자제어과)에서는 4차 산업시대에 산업용 로봇을 제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로봇 하드웨어 유지 보수 및 로봇 제어 프로그래밍 실습이 가능하다. 또한 생산자동화 분야에 필요한 자동화시스템을 운용하는 인력 양성을 위해 생산자동화 산업기사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고등학생이 취득하기 어려운 산업기사 과정이 편성되어 있는 덕분에 전문성 향상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문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전기 제어, 메카트로닉스 전공심화동아리도 운영되고 있다. 전기제어는 다양한 계전기와 PLC를 활용하여 전동기 및 전기장치를 제어하는 전기제어 능력을 기르는 동아리로서 2022년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동메달(김민규)과 우수상(이상민)을 수상, 2023년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금메달(3학년 박성화)과 은메달(3학년 최성우), 2023년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은메달(박성화)을 수상하였다. 메카트로닉스는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하드웨어 설계 및 자동화 PLC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르는 동아리로, 2023년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금(2학년 탁우빈, 유정우)·은(2학년 이도현, 여한검)·동메달(2학년 강태윤, 구자훈)을 수상하는 실적을 거두었다.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는 “열정과 신뢰성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을 비전으로 전문분야 교육활동은 물론 문화소양능력, 의사소통능력, 공감과 자기 관리 능력, 인간성과 민주적 공동체 능력, 창의와 융합적 사고 능력, 글로벌 역량 신장을 위하여,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 교육가족 모두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