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생명과학고, 전학년 대상으로 ‘그린스마트스쿨 학생연수’진행
상태바
강원생명과학고, 전학년 대상으로 ‘그린스마트스쿨 학생연수’진행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3.04.10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씽킹을 접목한 미래형 학교공간 혁신 아이디어 돋보여
강원생명과학고, 학과 재구조화 및 교명 변경을 통해 맞춤형 미래인재 육성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 전경, 홈페이지 캡쳐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 전경, 홈페이지 캡쳐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는 지난 4월 4~5일 양일간 전교생을 대상으로 ‘그린스마트스쿨 학생연수’를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학교 공간을 공간수요자인 학생들이 직접 창의적 학습과 즐거운 교육경험이 가능하도록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공간설계에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했다.

그린스마트스쿨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약 18조원을 투입하여 노후 학교시설을 미래형 교수학습을 위한 스마트 학습환경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과거의 공급자 위주의 시설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교육공간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는 대상학교로 선정되어 이번 캠프를 통해 도출된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1일 차에는 그린스마트스쿨의 의미와 4차산업시대에 필요한 학교의 변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배움의 공간을 재정립하고 기존 학교 공간의 불편함을 바탕으로 즐거운 학교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눴다.

2일차에는 학교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공간을 디자인하고 공간 구조를 직접 만들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학생들은 타인과 협력하고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시제품을 완성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교에 불편한 점을 다 같이 고민해보고 실제로 우리의 의견이 반영된다는 것이 의미있었다”, “디자인씽킹이라는 개념을 통해 아이디어를 내는 게 재미있었고 이틀동안 우리가 낸 아이디어로 공간을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이 있어서 좋았다”,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학교 실습동을 만들어본 게 좋았다. 우리가 쓰는 공간에서 느낀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찾고 함께 협력하면서 설계해보는 방식이 신선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캠프를 기획한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는 창의력과 공동체 역량을 겸비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1910년 개교했다. 2023년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스마트팜도시농업과 △플라워가드닝과 △반려동물케어과 △카페N디저트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프로그램과 우수한 학생 지원 시스템을 통해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스마트팜도시농업과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스마트농업의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채소재배, 화훼 재배, 과수 재배, 소형무인기 운용 및 조종 등 농업 및 농업용 기계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졸업 후 농업계 공무원, 농업관련 산업체, 스마트팜 창업 등 취업전망도 밝다.

플라워가드닝과는 화훼장식 및 가드닝 기술을 겸비한 그린라이프스타일링 연출 교육을 통해 화훼장식분야의 인재를 육성한다. 화훼장식산업기사, 화훼장식기능사, 원예기능사 등 관련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으며 플로리스트, 가드너 등의 학과동아리와 현장체험학습도 운영한다.

반려동물케어과는 5조원 시장으로 성장한 반려동물 트렌드에 맞춰 산업현장과 교육과정을 연계한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반려동물관리와 동물자원, 반려동물 복지론과 반려동물 행동교정에 대한 교육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반려동물의 생활과 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카페N디저트과는 제과제빵, 식음료, 바리스타 등 제과제빵부터 메뉴개발까지 현장맞춤형 실무능력을 갖춘 카페 및 디저트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식품가공분야와 조리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제과제빵사, 바리스타, 푸드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할 수 있다. 베이커리 카페, 커피전문점 창업의 길도 열려 있으며, 호텔제과제빵학과, 카페베이커리과, 디저트제과제빵과 등 관련 학과로의 진학도 할 수 있다.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는 소양고등학교에서 교명을 바꾸고 모든 학과 개편을 통해 2023년 신입생 모집에서 높은 신입생 충원률을 기록한 바 있다. 강도 높은 직업계고 재구조화를 통해 성공적인 브랜딩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는 평가다. 특히 반려동물케어과는 강원도 최초의 반려동물 전문학과로 반려동물 천만시대에 발맞춰 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한국애견협회와 반려동물 기술인재 육성 협약식을 가졌으며 동물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도 거뒀다. 앞으로도 학과별 맞춤 교육과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해 학업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는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즐거운 학교, 머무르고 싶은 학교를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나가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 앞으로도 강원생명과학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적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맞춤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