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일비즈니스고, 1,2학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및 취업역량 강화캠프 실시
상태바
신일비즈니스고, 1,2학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및 취업역량 강화캠프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07.1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학점제 이해를 통한 진로 · 취업 방향성 설계
신비고, 산업계와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학과 및 프로그램 운영
고교학점제 캠프를 진행한 신비고, 미래아카데미 제공
고교학점제 캠프를 진행한 신비고, 미래아카데미 제공

신일비즈니스고(이하 신비고)는 지난 7월 13일 1,2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및 취업역량 강화 디자인씽킹캠프를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특성화고에서 커리어로드맵을 설정하고 창의융합형 직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1학년은 2022년 특성화고 고교학점제가 전면시행됨에 따라 학생들이 진로에 맞춰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궁금증을 푸는 시간을 가졌다. 고교학점제 시행 목적과 운영방법, 선택과목 개설방식 등 학생들이 꼭 알아야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학교 편제표를 활용해 학교에 도입되어 있는 선택과목과 자신의 진로방향성을 연결해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시간도 가졌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은 “고교학점제에 대해 자세히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 수업으로 확실히 알게되었고 2학년 때 선택과목을 내 진로와 연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디자인씽킹 아이디어를 내는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2학년 프로그램은 △고교학점제 심화설계 △공감을 통한 디자인씽킹 △아이디어설계 △프로토타입제작 으로 진행됐다.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선택과목을 설계하고 취업목표에 따른 실천계획을 세웠다. 또한 취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무중심 사고로 전환하는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거치며 사고를 확장하고 아이디어를 조별로 수렴하는 과정을 거쳤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가 생활하는데 어떤 문제점들이 있었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학업 목표도 제대로 세워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캠프에 참여한 학생이 소감을 밝혔다.

한편 신비고는 산업계와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학과와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진로 및 취업설계를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금융자산운용과 △스토어기획과 △세무회계과 △시각디자인과 △모션그래픽디자인과 △보건간호과 총 6개 학과로 운영된다.

금융자산운용과는 NCS 직무분석에 따라 금융경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금융분야에서 금융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실무전문가를 양성한다. ITQ, 전산회계1 · 2급, 자산관리사, 펀드투자권유대행인 등의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으며 금융기관과, 기업체 회계팀, 지역인재 9급 공무원으로 취업하여 금융전문 엘리트로 활약할 수 있다.

스토어기획과는 마케팅 분야의 인재를 육성한다. 상업경제와, 창업, 마케팅과 광고, 빅데이터 분석 등 서비스마케팅 능력 뿐 아니라 고양시 최초 매장기획 학과로 온·오프라인 스토어기획을 통해 매장기획 전문성도 기를 수 있다.

세무회계과는 기업 및 조직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회계 · 세무분야의 전문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세무회계법인 사무원, 공무원, 기업체 회계 업무담당자로 성장할 수 있다.

시각디자인과는 창의적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데이션, 광고디자인, 편집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등을 학습하고 디자인으로 세상을 바꾸는 융합 디자인 전문가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기초과목인 조형, 색채관리, 컴퓨터 그래픽부터 실무과목으로 색채디자인, 캐릭터디자인, 만화콘텐츠 제작 등을 학습한다. 선택과목으로 앱 콘텐츠 제작, 광고 제작, 게임 디자인 등 자신의 진로 취업 분야에 맞춰 성장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모션그래픽디자인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1인 미디어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한다. 인터넷 방송 크리에이터, 디지털 콘테츠 디자인에 특화된 다양한 취업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보건간호과는 보건 · 간호에 대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의사와 간호사의 지시 감독 하에 환자의 간호 및 진료 보조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체 구조와 기능, 간호의 기초, 공중보건과 같은 과목으로 기본기를 다지고 요양지원, 간호실무영어, 고객관리, 기초간호 임상 실무 등의 전문역량을 기른다. 미래에 더욱 의미와 역할이 커질 보건간호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신비고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업 및 진로, 취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고 있다.

#도전, 자격증 퀘스트깨기

신비고의 자격증깨기 이벤트, 신비고 홈페이지
신비고의 자격증깨기 이벤트, 신비고 홈페이지

신비고는 학생들이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기 위해 게임형식으로 퀘스트깨기 제도를 운영 중이다. 자격증을 1개 이상 따고 자격증 사본이나 확인서를 제출하면 생기부 자격증란 등재와 동시에 퀘스트 보상으로 간식을 수령할 수 있다.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의욕도 끌어올릴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진로멘토링, MOU를 통한 진로설계, 부사관반

졸업생 멘토링을 진행하는 부사관반, 신비고 홈페이지
졸업생 멘토링을 진행하는 부사관반, 신비고 홈페이지

신비고는 부사관반 운영을 통해 육・해・공군 민간부사관 선발시험을 대비하고 부사관 임관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체력단련 및 필기시험, 면접대비를 돕는다. 올해도 부사관반 졸업생 하사관의 멘토링을 통해 합격 노하우와 준비방법을 나누는 행사를 가졌다. 또한 해병대 및 육군 직업군인 진로설명회를 개최하고 윤군 제 9보병 사단 백마부대롸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다.

#미래트렌드를 반영한 메타버스 학교홍보관

신비고 메타버스 홍보관, 신비고 홈페이지
신비고 메타버스 홍보관, 신비고 홈페이지

신비고는 미래기술트렌드를 융합한 메타버스홍보관도 운영중이다. QR코드로 입장하면 학과별 특징과 안내 동영상도 체험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가속화 된 가상공간을 이용한 교육 및 학습트렌드를 반영하여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방식과 창의적 인재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신비고는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고교학점제를 이해하고 창의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진로와 취업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 신비고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