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림센터, 발달장애인 돌봄분야 전문인력 양성교육 성료
상태바
누림센터, 발달장애인 돌봄분야 전문인력 양성교육 성료
  • 오경애 전문기자
  • 승인 2023.11.2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 돌봄 전문인력 양성 교육으로 현장 적용 강화
사람 중심의 발달장애 이해부터 위기 상황 대응까지, 교육 핵심내용 소개
2023년 발달장애인 돌봄분야 전문인력 양성 교육 전경. 교육 참가자들이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이해 및 위기긴급 지원방법에 대한 교육을 듣고 있다.(자료: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2023년 발달장애인 돌봄분야 전문인력 양성 교육 전경. 출처: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10월 27일과 11월 2일 두 차례 진행된 ‘발달장애인 돌봄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기초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교육은 발달장애인들에게 전문적이고 특화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도 내 발달장애인 돌봄종사자 26명을 대상으로 전문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교육과정은 발달장애인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에 맞춘 교육과 지원방법을 안내하고, 교육 대상자가 돌봄 종사자인 점을 고려해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현장사례 및 멘토링을 제공했다.

◇ 교육 핵심내용

· 사람중심, 인권적 관점에서의 발달장애 이해와 발달장애 지원자로서의 역할
· 돌봄종사자의 사례공유를 통한 발달장애인 돌봄서비스 현장이해 및 노하우 전달
·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이해 및 위기 긴급 지원 방법, 발달장애인과의 소통방법
· 발달장애인을 위한 위기긴급 지원방법 (의미 이해가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가이드 제공)
· 장애인 돌봄서비스 종사자를 위한 ‘마음돌보기’ 힐링 교육

교육 참여자는 이번 기초과정을 통해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전문교육과 함께 긍정적 시각과 사람 중심의 가치 형성에 중점을 둔 교육이 큰 도움이 됐다는 소감을 남겼다.

누림센터 교육운영팀은 더 나은 돌봄과 지원을 위해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는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현장을 이해하고 발달장애인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및 경기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공동주최로 운영됐으며, 장애인 돌봄 종사자 교육과 관련해 상호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도 누림센터는 발달장애인 돌봄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수준별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