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로봇 플러스 페스티벌’ 개최...로봇 친화도시의 모든 것 여기에!
상태바
강남구, ‘로봇 플러스 페스티벌’ 개최...로봇 친화도시의 모든 것 여기에!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3.11.1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19일 코엑스에서 개최...수서동 로봇플러스 실증 지원센터 등 강남구의 로봇 사업 성과 한눈에
3개 기관, 20개 기업이 참가...산업현장, 의료·헬스케어, 교육용, 음식제조·서빙 등 20종 로봇 전시·체험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오는 11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10시∼17시 코엑스 1층(동측로비)에서 ‘제1회 강남 로봇 플러스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강남구에서 처음 기획한 로봇 페스티벌로, 수서동 730번지 로봇플러스 실증 지원센터 개관 등 강남구의 앞서나가는 로봇 사업 육성정책을 대내외에 알리고, 로봇 전시 및 체험 행사를 통해 구민들이 우리 삶에 깊이 파고든 로봇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축제를 마련했다. 강남구, 강남문화재단, 로봇플러스 페스티벌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며 신한은행, ㈜COEX,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협회에서 후원한다.

17일 10시에 열리는 개막식은 로봇 페스티벌답게 다양한 로봇이 등장한다. K-POP에 맞춰 춤을 추는 로봇 공연이 펼쳐지고, 로봇 개 ‘스팟’이 참석 내빈들을 행사장까지 안내한다. 또한 사람과 로봇 사회자가 공동 진행을 선보인다.

강남구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로봇 육성 정책을 3D 가상 공간에서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을 선보인다. 오는 12월 준공하는 수서동 730번지 로봇 플러스 실증 지원센터를 실제와 똑같은 트윈 공간으로 구성해 지원센터에서 가동할 산업용 로봇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가상전시관에서는 로봇도시 상징물이 들어선 삼성해맞이공원과 순찰로봇이 달리는 양재천 등을 구현해 미래 로봇도시 강남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로봇 전시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전자기술연구원 등 3개 기관과 20개 로봇 기업들이 참여한다. ▲2개 기업에서 산업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조업 로봇, 협동 로봇 ▲4개 기업에서 의료·헬스 케어 분야의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기 위한 치매예방인지훈련 로봇, 돌봄 로봇, 웨어러블 로봇, 재활치료 로봇 ▲6개 기업에서 디지털 꿈나무를 키우기 위한 휴머노이드형 AI 코딩 교육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코딩로봇, ▲8개 기업에서 전문서비스 로봇인 실내외 배송 로봇, 튀김·라면 조리 로봇, 커피 제조 로봇 등을 선보인다.

이 밖에 그림을 그려주는 드로잉 로봇, 참가자들과 함께 하는 강남 로봇 골든벨 등 다양한 참여 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한다. 19일 14시∼15시에는 포브스 아시아 30세 이하 리더로 선정된 로봇기업 (주)뉴빌리티 이상민 대표의 강연도 열린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번 로봇페스티벌은 강남구에서 추진 중인 로봇 육성 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 생활 곳곳에서 활용 중인 로봇을 체험해볼 수 있다”며 “앞으로 강남구만의 특화된 로봇 사업을 추진하고, 대한민국 미래 로봇사업을 이끄는 로봇 친화도시 강남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