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성료!
상태바
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성료!
  • 오경애 전문기자
  • 승인 2023.11.0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국가 혁신, 평생학습 대전환’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 열려
혁신 사례를 담은 전시관,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컨퍼런스) 마련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시상식과 평생학습도시 동판수여식도 진행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11월 2일(목)부터 11월 4일(토)까지 3일간 양재 에이티(aT)센터에서 ‘학습국가 혁신, 평생학습 대전환’을 주제로 ‘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를 개최 성료했다.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는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제고, 지속적인 학습 참여 촉진 및 유관기관의 확산 의지 고양을 위해 마련된 평생학습 축제이다.

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 평생학습박람회 연혁(2016년 이후 격년) : 2012대전→2013충북 제천→ 2014경기 일산 →2015서울→2016경남 거창→2018부산→2021전남 순천(코로나19로 순연)

이번 평생학습 박람회는 주제관·전시관 및 다양한 주제의 학술대회(콘퍼런스), 학술발표회(세미나) 등을 운영했다. 특히, 평생학습 대전환을 위해 마련된 제5차 평생학습 진흥계획의 내용*도 함께 담았다.

* 지역 평생학습 진흥, 평생학습 플랫폼으로서 대학의 역할, 실질적 권리로서 평생학습 등 주제관 및 전시관은 주제·대상·기관별로 설치·운영하며, 각종 정책을 소개 하는 공공구역과 평생학습도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홍보·체험하는 지역구역, 평생교육 사업을 수행하는 대학들이 참여하는 대학구역 등이 있다. 부대행사 로는 정책토론회, 한국평생교육학회 발표회,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특별전시, 평생교육사 연수 등이 다채롭게 진행되었다.

아울러, 평생학습 박람회 개막행사에서 제20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 시상식, 2023년 신규 평생학습도시 동판수여식 및 2023년 재지정평가 우수 평생학습도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평생학습대상은 생활 속 평생학습을 실천한 개인·단체 중 가장 의미 있는 사례에 수여하는 상으로 대상 1명, 최우수상 5명(개인2, 사업3) 등 총 23명을 선정하였다. 대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김상호’씨는 군인으로서 직업생활을 하면서 평생 학습을 꾸준히 하여 국내 최초 학교보안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현재 전국 초등학교로 확산되어 학교안전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대상자

최은희 인재정책실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국민들이 평생교육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하며, “국민의 생애도약을 위한 평생교육을 강화하고, 평생학습의 실질적 기회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제20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수상자 -인재정책실 평생지원 학습과 보도자료 참조
제20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수상자. 출처:인재정책실 평생지원 학습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