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미래경제뉴스
뒤로가기
스마트리포트
코스피 지수 단기 저항선 근접, 변곡점 돌파하고 추가상승 이어질까?
2021. 09. 06 by 이광희 기자

코스피 지수가 8월에 들어서며 단기 하락 움직임을 보이다 기술적 반등 국면으로 돌아서 다시 1차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 있는 지수 3210선 내외의 변곡점에 바짝 다가섰다.

이번 한주는 코스피 지수가 이 저항선을 넘어 안착하느냐, 돌파에 실패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추세를 판단할 수 있는 시점이 되었다. 코스피 지수는 위로 3305선과 아래로 2960선 내외까지 위 아래 다 열려있는 상태다.

코스피 지수 차트. 키움증권 캡처
코스피 지수 차트. 키움증권 캡처

오늘의 시장만 바라본다면 상승의 의지가 좀더 강하다고 할 수 있지만 언제든 기관이나 외국인의 매도세가 나오면 시장은 다시 힘을 잃을 수 있다. 다만 풍부한 글로벌 유동성은 시장을 지탱하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본다.

외국인은 최근 5거래일 연속 매수 우위를 보이며 코스피 반등의 버팀목이 되었다. 이번주 선물옵션 만기일이 다가오고 있어 만기일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힘겨루기가 나타날 수 있다.

기관이나 외국인이 단방향으로 투자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들 역시 일방의 투자로 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자신의 힘에 맞게 포지션을 분배하며 끈질기게 승부하는 근성이 필요하다.

지수의 방향이나 추세를 예측할 수는 있지만 거기에 고집을 부려서는 위험하다. 시장이 3210선 위에 안착하는 흐름이 나오면 상승  방향에 포지션을 늘리고 돌파에 실패한다면 하락의 방향에도 포지션을 갖추어 헤지하는 전략을 필요로 한다.

자신만의 생각으로 시장의 방향이나 추세에 대항하지 말고 "언제나 시장이 옳다"는 생각으로 기준을 정한 추세대로 순응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