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솔루션은 ‘전파차단분야의 전문기업’으로 2011년 설립되어 휴대용 안티드론건을 국내 최초 개발하였으며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및 신속시범획득사업 선정 및 수행(방위사업청)하였다.
경찰청 과학치안 공공연구성과 실용화 촉진사업, 단기 치안 R&D 기술 실용화 사업의 저고도 무인기 대응 통합솔루션 개발과제(2022.4.1.~2024.3.31.)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2024년 7월 18일 세계 최초로 ‘저고도 무인기 대응 통합솔루션’을 혁신제품등록(인증번호 제 2024-146호)하는 업적을 달성하였다.
2022년 12월 26일 북한의 무인기 5대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영공을 침투하였고, 2022년 2월 24일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드론이 게임 체인저로써 부각되고 있다.
드론에 의한 위협과 중요도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서 불법 무인비행체를 신속하게 탐지, 인지, 차단 및 무력화하는 장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당사는 전파·교란분야의 선두업체로써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연구 기관인 ETRI의 ‘무인비행장치의 불법 비행감지를 위한 EO/IR 연동 레이다 개발 및 실증시험’(2017.4.1.~2021.12.31. 120억 예산) 과제 수행 결과를 성공적으로 기술 실용화 연계 구현하였다.
함께 참여한 한화시스템의 저고도 드론 탐지 레이다는 다중 목표에 대한 탐지 및 추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클러터 환경에서의 저속, 호버링 드론에 대한 탐지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20cm 크기의 매빅에어 소형드론을 5km 거리에서 매우 정밀한 탐지 추적할 수 있는 성능을 확보하였다.
EO/IR 카메라는 ETRI 개발 AI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 적용으로 2km 거리에서 새와 드론을 식별한다.
여기에 당사는 전파차단장치에 가장 효율적인 CW Random Noise 방식 신호 발생 기술과 GaN 소자를 채용한 저전력 증폭기 설계 등 핵심기술을 채택하여 차별화한 무력화 장비를 개발하여 GNSS 및 ISM 7개 주파수 대역에 대하여 최대 7km까지 무력화하는 기술을 구현하였다.
세계 최초로 레이더, EO/IR과 재머를 차량에 장착하여 이동시 모든 장비가 내부에 내장 되어 장비가 노출되지 않도록하여 보안성, 내구성, 보관성 및 기동성 작전 전개가 용이하도록 개발하여 상용화하였다.
또한 ‘저고도 무인기 대응 통합솔루션’은 불법 무인기를 탐지, 식별, 무력화하는 AI 지능형 통합솔루션으로 드론과 무인기 위협에 신속대응이 용이하며 광범위한 영역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장비로서 수입 대체 효과 및 다양한 국가로의 수출을 통한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