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따뜻한 품성과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교장 김원구)는 11월 22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2학년 취업희망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자기소개서&면접 캠프’와 ‘퍼스널 브랜딩 전략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 사업의 일환으로 외부에서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자기소개서&면접 캠프’ △채용시장과 입사지원서의 핵심 이해 △구조화 스토리텔링 △성장과정/성격 자기소개서 항목 작성 △자기소개서 컨설팅 △면접 프로세스의 이해 △면접 이미지 메이킹 △모의면접 및 피드백 순서로 진행되었다. 자신의 경험사항 분석과 직무 이해를 바탕으로 입사지원서·자기소개서·모의 면접을 진행하였고, 1대1컨설팅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퍼스널 브랜딩 전략 특강’은 △K-뷰티 트렌드와 나의 이미지 △이미지 진단과 퍼스널 컬러 △상황별 스타일링 기법 △피부 타입별 베이스 메이크업 △아이 메이크업 실습 △립&치크 표현 실습 으로 구성되었다. 이미지메이킹과 메이크업 실습으로 자신을 효과적으로 브랜딩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취업 준비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았는데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면서 고민이 해결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모의 면접을 통해 경험을 쌓아 면접에 대한 두려움이 좀 줄어들어서 좋았다”, “내가 생각하는 나의 이미지와 다른 사람이 보는 이미지가 다르다는 것이 신선했다”, “퍼스널컬러 진단을 받아볼 수 있어서 좋았고 강사님께서 1:1로 메이크업 피드백을 해주셔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캠프를 주최한 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는 ‘젊음이 꿈꾸는 무늬와 미래의 무늬를 연결하는 교육’을 목표로 따뜻한 품성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업경영과△항공물류서비스과△사무행정과 총 3개의 학과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전문성을 기르고 있다.
창업경영과는 광고마케팅 전문가, 청년사업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마케팅, 광고 분야의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다. 광고콘텐츠 제작 및 전자상거래 실무 관련 교육, 고객관리 및 창업마케팅 관련 교육 등 다양한 경영이론과 기법,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항공물류서비스학과는 국내외 항공사 객실서비스를 전담할 전문 승무원 및 관광 서비스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항공물류관리 종사원, 항공여객 서비스원, 물류관리 사무원 등 공항의 물류 시스템과 여객 서비스 분야로 취업하는 학생들의 비중이 높다.
사무행정과는 재무와 회계분야를 전문적으로 배움으로써 전자상거래 분야와 디지털 경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행정분야와 재무회계 부서에서 기업이 탐내는 인재가 되기에 충분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음악활동으로 재능을 발굴할 수 있는 밴드부, 창의적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는 동아리실, 방송과 연계된 교육활동이 진행되는 방송실, 2021년 새로 지어진 체육관(스쿼시, 탁구, 헬스 시설 등)의 다양한 시설 등으로 교과 외 활동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는 “앎과 삶을 연결하는 교육으로 풍부한 자기경험을 쌓고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표현하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