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생명과학고, 인성과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인 농생명산업 인재 육성

공주생명과학고(교장 김용정)는 10월 17일에 1학년 취업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계고 채움119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직무기반 경험사항 정리 및 시각화를 바탕으로 한 취업포트폴리오 완성 및 활용 목적으로 외부에서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취업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준비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포트폴리오 작성실습 △포트폴리오 작성실습2로 진행되었다. PPT를 이용함으로써 정보화 스킬을 함양하고, PREP기법을 통해 논리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는 1학기에 진행한 캠프의 연장선상에서 고등학교 활동사항과 역량을 구조화하여 완성된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자아탐색, 직무/기업 분석, 역량 시각과 단계를 통한 개인 맞춤형 준비로 취업 역량을 강화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며 나의 진로와 미래 계획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취업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다”, “포트폴리오를 정말 오랜만에 만들었는데 힘들었지만 만족스러운 경험이었다”, “처음 해보는 수업이라 어려웠지만 강사님께서 친절하게 안내해주셔서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캠프를 주최한 공주생명과학고등학교는 미래 생명산업을 선도할 창의적인 농업기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직업계고등학교로 △치유농업과 △축산자원개발과 △식품가공과 △산업기계설비과를 운영하며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공주생명과학고등학교는 체계적인 취업 준비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공공기업 취업대비반을 운영하며 취업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컨설팅, 기출문제 분석, 모의면접 등 탄탄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실전 취업역량을 길러왔다.
고급 자격증반, 취업반 및 농업리더 대학진학반 등 필수 진로 역량 강화과정과 다채로운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폭넓은 진로 선택을 보장하고 있으며 국가기관 민간업체 지원, 산업분야 대표 박사급 전문가 지원, 산업기술 기능장 협업 등 다양한 운영 기반이 뒷받침되고 있다.
공주생명과학고등학교는 “정직·근면·협동‘의 교훈을 바탕으로 미래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인공이 될 우리 학생들을 인성과 핵심역량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농산업 인재로 키워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됨 없이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신나게 배우고 즐길 수 있게 정성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