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의 세계화와 프랜차이즈 산업의 넓은 생태계환경을 구축하는 개척자 역할 견인 기대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원장 김경환)이 지난 25일 오후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서 2023년 글로벌프랜차이즈 최고기업가정신과정 (G-FAEP, Global Franchise Advanced Entrepreneurship Program, 이하 G-FAEP) 제1기 입학식을 거행하였다.
입학식은 △내외빈 소개 △개회사 △환영사 △축사 △G-FAEP 1기 교육과정 및 일정 안내 △개강 특강 △단체사진 촬영 △만찬 및 오리엔테이션 네트워킹 등으로 진행됐다.
김경환 글로벌창업대학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2023년 G-FAEP 제1기 과정은 4개의 모듈로 구분된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과 성장성 증대에 중점을 두고 설계하였다. 총 16주의 교육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글로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 있어 더 큰 역할을 하는 리더로 거듭나는데 도움이 되기를 소망 한다” 고 하였다.
또한 성균관대학교와 함께 G-FAEP를 협력하는 박근국 한국프랜차이즈산업개발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현재 K-컬쳐의 중심에 있는 K-푸드의 세계화와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최근 기술의 영역이라는 관점으로 기술평가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 자리에 모인 1기 원우들이 앞으로 그 축에 중심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하며 성공적인 G-FAEP 제1기의 활약을 예고했다.
1기 입학식에는 김경환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원장, 박근국 한국프랜차이즈산업개발원 원장, 성균관대학교 G-FAEP 윤태식 책임교수, (주)스탠다드브릿지 이영복 의장, 성균관대 글로벌창업대학원 총동문회장 등 내외빈이 참석했다.
윤태식 책임교수는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프랜차이즈는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성장을 거듭하였고, 현재 K-컬쳐와 함께 세계적 위상을 떨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좁은 지역적 울타리를 벗어나고 있지 못한 기업들이 많은 실정이다. 이에 G-FAEP를 통해 보다 넒은 생태계 환경을 구축하는 개척자가 되어 달라”고 하였다.
이영복 (주)스탠다드브릿지 의장은 축사를 통해 “국내 최초 2005년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국내 및 해외 약7,100호점 개설하였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성균관대학교 G-FAEP 과정의 글로벌 투자자문위원 으로서 프랜차이즈본사의 역량을 진단하고, 해외 투자 및 멘토링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성균관대학교 G-FAEP 과정은 인문사회과학캠퍼스(대학로) 국제관에서 16주간 운영되는 공개과정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과정에 필요한 경영 이론과 핵심 실무 강의 및 FOODTECH 와 같이 미래 트렌드를 파악하고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을 육성하여 글로벌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1기 G-FAEP는 프랜차이즈 분야 최고 강사진이 실무특화 교육을 제공하며 국내외 성공 프랜차이즈 기업가 초청강연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해외연수 프로그램 Interaction Convergence(IC)트랙을 통해 상호융합의 장은 물론이고 투자유치 기회 확보 등 실질적이고 차별화된 교육과정이 예정되어 있어 실전감각을 한층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G-FAEP 공개과정 수료자에게는 총장 명의 수료증 수여, 성균관대학교 총동문회 정회원 자격, 성균관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입주 우대,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입학 시 우대,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 이용, 과정의 공헌자 상장수여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전문 글로벌투자자문위원을 통한 단계적 투자와 멘토링, 해외법인설립 코칭, 해외진출 진단 컨설팅 등 무료 특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글로벌창업대학원은...
2019년 ‘글로벌최고기업가정신과정’(G-AEP)을 런칭하여 2023년 5기가 입학해 연속 운영 중에 있으며, ‘수원특례시 핵심리더 양성과정’(G-AILP)‘을 지난 2년간 운영해왔다. 이번 2023년 글로벌프랜차이즈 최고기업가정신과정(G-FAEP)은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의 세 번째 공개과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