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인터뷰
창업 생태계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목표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재학생 인터뷰 2] 디테일러 김민주 대표
2023. 11. 28 by 황지선 기자
김민주 대표
김민주 대표

“제가 가진 피칭 역량과 스타트업 멘토링을 통한 선한 영향력을 발산하여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에 재학 중인 16기 김민주 대표가 앞으로의 꿈에 대한 당찬 포부를 밝혔다.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16기로 재학 중인 김민주 대표는 "피칭에 디테일을 채우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스타트업들과 일대일로 만나며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는 '디테일러'를 운영하고 있다. 김민주 대표는 스타트업 IR 피칭 컨설턴트로 CJ, 현대모비스, 롯데 등 기업의 피칭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김민주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본 기사에서는 글로벌창업대학원 재학생 원우 인터뷰를 통해 실제 창업을 도전하는 대학원 동기들의 창업 이야기를 공유한다. ]

Q.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A.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재학 중인 16기 김민주입니다. 현재는 스타트업과 1:1로 만나 IR 피칭 멘토링을 하는 디테일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디테일러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저는 창업 생태계에서 번지르르한 멘토링이 아닌 진짜 가치를 전달하는 멘토링이 필요하다는 확신을 얻게 되어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창업에 바로 도전하기보다는 시장에서 인정받을 만큼의 실력을 갖추고 창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2016년부터 2019년 초까지 매달 약 200권의 발표 멘토링과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발표 멘토링에 대한 기초를 다졌고, 2017년부터는 기술보증기금 '기보 벤처캠프', 수자원공사 '오프닝 이노베이션 콘서트' 등에서 발표 멘토링을 진행하며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인 후 2019년부터는 디테일러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IR 피칭 멘토링이라는 아이템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A. 주변에서 발표 코칭이나 멘토링을 많이 하는 아나운서 중에서도 복식호흡이나 발음, 발성 등을 가르치는 분들이 꽤 있지만 스타트업 분야에서 IR 피칭 멘토링에 전문화된 사람들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정부 지원사업이 확대되는 시장 흐름과 저의 장점을 살려 스타트업에 특화된 발표 멘토링을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꿈을 갖고 계시나요?

A. 제가 갖고 있는 피칭 역량과 스타트업 멘토링을 통한 선한 영향력을 발산하여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현재는 IR 피칭 멘토링뿐만 아니라 창업 심사위원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 초기투자기관협회의 심사위원 양성 과정을 수강하거나 투자 보고서 작성 등의 공부도 병행하였습니다. 이런 공부를 통해 더 다양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창업자들과 만날 때 그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Q. 여성으로서 창업하면서 어려움이 있으셨나요?

A. 여성이며 아나운서 출신이라는 점이 창업 초반에는 어려움을 초래하기도 했습니다. 처음에 창업자들을 만나 멘토링을 진행했을 때, 역량을 발음이나 복식호흡 등의 기술적인 부분에는 인정을 해주셨지만, 사업에 대한 이해나 창업 경험을 인정받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멘토링이나 강의를 꾸준하게 진행하며 시장에서 인지도를 점차 쌓고, 기업들의 성과도 나오게 되면서 현재는 창업자들이 저를 바라보는 시선이 이전과는 달라지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창업을 고민하는 후배와 향후 입학할 글로벌창업대학원 대학원 원우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께는 MVP를 만들거나, 시장에서 PMF(Product-Market Fit)를 찾는 과정을 잘 선행하도록 권하고 싶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이뤄내고 자신감을 얻으면, 스케일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고민보다는 작은 시작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재학 중인 대학원 원우, 그리고 향후 입학할 대학원 후배님들! 창업과 아이디어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서 자신감을 얻으시고 저와 함께 고민하고, 나아가는 대학원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균관대글로벌창업대학원, 홈페이지
성균관대글로벌창업대학원, 홈페이지 발췌

한편 디테일러 김민주 대표가 재학 중인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은 2014년 9월 중소벤처기업부의 국책대학원으로 선정되어 매년 30명의 대학원생에게 창업학 석사학위를 수여하며 국내 최고의 창업 대학원으로 손꼽히고 있다.

지역 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인 SEEP(Sungkyunkwan Field Experience Program)을 비롯하여 AIBI(AI, Big Data, lot, Biohealth) 분야의 창업교과목은 학생들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및 실제 창업을 하고 컨설팅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은 2023년 11월 28일(화)부터 12월 6일(수)까지 2024학년도 전기 수시전형을 통해 신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대학원 입학에 대한 정보와 문의 사항은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