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미래경제뉴스
뒤로가기
크리에이터
지금은 투자의 시대
2022. 11. 13 by 이광희 기자

2022년 들어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으로 고강도 금리 인상이 진행되고 있다.

미국 연준은 사상 초유의 0.75%씩 자이언트스텝 금리 인상을 연속 4회 단행했고 추가적인 금리  인상도 예고되어 있다.

이에 따라 주식시장을 비롯한 환율 등 위험자산으로 분류된 자산들의 약세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주식시장의 고객예탁금이 감소하는 등 투자자산의 위험성도 확산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현재의 금리 인상은 중장기적 현상으로 보기는 어렵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으로 올라가는 금리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추세적인 안정세를 보인다면 금리 인상의 기조는 변화할 수 있다.

이번 인플레이션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미국 중간선거가 마무리되면서 우크라이나 전쟁도 어떤 실마리를 마련할 것으로 보이고 인플레이션은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금리 인상은 1년 내지 2년 정도의 상승 압력은 나타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다시 저금리 시대가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저금리 시대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저축의 효과를 넘어서는 투자의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존재한다.

이전의 시기가 저축의 시대였다고 한다면 현재 또는 미래의 시기는 투자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