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이세민의 보랏빛 외식창업]
보랏빛 바다로 나아가기 위해 발전하고 성장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보랏빛 바다로 가는 길! 계속 발전해야 한다
2020. 11. 03 by 이세민 칼럼니스트

보랏빛 바다, 퍼플오션에서는 경쟁없이 자유로운 사업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버릴 것은 다 버리고 가볍게 출발할수 있는 비범함이 필요하다. 그동안의 창업 방식을 버리고 그러해야 할것 같은 기존의 상식과 고정관념을 버리고 시작해야 한다. 그 과정이 쉽지 않을 것이다. 여지껏 느끼고 경험했고 보아왔던 기존의 관습과 방식들이기에 왠지 모를 불안함이 엄습할 수도 있다. 당신이 알고 있는 창업의 방식이 대부분 잘못 됐다는, 속고 있었다는 그 사실부터 당신의 자존심과 소신에 불편한 고민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보랏빛 바다로 가기 위해 당신의 생각부터 변해야 한다. 출처:Pixabay
보랏빛 바다로 가기 위해 당신의 생각부터 변해야 한다. 출처:Pixabay

그래서 생각부터 변해야 한다. 그동안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버리는 유연한 변화가 필요하다.

돈으로 창업 하려는 그 생각부터 버려야 한다. 누구라도 찾아오기 쉬운 좋아 보이는 비싼 상권에 고급스럽고 예뻐 보이는 그럴듯한 인테리어에 여러 고객의 입맛에 맞추어 구색을 갖춘 다양한 메뉴에 상다리가 휘어질 만한 각종 밑반찬과 서비스에, 그러면서도 주위 비슷한 메뉴를 파는 곳들 중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까지. 그리고 그런 준비를 마치고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전단지 배포와 오픈 이벤트 행사까지. 이런 출발을 하려는 생각을 멈추고 바꿔야 한다. 그동안 많은 앞서간 선배들이 이렇게, 이런 방식으로 망해갔고 망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옳다고 믿었던 그 길이 사실은 옳고 그름을 떠나 당연한 것처럼 보이는 매우 위험한 길이기 때문이다.

그런 경쟁에서도 누군가는 살아남고, 누군가는 성공할지도 모르겠지만 `성공의 확률이 얼마다, 자영업 폐업율이 얼마다` 이런 통계랑은 상관없이 당신은 망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반드시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이다.

보랏빛 바다로 가기 위해 출발부터 다르게 시작해야 한다. 출처:Pixabay
보랏빛 바다로 가기 위해 출발부터 다르게 시작해야 한다. 출처:Pixabay

그래서 다르게 시작해야 한다.

돈으로 모든 것을 경쟁하듯 시작하려는 그 마음부터 버리고 뭘 팔고 싶은지, 어떤 상품으로 어떤 감동을 주고 싶은지 그 본질부터 생각해야 한다. 그런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매우 특별하거나 세상에 없는 유일한 맛이거나 그럴 필요는 없다. 다만 늘 일정하게 불편함 없이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메뉴와 시스템이면 충분하다. 그래서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 처음이라 잘 모르는 예비창업자와 초보창업자일수록 더욱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 하나도 제대로 하기 쉽지 않은데 여러 메뉴를 다 맛있게 빠르게 만들수 있을까? 그럴수도 없겠지만 그렇다 한들 메뉴가 분산되면 준비한 여러 상품 중 어떤 것도 기억에 남지 않게 된다. 아무것도 매력적이지 않게 된다.

보여주고 싶은 단 하나의 상품을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출처: 미래경제뉴스
보여주고 싶은 단 하나의 상품을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출처: 미래경제뉴스

딱 하나만 선택하자.

여러 메뉴 중에서 가장 자신있는 것, 가장 좋아하는 것, 가장 편한 것, 가장 재미있는 것 중에서 딱 하나만. 그 선택한 것이 간편하고 회전율도 빠르고 마진율까지 좋다면 금상첨화다. 그런 하나를 선택하고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세상에 없는 유일한 맛이 아니어도 늘 일정하고 일관되게 제공할수 있는 당신의 맛을 만들어 가야 한다. 보여주고 싶은 그 맛을 찾을 때까지 계속 발전해 나가야 한다. 그런 `온리원`의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비싸고 번화한 상권은 필요하지 않다. 

당신의 `온리원` 상품은 발전을 거듭하며 시간과 함께 점점 빛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어디서도 찾기 힘든 유일한 상품은 멀리서도 알아서 찾아오는 상품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케팅은 필요하지 않다.

어느 구석진 곳에서 딱 하나의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고 점차 성장해가는 시간을 보내는 당신은 그래서 돈을 쓰는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다. 당신의 상품 자체가 마케팅이다. 다만 당신의 소셜 계정에 상품을 만들고 발전시키고 성장해가는 그 과정을 기록하고 보여주고 당신의 열정과 노력을 보여주기만 하면 된다. 이런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은 해야 한다. 그리고 어쩌다 찾아온 손님들에게 `우와` 하는 환호를 이끌어 내면 된다. 그런 반응이 나올때까지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만 하는 당신은 그런 노력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당신의 상품이 빛나게 될때까지 계속 노력해야 한다. 출처:미래경제뉴스
당신의 상품이 빛나게 될때까지 계속 노력해야 한다. 출처:미래경제뉴스

그렇게 점차 당신의 상품을 빛나게 만들어 가야 한다.

그래서 당신의 시작을 알리지 않아야 한다.

어느 한적한 상권에서 단 하나의 `온리원` 상품을 선택하고 충분히 준비하고 노력했지만 실제로 영업이 시작되면 예기치 못했던 돌발 변수들이 등장할 수 있다. 이미 백번이고 이백번이고 음식을 만들어 보고 시식해 보고 서빙하는 동선까지 체크 해보고 개선하고 준비한 상황이지만 막상 직접 가게를 개업하고 나면 또다른 문제들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이다. 예상대로 움직이지 않는 손님들의 동선과 예정대로 준비되지 않는 상품과 예정대로 제공되지 못하는 서빙 등. 미리 준비하고 준비했건만 막상 시작하고 보면 그래도 또 개선할 것들이 아직도 남아 있기 마련이다. 이것들을 최대한 빠르게 바로잡고 원만한 시스템을 만드는 마지막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당신만의 유일한 상품을 완성해야 한다. 출처:미래경제뉴스
당신만의 유일한 상품을 완성해야 한다. 출처:미래경제뉴스

그렇게 당신만의 상품을 완성해야 한다.

계속 발전하고 점점 더 성장하는 시간을 거쳐야 한다. 당신이 준비한 단 하나의 상품이 점점 맛있어지고 천상의 맛이 될때까지 노력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제공하고 싶은 그 상품이 늘 같은 양과 일정한 맛으로 고객에게 일관되게 제공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 늘 일정한 재료를 사용하여 맛에 변화를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하고, 늘 일정한 매뉴얼로 소스의 양과 음식의 정량을 정확하게 지켜야 하고, 가장 편리한 동선을 찾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정양만 판매해야 한다. 그리고 늘 한결같은 상품 제공을 위해 당신의 컨디션도 관리해야 한다.

보랏빛 바다로 가려면 이런 시간을 거쳐야 한다.

시작부터 다르게 출발하고 버리고 버려서 가장 가벼운 상태로 본질을 찾아가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처음이라, 초보라 조금 더디고 기존의 방식보다 좀더 시간이 걸릴 수는 있겠지만 점차 성장하는 과정을 거치며 단단해지고 강해지고 그렇게 발전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보랏빛 바다로 갈 것이다.

당신이 준비하고 성장하고 발전하여 만들어낸 당신의 상품은 이제 어디에서도 대체하기 어려운 유일의 상품이 되어갈 것이고 그렇게 경쟁없이 보랏빛 바다로 가게 된다. 어느 구석진 곳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간을 거치며 늘 한결같은 단 하나의 제대로 된 상품을 만들고 발전시켜 왔기 때문에 이제 당신의 상품과 경쟁할수 있는 다른 대체상품은 웬만해서는 불가능하다. 돈으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소신과 철학으로 무장하고 실력을 쌓았기 때문이다. 누군가 많은 돈을 준비하여 비슷한 상품으로 당신과 경쟁하려 해도 도저히 불안해서 특별한 소신과 철학 없이는 함부로 경쟁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게 보랏빛 바다에서 자유롭게 당신만의 사업을 누리게 될 것이다.

보랏빛 바다에서 자유로운 사업을 하자. 출처:Pixabay
보랏빛 바다에서 자유로운 사업을 하자. 출처:Pixabay

보랏빛 바다로 가자!

그 시작부터 그동안의 생각과 가치관을 흔드는 다소 불안하고 불편한 느낌일 수 있겠지만 그 불편함과 불안함을 넘어서면 자유로운 사업이 가능한 보랏빛 바다가 펼쳐진다. 아직도 많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동안의 방식을 믿고 따르기 때문이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고 보아왔던 기존의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신이 하기만 하면 이기는 게임이다.

보랏빛 바다로 가는 것은 특별한 능력이나 탁월한 실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그저 불편함과 불안함에도 변화하고 싶은 유연한 생각이 필요할 뿐이다.

특별한 사람의 능력이 아니라 평범한 우리의 비범한 선택만이 필요할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