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이시욱 박사 대드론칼럼]
공항, 원전 등 국가 주요시설 대 드론 방어체계 구축 방안(5)
2020. 04. 06 by 이시욱 Dt&C CTO/공학박사

2020년을 맞아 본지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진보에 대한 트렌드 특집 기사를 연재하고 있다. 이번에는 '대 드론'의 개념을 정립하고  국가 주요시설에 대한 드론 방어체계를 기획하고 있는 이시욱 박사의 글을 8회에 걸쳐 싣는다.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연재되며 이번 회차는 5회차 글이다. 

세계 최초로 대드론방어체계를 만든 영국  BSS사  CTO 인  Mr. Mark 가 세미나에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시욱 박사
세계 최초로 대드론방어체계를 만든 영국 BSS사 CTO 인 Mr. Mark 가 세미나에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시욱 박사

▷탐지된 드론의 격퇴/격추

확인된 드론에 대하여 마지막 단계는 격퇴 또는 격추 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운동 경기장 같이 많은 관중이 모여 있는 곳은 현장 격추 시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어 격퇴시켜 안전한 곳으로 유도하여 격추시켜야 한다. 그러나 원전이나 공항 등 국가 주요시설에서는 탐지/확인 즉시 무조건 격추 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법적으로 드론의 항행 지역이 아니고 또한 사고 발생시 대형 참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탐지, 추적, 식별 및 격추 과정. 출처:“드론 어떻게 탐자할 것인가”, 이시욱 2019. 5
탐지, 추적, 식별 및 격추 과정. 출처:“드론 어떻게 탐자할 것인가”, 이시욱 2019. 5

격추 방법에는 물리적인 방식과 전자장비나 전자방호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물리적인 방식으로는 그물 공기총 포획, 드론을 이용한 포획 및 독수리를 이용한 포획 등 있으며 전자총을 이용한 드론 격추나 드론 통합방호체계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다.

그물 공기총에 의하여 격추시키는 경우 사람의 육안으로 드론을 식별해야 하고 신속히 대응하여 그물을 발사해야 한다. 그러나 이 방식은 우선 사람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할 때까지 드론이 접근하여야 하고 야간에는 대응이 불가능하며 신속한 대응이 어려워 실제로는 거의 제한적이다. 실제 사용 되기 보다는 실험용으로 볼 수 있다.

드론에 포획 그물을 장착하여 포획하는 방법은 레이더로 드론의 위치가 정확히 탐지되면 드론을 대략 그 위치로 날려 보내서 드론의 카메라 추적 기능을 활용하여 포획하는 방법으로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드론을 항상 대기 상태로 준비해야 하고 여러 대의 드론이 침투하는 경우나 야간 및 악천후에는 제한적이다.

독수리에 의한 방식은 우리나라에서도 공군 ㅇㅇ비행장에서 시험한 방식이다. 상당히 아이디얼한 방식이나 독수리가 드론과 충돌을 경험할 경우 그 다음부터는 드론에 접근하지만 자신이 위협을 느껴 드론을 피할 수도 있다.

전자총을 사용하는 방식은 좋은 방식의 하나이나 문제는 사람이 드론을 확인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경계병들이 사용한다면 효과적일 수도 있다.

드론 격추에 가장 효과적인 방식은 재밍에 의한 방식이다. 드론에서 사용되는 통신 주파수와 GPS를 동시에 재밍시키므로 거의 완벽에 가깝게 드론을 격추 시킬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카메라와 같은 플랫폼 상에 재머를 설치한다면 카메라에 잡힌 드론은 무조건 격추 시킬 수 있다. 이 방식은 가장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가격이 높고 재밍에 대한 주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재머는 그 작동 거리를 최소화해야 하고 지향성 재밍으로 주변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그러나 “후티” 드론의 격추나 드론 벌떼 공격에 대하여는 강력한 재머에 의한 격추 만이 최선의 방법이다.

드론 포획 및 격추 방식. 출처 : “드론 어떻게 탐자할 것인가”, 이시욱 2019. 5
드론 포획 및 격추 방식. 출처 : “드론 어떻게 탐자할 것인가”, 이시욱 2019. 5

미국에서는 드론 격추를 위하여 초소형 미사일을 장착하여 사용하려고 시험 하고 있다. 이런 발상은 드론의 위협이 매우 커졌고 그 피해도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라고 하겠다.

미국의 FIM-92 STINGER 대공 미사일로 드론 격추 방식. 출처:“AUDS 소개”,  영국 BSS사. 2019. 5
미국의 FIM-92 STINGER 대공 미사일로 드론 격추 방식. 출처:“AUDS 소개”, 영국 BSS사. 2019. 5

드론의 격추 방식이 점점 현대화 되고 첨단화 되면 될수록 상대적으로 드론의 침투 방식도 다변화가 되고 그 성능도 많이 향상할 것으로 예측 된다. 이것은 마치 창과 방패의 싸움과 같은 양상으로 변화될 것으로 사료된다.

<6회로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