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국가전략, 범정부 역량 결집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AI 생태계 조성
상태바
AI 국가전략, 범정부 역량 결집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AI 생태계 조성
  • 이아영 기자
  • 승인 2019.12.17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사회 전반의 혁신을 위한 3대 분야 9대 전략, 100대 실행과제제시
2030년까지 AI를 통해 경제효과 최대455조원 창출, 삶의 질 세계 10위 도약
사진:Pixabay

정부는 12월 17일(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 53회 국무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한 전 부처가 참여하여 마련한「인공지능(AI)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AI는 그 자체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인 동시에 산업의 근본적 혁신을 가져오며, 일자리 변동 등 사회의 변화도 유발하고 있어 세계 주요국들은 글로벌 AI 주도권을 선점하고 AI로 자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10월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대통령 인공지능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경제·사회 전반의 혁신 프로젝트로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수립·발표하게 되었다.

이번 전략은 우리의 강점을 살려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추구하는 동시에, AI 기술·산업의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사람 중심의 AI 실현을 위한 추진과제들을 균형있게 담은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는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를 비전으로 삼아 2030년까지 ▲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 ▲ AI를 통한 지능화 경제효과 최대455조원 창출, ▲ 삶의 질 세계 10위를 위해, 3대 분야의 9대 전략과 100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범 정부적 역량을 결집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공데이터 전면 개방, AI집적단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신개념 AI 반도체(PIM) 개발 등 AI 반도체 세계 1위 도약을 목표로 창의적‧도전적 차세대 AI 연구개발 선제 투자, AI 기초연구 강화, 과감한 규제혁신 및 법제도 정비, 글로벌을 지향하는 AI 스타트업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대통령 직속의 현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AI의 범국가 위원회로 역할을 재정립하여 이번 전략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범정부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며,

특히, 대통령 주재 전략회의를 개최하여 전 국민 교육, 전 산업 AI 활용 등 범정부적 과제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대국민 성과 보고대회도 병행하여 국민의 참여와 성과 확산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