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청년상인 성장 지원정책 마련하겠다
상태바
중기부, 청년상인 성장 지원정책 마련하겠다
  • 이에렌 기자
  • 승인 2019.12.09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선 장관, 전국 청년상인 워크숍 참석
청년상인과 성공창업가, 청년멘토 등이 참여하는 ‘박장대소’ 토크콘서트, 특강, 사례발표 등 진행
청년상인 네트워크 통합워크숍에서 박영선 장관과 함께하는 '박장대소'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출처:중소벤처기업부
청년상인 네트워크 통합워크숍에서 박영선 장관과 함께하는 '박장대소'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출처: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2월 9일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제2회 전국 청년상인 네트워크(대표 박대훈, 이하 ’청년넷‘) 통합워크숍’에 참석해 청년상인들을 격려하는 한편, 청년상인들과 청년 멘토, 성공창업가 등과 함께 토크콘서트에 참여해 청년상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방법과 함께 정책 개선방안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번 행사는 전통시장에서 영업 중인 전국의 청년상인들이 만나 서로 이해와 소통의 폭을 넓히고 지속발전을 위한 정보공유, 사례연구, 상호 협력방안 등을 고민하는 자리다.

이날 행사에는 청와대 일자리수석실 인태연 자영업비서관을 비롯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 (재)청년상인 육성재단 이주일 이사장, 신용보증재단중앙회 김정일 이사, 소상공인방송진흥원 이남석 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토크콘서트에서 박유덕 대표(대전중앙시장 청년몰 ‘주로(수제막걸리)’ 운영 중)는 ”정부지원 덕분에 청년몰에서 적은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었고, 지금은 손님도 많이 오고 전국적으로 거래처도 많이 생겨 제조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라면서, ”비록 상권이 쇠퇴하고 노후된 전통시장에 청년몰이 있어 어려운 점도 있으나 도심에 위치해 있고, 임대료 등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창업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이 도전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송혜령 대표(수원영동시장 청년몰 ‘간식여왕(웰빙간식)’ 운영 중)는 ”청년몰에 입점한 이후, 꾸준한 제품개발과 박람회 참가, 온라인 마켓 진출 등을 통해 입소문이 나면서 여러 곳에서 입점제의를 받았다“고 밝히고, “현재 대형몰(스타필드 고양, 위례점)에 입점했으며, 제조공장도 설립해 운영 중”이라며 자신들의 사례를 발표했다.

신동찬 대표(논산강경대흥시장 ‘동훈젓갈마을(전갈류)’ 가업승)는 “일반적인 경우와 다르게 자신은 전통시장에서 오랫동안 점포를 운영해 오신 어머님의 건강악화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가업을 이어받은 경우“ 라면서, ”가업을 이어받은 후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고, 직접 쇼핑몰을 만들어 온라인 진출 등 사업확장에도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비록 실패를 경험한 상인들도 있고, 외부의 부정적인 시각도 많지만, 어렵고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 창업에 성공해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는 청년상인이 많이 나오고 있다“면서, ”내년에는 ’청년상인 사관학교‘를 개설해 창업 준비과정부터 창업 이후 경영, 마케팅, 온라인 판로 개척 등 청년상인들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훈련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반듯한 중소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정책도 만들겠다“도 밝혔다.

또, “전통시장에서 부모님 등의 가업을 이어받고자 하는 경우, 점포 환경 개선과 경영혁신 컨설팅, 제품개선 등을 지원하는 ’청년상인 가업승계‘ 지원사업도 내년에 새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토크콘서트에는 청년상인 멘토로 활동 중인 김유진 대표(김유진제작소(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컨설팅 등)), 김동훈 대표(㈜백패커(SW 개발 및 수제공예 소개 및 연결 플랫폼) 등이 참석해 다양한 경험과 성공 노하우를 제시했다.

행사에서 청년상인 대표들은 하나같이 ”최근 청년상인들이 성공해 소상공인에서 중소기업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과정에서 공장설립, 경영, 자금 등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소상공인에서 중소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지원제도를 잘 만들어 청년상인들에게 필요한 성장사다리를 제공해 줬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박장관은 ”정부지원도 중요하지만 청년상인들이 활발히 교류하며, 서로 사례를 공유하고 공동상품을 개발하는 등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오늘 제안된 내용에 대해서는 즉시 정책에 반영해 청년상인들이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물론,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지원정책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