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정보고등학교, 전교생 대상 취업역량강화 캠프 실시
상태바
문학정보고등학교, 전교생 대상 취업역량강화 캠프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3.06.0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계고 학생의 진로와 취업 비전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문학정보고, 학과개편과 남녀공학 전환으로 미래시대 핵심 인재 양성 눈길
문학정보고등학교 전경, 문학정보고 제공
문학정보고등학교 전경, 문학정보고 제공

문학정보고등학교는 지난 5월 23일 화요일에 전교생을 대상으로 취업역량강화캠프를 실시했다. 이번 캠프는 직업계고 학생들이 미래 직업환경의 변화와 트렌드를 이해하고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취업비전을 설계해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의 주요 프로그램은 △경험과 장점 구조화하기 △1분 스피치 △입사지원서의 이해 △자기소개서 작성실습 △면접프로세스 및 실습 등 자신이 가진 역량을 객관적으로 정리하고 직무중심 경험을 구조화하여 취업준비와 계획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1,2학년은 입사지원서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자기소개서 항목을 중심으로 자신의 경험에서 키워드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취업에 대한 마인드를 함양

하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취업을 위해 필수적인 1분 스피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연습과 발표를 통해 셀프리더십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3학년은 실전취업에 대비하여 NCS 기반 직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모의면접을 진행했다. 1대1 외부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면접 질문에 대한 핵심요소와 답변 피드백을 통해 만족도를 높혔다.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몰랐는데 이번 강의로 나에 대해 자세히 알 게 되었고 내가 하고 싶은 것과 장단점을 알고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방법까지 알게 되어 큰 도움을 받았다”, “선생님이 이야기 들어주셔서 좋았다. 하나씩 이야기를 들어주시면서 같이 자기소개서에 쓸 경험을 정리해주시고 포기하지 않게 이끌어주신 점이 인상적이었다.”, “자기소개서랑 1분 스피치의 핵심과 어떻게 써야 하는지, 고칠 점은 무엇인지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주셨다, 그리고 칭찬도 아낌없이 해주시고 격려도 해주셔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 남녀공학으로 전환한 문학정보고, 문학정보고 제공
올해 남녀공학으로 전환한 문학정보고등학교, 문학정보고 제공

이번 캠프를 기획한 문학정보고등학교는 2023년부터 학과개편과 남녀공학 전환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미래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인재 양성을 위해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학과개편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플랫폼경영과 △서비스마케팅과 △소프트웨어개발과 △웹툰시각디자인과를 통해 인재를 양성한다.

플랫폼경영과는 온라인쇼핑몰, 팝업스토어 등 플랫폼 산업분야를 선도하는 청년 창업가, 기업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경영지원 사무원이 되기 위한 상품기획 및 유통관련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과다. 창업과 전자상거래, 기업과 경영 등의 교과목을 통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서비스마케팅과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경영지원 사무원 및 마케팅 관련 종사원과 보완요원들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고 인재를 양성한다. 전산회계, ITQ, SMAT 등의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소프트웨어개발과는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우고 게임제작, 홈페이지 제작, 앱 제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기술 기반 산업의 확대로 인해 프로그래머, 개발자, 기획자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웹툰시각디자인과는 웹툰과 디자인과정의 융합교육과정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을 창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만화콘텐츠제작, 시각디자인, 캐릭터제작, 디지털디자인 등 디자인 분야를 폭넓게 학습하며 유관 학과로의 진학 및 취업설계가 가능하다.

이러한 학과개편을 통해 올해 신입생 충원을 크게 끌어올렸으며 남녀공학으로 개편됨에 따라 학교 분위기도 밝아졌다. 문학정보고등학교는 정규 학습 뿐 아니라 전공관련 자격취득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무원반, 부사관반을 통해 학생이 원하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학업 외에도 OK쿵 칭찬제도, 승마체험 등 다양한 실습과 체험활동을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을 만들어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 결과 관내 고등학교에서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서울 명문대 진학률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문학정보고등학교는 학생의 입장에서 필요한 교육과 활동을 고민하고 학생을 위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