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시민이 직접 연구하는 ‘2023년 작은연구 지원사업’ 공모
상태바
서울연구원, 시민이 직접 연구하는 ‘2023년 작은연구 지원사업’ 공모
  • 이아영 편집위원
  • 승인 2023.02.2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누구나 약자와의 ‘동행’, ‘매력’적 도시 관련해 생활 속 연구주제 발굴·지원 가능
총 14개 과제 선정… 기획주제 800만원, 자유주제 600만원 연구비 지원
2월 27일(월)부터 서울연구원 누리집에서 접수, 4월 중 선정·발표 예정

서울연구원(원장 박형수)이 2월 27일부터 ‘2023년 작은연구 지원사업’의 공모를 진행한다.

작은연구 지원사업은 시민이 직접 서울시정과 일상생활에 대해 다양한 주제를 발굴하고, 생활 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해 정책을 건의하는 서울연구원의 대표적인 시민참여 연구사업이다. 서울연구원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267개의 연구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시민의 참신하고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

서울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개인 또는 단체)이라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3월 19일(일)까지며, 서울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작은연구 지원사업의 연구과제는 ‘기획주제’와 ‘자유주제’로 나눠 공모된다.

기획주제 연구과제로 서울연구원이 제시한 핵심어(키워드)는 ‘동행’과 ‘매력’이다. 약자와 동행하는 글로벌 매력도시와 관련된 연구주제로 사회, 복지, 경제, 도시계획, 환경, 정보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자유주제 연구과제는 사회, 복지, 경제, 도시계획, 환경, 정보 분야 중 한 분야를 선택해 자유롭게 주제를 발굴해 지원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총 14개(기획주제 6개, 자유주제 8개)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지원자는 6개월 간 서울연구원의 해당 분야 연구진과 함께 논의하고 소통하며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기획주제 연구과제는 800만원, 자유주제 연구과제는 600만원까지 연구비가 지원된다.

각 선정자는 착수·중간발표회를 통해 연구 수행 과정을 공유·점검한 뒤 최종발표회에서 연구 결과와 정책 제안을 발표하고, 최종결과물로 연구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2023년 작은연구 지원사업 선정 결과는 4월 중 서울연구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형수 서울연구원 원장은 “시민이 직접 약자와 동행하는 매력도시 서울의 정책적 이슈를 발굴하고, 시대를 선도하는 다양한 혁신 방향을 제안할 수 있도록 서울연구원은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2023년 작은연구 지원사업 공모에 많은 시민 연구자들이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