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지키는 푸드테크를 통해 건강한 가치를 만들다, 아이뷰 김혜정대표
상태바
지구를 지키는 푸드테크를 통해 건강한 가치를 만들다, 아이뷰 김혜정대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3.01.26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해 지구를 지키는 다양한 푸드체험키트 개발
푸드테크 트렌드에 맞는 키트 및 연계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에코문화 선도
아이뷰(I_View) 김혜정대표

ESG는 이제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지구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이 되어가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ESG를 실천하는 ‘착한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 생태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기술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중에서도 환경(E)은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등의 이슈와 맞물려 그 어떤 때보다도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다.

거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세계적으로 식량안보의 문제가 대두되었지만 여전히 버려지는 식품의 양은 엄청나다. 세계 1260조원, 한국은 20조원이 폐기하는 농식품으로 발생하는 비용이다. 전세계 8.1억명이 기아로 고통을 받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에서 음식물의 낭비를 줄이고 버려지는 농산물의 가치를 되살려 건강한 먹거리를 만드는 기업이 있다.

바로 아이뷰(I_Veiw)의 김혜정 대표다.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못난이 농산물(맛과 영양은 그대로이나 외관이 못생기거나 흠이 있어 버려지는 농산물을 칭함)을 활용해 체험형 푸드키트와 교육을 융합해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뷰의 김혜정 대표를 찾아 건강한 먹거리를 창출하는 푸드테크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뷰의 소개를 해주세요.

‘같이의 가치를 잇는 아이뷰’ 대표 김혜정입니다. 아이뷰는 체험형 쿠킹키트와 교육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지속가능한 먹거리와 건강한 음식키트를 만들고 있어요.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이 미래에도 건강한 음식과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컨설팅까지 융합한 푸드트렌드를 만드는 기업이죠.

창업을 하시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어느 날 아이가 아무렇지 않게 마스크를 쓰고 나가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와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의 변화로 마스크를 쓰는 게 아이들에게는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죠. 마스크 없는 세상을 누려보지 못한 아이들에게 미안하고 또 가슴이 아팠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이 세상에서 함께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 바로 음식에 대한 것이었고 교육으로 지구를 지키는 식생활, 채식의 바람이라는 교육으로 사람들에게 환경을 지키는 체험형 요리키트를 제공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버려지는 농산물을 이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요리체험을 하고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는 키트를 만들어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ESG트렌드에 맞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푸드테크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템 소개를 해주신다면?

저희는 크게 체험형 쿠킹키트 상품과 교육컨설팅 두 가지 아이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쿠킹키트는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해 체험형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소이미트부터 보리가루장, 허브블랜딩 키트 등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상품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교육아이템은 ‘채식의 바람’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채식조리법, 식물성 단백질 등 환경을 해치지 않는 먹거리를 만드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키트와 연계한 체험교육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구요.

창업 후 그간의 성과와 제품개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전년도 2월에 창업해서 1억 4천만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CJ프레시웨이에 소이미트만들기·방울유과만들기를 납품했고 교육재단(해솔 네트웍스) 컬러솔트만들기·건강에너지볼 만들기를 진행하는 성과을 거뒀습니다. 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가정연계 교육 요리키트인 ‘비건체험키트’(소이미트+비건 라구 파스파 만들기)를 제안하여 부모님들의 좋은 반응도 이끌어냈죠.

제품개발에 대해 말씀드리면 현재 키즈경로를 타겟으로 단순 요리 활동에서 더 나아가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오감, 절기, 제철, 전통, 환경 등을 접목하여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샘플 상품이 나오면 주 타겟층인 5~10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구성된 ’키즈 자문단‘의 테스트 및 의견 수렴 후 최종생산제품이 출시됩니다.

지금 가장 주력으로 판매하거나 준비 중인 제품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금년도 2월 출시 및 판매 예정인 못난이 농산물로 만든 신제품 키즈 체험형 쿠킹키트 3종을 소개 드립니다.

소이미트 * 제로웨이스트 체험키트, 아이뷰 제공
소이미트 * 제로웨이스트 체험키트, 아이뷰 제공

소이미트 * 제로웨이스트 체험키트

식물성 단백질인 콩고기를 만들고, 사용했던 용기에 흙을 담아 당근도 키워보고,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을 해치지 않는 제로웨이스트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키트입니다.

보리가루장 만들기 키트, 아이뷰 제공

보리가루장 만들기 키트

청양 고추씨분말 / 보리가루와 신안소금을 넣어 만든 보리가루장 만들기 키트입니다. 미니항아리와 금줄이 들어있어 전통방식 그대로 장을 담궈 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키트입니다.

배도라지차 만들기 키트, 아이뷰 제공

배도라지차 만들기 키트

최초 키즈 전용 티 블렌딩 키트로, 배, 도라지, 모과, 작두콩을 넣어 아이들이 직접 나만의 티를 만들어 볼 수 있는 키트입니다. 휴대용 티팟이 포함되어 있어, 온 가족이 어디에서나 건강한 차를 마실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계획, 포부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아이뷰는 환경과 관련된 가치있는 체험키트 및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버려지는 못난이 농산물을 가공하여 , 다양한 쿠킹키트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며 키즈에서 더 나아가 성인과 실버세대까지 전 연령층이 사용할 수 있는 키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교육분야에서는 경력단절여성·시니어 인력을 위한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강사양성과정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아이뷰의 지구를 위한 건강한 발걸음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아이뷰 김혜정 대표는...

CJ프레시웨이 고객 컨설팅 셰프, 라치오날코리아 R&D 셰프로 10년 이상 푸드트렌드와 음식문화를 선도해왔다. 채소 소믈리에, 티 블렌딩 전문가, 아동요리지도자, 기후변화 전문가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지속가능한 음식과 건강한 식문화를 연구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