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영상고, 2학년을 대상으로 ‘취업역량 강화캠프’ 실시
상태바
한국문화영상고, 2학년을 대상으로 ‘취업역량 강화캠프’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3.01.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마인드 함양과 성공적 취업로드맵 설정을 위한 교육 선보여
한국문화영상고, 재학생의 적성에 맞춘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취업과 진학 모두에서 두각

한국문화영상고는 지난 12월 27~28일 양일간 2학년을 대상으로 ‘취업역량강화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발적인 취업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했다. 특히 변화하는 미래 직업환경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실전취업에 대비한 취업로드맵을 설정하기 위한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취업마인드 함양하기 △객관적 자기이해 △일자리4.0시대의 인재상 △미래기술의 이해 △퍼스널 이미지메이킹 △취업목표설정 등이다.

1일차 캠프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기술변화를 이해하고 트렌드를 중심으로 인재상의 변화와 취업환경에서 요구되는 자질을 학습했다. 학생들은 적성검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흥미분야를 전공과 연결하여 직업목표를 설정하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미래직업트렌드와 시대별 인기직업의 변화를 탐구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미래인재요건을 학습했다.

2일차에는 취업환경을 분석하고 자신의 비전을 통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했다. NCS기반으로 희망직무의 기술,지식,태도를 정리하고 최근 5년간 특성화고 취업률과 고졸채용 현황을 통해 맞춤형 취업전략을 설계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나에 대해 알게 되었고 캠프를 통해 조언을 얻으며 자존감도 생겼다, 취업을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게 되어 좋았다”,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 상황에 대해 내가 어떻게 행동 할 것인가 등을 질문하게 되었고 실천 할 수 있는 행동력을 얻을 수 있었다”, “이론보다는 실습으로 배워서 좋았다, 취업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이 들었고 미래계획을 더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캠프를 기획하고 운영한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는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인 육성’을 교육지표로 하는 자율 특성화고로 1970년 개교 이래 재학생들의 꿈을 위한 능력과 인성을 갖춘 직업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영상비즈니스과 △금융비즈니스과 △관광비즈니스과 세 개의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과별 맞춤 교육과정과 활동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영상비즈니스과는 영상 및 음악 제작과 편집, 그래픽, 시각디자인, 모션그래픽, 디지털 애니메이션 등 영상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분야별 기초교육과 현장수업을 통해 실력을 기를 수 있으며 영상편집전문가, 영상전문인자격증, 웹디자인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 등의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졸업 후 광고, 홍보동영상 제작업체와 영화CG관련업체, 디자인회사, 방송사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방향성도 열려 있다.

금융비즈니스과는 금융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무 및 서비스 능력을 습득하여 기업의 금융자산 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전문 금융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학과 내 특색활동으로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금융 취업프로그램’과 대·공기업 취업준비반, 상업교육페스티벌 참여 등이 있다.

관광비즈니스과는 관광,여행,식음료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외국어 및 서비스 마인드를 키워 다양한 관광업계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호텔리어, 항공사 승무원, 여행기획자, 관광가이드, 바리스타, 바텐더, 제과제빵사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한국문화영상고는 취업과 진학 모두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취업비율이 60%로 높은 편이며 공기업 10%, 대기업 10%로 공기업과 대기업에 취업하는 비율도 크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장학재단, 신한은행, 기업은행, 교보생명, SBS, JTBC, 한화호텔앤리조트, 하나투어 등 우수한 취업현황을 보이고 있다.

대학진학도 눈여겨볼 만하다. 최근 3년간 특성화고 전형 수시합격률이 80%에 달하며 경희대학교, 동국대학교, 건국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등 우수한 대학에 입학했다. 뿐만 아니라 취업 후에 경력을 쌓으며 후진학 하는 ‘재직자 전형’ 역시 국민대, 세종대, 중앙대 등 우수 대학 진학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문화영상고는 “학과별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취업 및 진학 방향성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번 캠프를 통해 희망진로와 연계한 다양한 취업정보를 스스로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