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모바일과학고, 1학년 대상 ‘중소기업이해연수’캠프 운영
상태바
경기모바일과학고, 1학년 대상 ‘중소기업이해연수’캠프 운영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11.08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창의력을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 함양
경기모바일과학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학과운영
경기모바일과학고 전경, 학교제공
경기모바일과학고 전경, 경기모바일과학고 제공

경기모바일과학고는 지난 11월 3일 1학년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이해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직업계고 학생들이 선취업 후진학, 중소기업 및 강소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취업자신감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시대에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융합캠프로 설계해 눈길을 끌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에듀캔버스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에듀캔버스제공

캠프는 학습중심이 아닌 실습과 체험중심으로 구성되었다. 학교 안에 있는 중소기업 제품을 찾아보는 활동과 다중지능 검사 및 퀴즈를 통해 적성과 학과 진로를 매칭하는 등 참여형 프로그램과 게이미피케이션을 적극 활용해 학생들에게 즐거운 교육경험을 제공했다.

메타버스에서 미션을 수행하는 학생들, 에듀캔버스제공
메타버스에서 미션을 수행하는 학생들, 에듀캔버스제공

또한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기술 역량 수업도 눈길을 끌었다. 메타버스로 일하는 기업들을 알아보고 학생들이 직접 메타버스 공간에 들어가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중소기업이해 퀴즈를 풀며 신기술과 취업에 대한 역량을 쌓을 수 있었다는 평가다.

메타버스에서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메타버스에서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게임을 통해 최저시급 등 취업에 대한 것을 알 수 있었고 다른 친구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 좋았다, 취업과 미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고 특성화고에 잘 왔다고 생각했다, 나의 진로가 오늘 배운 것과 연결되어 있어 즐거웠다” 등 만족스러운 소감을 밝혔다.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홈페이지 캡쳐
경기모바일과학고, 홈페이지 캡쳐

이번 캠프를 기획한 경기모바일과학고는 “생각은 자유롭게, 행동은 책임있게, 꿈은 세계를 향해”를 목표로 4차산업혁명시대의 창의융복합 인재양성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행정사무과 △ 모바일IT과 △ 시각미디어디자인과 △ 크리에이터창업과 4개 학과로 취업 뿐 아니라 진학까지 학생이 원하는 미래방향성을 설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다.

경기모바일과학고 학과, 홈페이지 캡쳐
경기모바일과학고 학과, 홈페이지 캡쳐

행정사무과는 현장실무와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행정 및 사무전문가를 양성한다. 공공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여 공공행정코스와 스마트경영코스로 학과를 운영한다. 공공행정코스는 지역인재 9급 공무원 교육과정과 공기업 및 대기업 사무직 취업을 위한 NCS공기업반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스마트경영코스는 회계 및 세무, 총무, 비서 분야의 사무원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모바일IT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컴퓨팅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키워 모바일 분야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웹페이지 제작,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SW기초코스와 AI기초코스를 통해 자바, 파이썬 등의 다양한 학습을 하고 웹과 앱 프로그래머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시각미디어디자인과는 비주얼과 미디어로 융·복합 환경을 이끄는 창의적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시각디자인, 만화콘텐츠제작, 출판편집 등의 그래픽디자인과 콘텐츠제작, 멀티미디어에서 사용자중심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를 기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크리에이터창업과는 창업을 기반으로 전자상거래, 영상, 모션 기법 등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 ceo, 1인 미디어 제작자, 영상&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3D모델러 등 4차 산업을 이끌어 갈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 불확실성과 빠른 변화가 트렌드인 미래사회에 단순히 취업이 아닌 창직과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창업의 다양한 방향성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방향성을 설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최근 3년간 부사관 17명이 합격했으며, 지역인재 9급 공무원, 한국전력공사, 우리은행, KT&G 등 공무원과 공기업 취업자도 배출해냈다. 또한 보건계열 대학에 50명 이상 진학하였으며 경희대, 한양대, 건국대, 국민대 등 4년제 대학에도 다수 진학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방향성을 찾을 수 있었다.

경기모바일과학고는 “직업계고 학생들이 중소기업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 및 취업방향성을 설계하도록 캠프를 기획했다. 특히 새로운 기술트렌드를 빠르게 적용하고 창의적으로 사고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접목시켰다.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구체화하고 실천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