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현대차그룹과 新동반성장 협약 체결
상태바
중소벤처기업부, 현대차그룹과 新동반성장 협약 체결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10.2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
부품사 공급망 안정화 기금 조성 등 3년간 1,790억원 규모의 민간협력 추진
중소벤처기업부-현대차그룹과 新동반성장 협약. 출처: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10월 19일 현대자동차그룹(사장 공영운),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사장 오원석) 등과 ‘자동차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新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은 부품 중소기업에 사업다각화, 미래차 사업화 지원을 위해 부품사 공급망 안정화 기금 조성 등 3년간 1,790억원 규모의 민간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새정부의 新동반성장 첫 협약 사례로, 국정과제인 ‘新동반성장 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자동차 대기업과 부품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적극 실천하기 위해 성사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동반성장 협약이 실질적 성과로 나타나도록 지난 5개월간 협약 대상 기업의 타당성 검토, 주기적 이행실적 점검 등을 강화해 중소․소상공인에게 동반성장 성과가 체감되도록 했다.

향후, 동반성장으로 우수한 성과를 낸 기업‧사례를 발굴하고 홍보해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문화를 널리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자동차그룹과 같은 대․중소기업 간 공정과 상생을 위해 동반성장에 앞장서는 ‘新동반성장 선도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현대자동차그룹 간 新동반성장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품사 공급망 안정화 기금 1,000억을 출연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임금인상에 따른 2~3차 협력사의 수익성 악화 보전 및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1,000억원을 상생협력기금으로 출연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상생협력기금 출연금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 및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한다.

둘째, 납품대금 연동제 확산을 통한 부품사 공급망 리스크 해소를 지원한다.

현대자동차그룹는 납품대금 연동제를 지속 운영하고, 1차 협력사 등 부품업계의 납품대금 연동제 도입 확산에 노력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납품대금 연동제의 자율적 확산을 위한 시범사업 운영 등 정책적 지원을 추진한다.

셋째, 중소 부품사에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를 지원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3년간 총 170억원을 출연해 중소 부품사의 수준별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대․중소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사업비를 매칭하는 등 지원할 계획이다.

넷째, 중소기업 공동 R&D 추진을 위한 공동투자 R&D 기금을 조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산업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부품업계 수요에 맞는 기술개발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5년간 500억원(중소벤처기업부, 현대자동차그룹 각각 250억원) 규모의 공동투자형 R&D 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다.

다섯째, 부품사 미래사업 신규 기회 확보를 위해 유망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지원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중소 부품사의 신기술․신사업 개발 니즈를 기반으로 협업을 희망하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중소 부품사와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발굴한 미래차 부문 유망 스타트업에 대해 기술 고도화 및 사업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여섯째,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의 사업다각화를 지원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3년간 120억원을 출연해 부품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미래차 사업다각화에 대한 컨설팅 및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미래차 전환이 필요한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전환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컨설팅, 전환 자금, 사업화 등을 통합 지원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