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타이젠 OS, 글로벌 TV 플랫폼으로 확대
상태바
삼성 타이젠 OS, 글로벌 TV 플랫폼으로 확대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10.10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젠 로고

삼성전자의 TV 플랫폼 ‘타이젠’을 탑재한 타사의 ‘타이젠 TV’가 호주에서 첫 선을 보였다.
 
호주의 템포(Tempo)는 삼성전자와 손잡고 오픈 플랫폼인 타이젠 OS를 적용한 TV를 9월 말 출시했다.
 
튀르키예의 아트마차(Atmaca)와 중국의 HKC 등도 10월 중 삼성의 TV 플랫폼 타이젠이 탑재된 TV를 유럽과 튀르키예 등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 타이젠 TV 출시는 삼성이 2021년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를 통해 타이젠 TV의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발표한지 1년 만에 이뤄졌다.
 
그 동안 삼성전자는 타이젠 OS가 적용된 타사의 타이젠 TV 출시를 위해 콘텐츠·TV 업체는 물론 SoC (System on Chip)·보드 등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해 왔다.
 
파트너사들은 타이젠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통해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삼성 타이젠 TV의 우수한 스마트 경험을 자사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풍성한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삼성 TV 플러스’·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를 찾도록 도와주는 ‘유니버셜 가이드(Universal Giude)’·건강 관리와 맞춤형 운동 콘텐츠를 제공하는 ‘삼성 헬스’ 등은 물론 전 세계 다양한 OTT 서비스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타이젠 라이선싱 프로그램으로의 적극적인 업계 참여와 협력을 위해 타이젠 파트너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라이선싱 프로그램 소개 △기술·인증 상세 사양 △OS 포팅 개발 가이드 △파트너 프로젝트 관리 등 다각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TV 제조사로서뿐만 아니라 스마트 TV 플랫폼 영역에서도 리더십을 공고히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더 다양한 소비자가 타이젠 TV 경험을 즐길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더 많은 비지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확대하게 됐다.
 
삼성은 2012년 리눅스재단과 협력해 타이젠 OS를 처음으로 선보였고, 이후 리눅스재단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현재 타이젠이 탑재된 삼성 스마트 TV는 전 세계 약 200여국, 약 2억명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용재 부사장은 “올해는 타이젠이 10주년을 맞이하면서 2021년 SDC를 통해 타이젠 TV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발표한 이후 타사 TV 제품에 처음으로 적용된 뜻 깊은 해”라며 “이번에 출시한 타이젠 TV를 시작으로 더 많은 국가와 브랜드, 제품에 타이젠 OS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