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생명과학고, 3학년 대상 취업역량강화캠프 실시
상태바
공주생명과학고, 3학년 대상 취업역량강화캠프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08.2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과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실전취업능력 함양
2023년 ‘치유농업과’와 ‘산업설비기계과’ 학과개편으로 농생명 산업분야의 미래비전 열어
공주생명과학고 전경,  공주생명과학고 제공

공주생명과학고등학교는 지난 8월 25일 목요일에 3학년을 대상으로 ‘취업역량강화캠프’를 실시했다. 캠프는 학생들의 취업방향성을 설정하고 전공 학과별 취업을 위한 맞춤형 준비방법과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중소기업 바로알기 △선취업 후진학 △직장예절과 이미지메이킹 △입사지원서 컨설팅 △학과맞춤 면접전략 등이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 에듀캔버스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는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진을 바탕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과 실습 위주로 진행되었다. 사회진출을 앞둔 학생들이 인성과 예절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직장예절과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자신을 점검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또한 취업맞춤프로그램으로 자기소개서를 희망직무에 맞게 작성하고 컨설팅을 통해 기업 맞춤형으로 고도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한 면접 프로세스를 익히고 면접 유형별 질문과 답변 실습을 통해 취업에 대한 자신감도 기를 수 있었다.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에듀캔버스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에듀캔버스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 “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하는 지 몰랐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어떻게 해야 할지 많은 것을 알았던 너무 좋은 기회였다. 고교 취업장려금이나 다른 혜택을 알 수 있었던 것도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주생명과학고 교육목표, 공주생명과학고 제공
공주생명과학고 교육목표, 공주생명과학고 제공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여 학생들의 진로방향성을 열고 있는 공주생명과학고등학교는 ‘즐겁게 배우고 다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를 목표로 1933년 개교했다. 미래 생명산업을 선도할 창의적인 농업기술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학과와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축산경영과 △식품가공과 △치유농업과 △산업기계설비과 로 농생명분야에 첨단기술을 융합하여 기술력과 인성을 함께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축산경영과, 공주생명과학고 제공
축산경영과, 공주생명과학고 

축산경영과는 경제동물 및 반려동물, 곤충사육 등에 대한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축산분야의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농업기초기술과 동물자원, 반려동물관리 등 전공에 대한 기초교육으로 기본기를 다지고 전공심화·연계교육과 애완동물미용, 축산식품가공 등 전공코스제를 통해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동물사육사, 축산식품가공원, 농업직 공무원 등 취업분야도 넓다.

식품가공과,  공주생명과학고
식품가공과, 공주생명과학고

식품가공과는 식품가공, 제과, 제빵, 조리, 바리스타, 음료주류가공 등 관련지식과 실무지식 습득으로 식품산업의 인재를 양성한다. 주요 전공교과는 △식품과학 △식품위생 △식품가공기술 △제과 △제빵 △한국조리 △서양조리 △바리스타 △음료주류가공 이다. 1인 1실습으로 실무와 실기능력을 향상시키고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기능장과 함께 제과제빵, 음식, 식음료분야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공주생명과학고는 2023년부터 기존의 농업경영과를 치유농업과, 농업기계과를 산업기계설비과로 학과개편을 앞두고 있다.

치유농업과, 공주생명과학과
치유농업과, 공주생명과학고

치유농업이란 농업의 농촌자원 또는 이와 관련된 다양한 자원과 자연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심리적·사회적·인지적·신체적 건강을 도모하는 것을 뜻한다. 2023년부터 운영될 치유농업과는 농업 및 농촌의 치유자원 개발,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통해 농업을 활용하여 상처를 치유하고 마음건강을 지키는 치유농업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조경기능사, 유기농업기능사, 화훼장식가능사, 숲 해설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치유농업센터, 수목원, 농업직공무원, 사회적농업관련산업 창업까지 진출분야도 다양하다.

산업기계설비과, 공주생명과학과
산업기계설비과, 공주생명과학고

산업기계설비과는 농업기계, 건설기계, 자동차 분야의 정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산업기계정비원 및 산업시설에 필요한 각종 기계의 설치와 보존능력을 갖춘 산업설비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체계적인 전공 실습을 위한 중장비운전실습장, 실외측량실습장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농업기계정비, 농업기계운전, 중장비운전, 자동화설비보전, 자동화기계설치, 기계제도, 용접, 드론운전, 공무직, 산업설비 분야로 취업할 수 있으며 농업기계 및 자동차 관련 대학으로 진학할 수도 있다.

농생명 산업분야의 미래비전 및 산업수요에 맞춰 학과개편을 진행한 만큼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선택의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주생명과학고의 신입생 모집은 오는 12월 5일(월)부터다.

공주생명과학고의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2020년부터 현재까지 많은 취업자와 우수대학 진학자를 배출해냈다. 8명의 9급 공무원 배출, 아워홈, 티와이엠, LS농기계, 휴먼바이오, 세라젬, 남양유업, 논산계룡축산물유통센터 등에 취업하여 산업인력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충남대, 공주대, 단국대, 인하대 등 우수대학에 진학하여 꿈을 실현해가고 있다.

공주생명과학고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진로방향성을 설정하고 원하는 미래를 설계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