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하이텍고,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중소기업이해연수 실시
상태바
장성하이텍고,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중소기업이해연수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07.1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인식개선 및 취업마인드 함양을 위한 맞춤형 캠프 실시
2022년 학과 개편 및 미래의 핵심 역량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선보여
장성하이텍고 전경, 장성하이텍고 제공
장성하이텍고 전경, 장성하이텍고 제공

장성하이텍고등학교는 지난 7월 13일 전학년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이해연수를 실시했다. ‘중소기업 이해연수’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장점 및 취업에 대한 마인드를 개선하고 성공적인 진로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캠프는 산업경력이 풍부한 강사와 함께 실습과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1학년은 화합과 공감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4차 산업시대에 일자리 변화를 이해하고 특성화고등학교와 취업에 대한 마인드를 개선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팀별로 공동목표를 설정하고 함께 팀 건축물 쌓기 활동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는 방식을 공유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변화와 기술을 이해하고 기존의 문제를 기술융합방식으로 해결하는 미션을 통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길렀다.

 

2학년 프로그램은 취업목표를 세우고 중소기업에 대한 이해와 선취업 후진학의 장점을 파악하고 단계별 로드맵을 통해 능동적인 미래비전을 설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취업마인드 함양하기 △중소기업 인식개선 △선취업 후진학의 이해 △슈퍼스타 기업인재되기 △취업목표 및 미래비전설계 △목표달성 시간관리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실행력을 강화했다.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3학년은 실전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초년생으로 알아야 할 핵심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취업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맞춤형 자기관리법을 학습하고 사회초년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세 및 급여관리, 금융 상식 등 경제계획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캠프 기념사진을 찍는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공기업과 대기업, 중소기업에 대해 이해했고 중소기업에 대한 강점도 알게되었다, 이 수업을 통해 미래를 위해 열심히 목표를 실천하겠다” “선취업 후진학에 대해 알게되었고 특성화고로 온 이상 자격증을 따고 취업을 목표로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취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직장생활을 할 때 어떤 부분이 중요한 지 알게 되었다”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해서 취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더 많은 관심이 생겼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장성하이텍고, 장성하이텍고 홈페이지
장성하이텍고, 장성하이텍고 홈페이지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 장성하이텍 고등학교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기술인재 양성’을 목표로 1951년 개교했다. 미래농업과 공업분야의 역량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색을 살린 학과 맞춤 프로그램 운영

장성하이텍고는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을 설계하기 위해 흥미와 적성을 반영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식품가공과는 생명과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식재료의 특성, 가공식품 제조 및 저장원리 등을 학습한다.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식품가공기능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다양한 식품관련 취업을 할 수 있으며 진학 희망자들에게는 식품가공과, 호텔조리과, 외식산업과 등 원하는 식품관련학과로 입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바이오기술과는 미래성장동력인 환경 신재생 에너지와 작물재배기술을 융합한 웹기반 환경제어시스템을 운영하는 원예전문가, 온실전문가 및 환경친화 화훼장식사, 조경전문인, 바이오에너지를 활용한 산업기계분야 운용 및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이오기술 관련업체로 취업할 수 있으며 종자기능사, 지게차기능사, 축산기능사 등 관련 자격증 취득도 할 수 있다.

전기전자제어과는 정보화 시대와 기술융합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선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공업입문, 전기회로, 디지털논리회로, 로봇기초/응용, 전자캐드 등 전공분야에 대한 이론 및 실기능력을 습득하고 현장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방과 후 학교를 통해 캐드반 및 전자기기기능사반을 운영해 자격증 취득을 돕는다.

농산업식품과는 2022년 개편된 학과로 농산업 및 식품분야를 선도할 바른 인성 및 창의력을 갖춘 6차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농산업식품과 실험 · 실습동 구축 및 최신 기자재를 활용한 산학맞춤전문교육을 운영 중이다.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스마트 식품가공, 스마트팜 운영, 드론조종 및 VR농기계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기술과 융합한 농산업식품분야를 선도할 인재를 육성한다.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실력을 쌓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학생 견학을 진행한 장성하이텍고, 학교 홈페이지
협약업체 견학을 진행한 장성하이텍고, 학교 홈페이지

장성하이텍고는 전기 · 전자분야에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중이다. 기업으로부터 최저임금 이상의 교육훈련수당을 받으며 국가기술자격 취득도 가능하다. 또한 도제반을 위한 학생 연수와 캠프, 방과 후 학교 등을 운영하여 내실을 기하고 있다. 2022년에도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고 선발하였으며 협약업체에 방문하여 안전한 현장실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운영

장성하이텍고는 ‘취업(산학) 맞춤반 교육’을 통해 학교-학생-기업 상호간의 협약을 맺고 학교에서 직무수행 훈련과 기업 현장 실무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높은 채용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기업과 학생 모두 만족도도 높다. 

또한 ‘1팀 1기업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협약기업, 전문가, 교사 및 학생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의 상호 보완적인 역할 수행과 협의를 통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 과제를 완성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전공분야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장성하이텍고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학생들을 위해 즐거운 배움터이자 실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미래기술을 융합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학생들이 농업과 공업분야에서 활약하고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