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금융고등학교, 인성과 예절함양을 위한 진로비전 캠프 실시
상태바
성남금융고등학교, 인성과 예절함양을 위한 진로비전 캠프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05.0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합과 공감을 바탕으로 공동체의식 함양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업
매년 높은 취업률과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에 힘써
진로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진로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미래아카데미 제공

성남금융고등학교는 지난 5월 6일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비전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프로그램은 1학년 학생들이 고등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인성과 예절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팀빌딩We프로젝트 △핵심가치찾기 △인성을 통한 슈퍼스타 △커뮤니케이션능력향상 △목표달성시간관리법 등이다. 

캠프는 학습중심이 아닌 학생들의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한 실습과 활동위주로 진행되었다. 서로의 의견을 나누면서 하나의 작품을 설계하는 팀프로젝트를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성공하는 팀의 공통점을 학습했다. 또 공통된 기준과 원칙을 만들어가는 슬로건투표, 사랑받는 인재가 되기 위한 인성활동과 예절실습을 통해 미래방향성을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소통과 활동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이번 캠프는 학생들에게 자신과 타인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진로에 대한 큰 방향성을 고민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 “공동체의 중요성과 미래에 어떤 일을 해야 하고 어떤 가치관으로 살아갈지 고민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미래에 나와 같이 일할 사람들과 나를 위해 바른 인성으로 살아가야겠다고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OJT훈련을 받고 있는 학생들, 성남금융고 홈페이지 캡쳐
OJT훈련을 받고 있는 학생들, 성남금융고 홈페이지 캡쳐

한편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문적인 특성화교육에 힘쓰고 있는 성남금융고는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대, 산업체 등과 연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으며 업체현장 견학, 산업체인사 특강, 직장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체험중심의 취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2021년 44%라는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매년 40여개의 새로운 기업과 산학협력을 맺고 있다.

성남금융고는 △베이커리경영과 △경영사무과 △스마트소프트웨어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항공관광경영과 총 5개 학과로 각 학과 특성에 맞는 기술교육을 진행한다. 베이커리 경영과는 최신식 제과제빵 실습 및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케이크 디자이너 등의 자격교육과정도 운영한다. 또한 학교 내의 카페를 통해 바리스타와 음료 관련 실무 수업도 병행한다.

경영사무과는 매니지먼트와 프랜차이즈 코스 두가지 트랙으로 운영되며 매니지먼트 코스는 취업인재반 활동을 통해 전산회계, ERP정보관리사, 컴퓨터활용능력, SMAT자격증 교육 등을 통해 공기업, 대기업, 금융권 등의 경영사무원으로 취업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코스는 전자상거래, 총무 수업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 및 매장관리 교육을 받고 학교 카페를 통해 프랜차이즈 업체의 매장관리를 학습하며 실무중심 교육을 받는다. 또한 비즈쿨 동아리를 운영하여 직접 만들거나 구매한 물건을 판매하고 특허교육 및 특허 상품 발표 대회를 열어 창업능력도 기른다.

스마트소프트웨어과는 사물인터넷(IoT)코스와 앱 프로그래밍 코스로 운영되며 전문교과 동아리를 통해 프로그래밍과 드론, 3D프린팅 등의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융합 교육 및 활동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2019-2022년 코리아 로봇챔피언십에서 각각 FLL부문 경기남부 2위와 4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는 웹툰 스타디자이너 코스와 유튜브 웹디자이너 코스로 운영되며 성남지역 고등학교에서 유일하게 와콤 신티크 프로24 타블렛과 4개의 유튜브 부스를 보유하고 있다. 학과코스를 거친 학생들은 웹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웹툰작가, 유튜브편집디자이너 등의 분야로 취업하고 있다.

항공관광경영과는 항공, 여행 및 관광서비스, 호텔리어, 외식음료 등의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호텔식음료 서비스실무, 관광영어, 푸드코디네이션, 호텔경영교육 및 교내 관광서비스경진대회 등을 실시하고 있다.

OJT훈련을 받고 있는 학생들, 성남금융고 홈페이지 캡쳐
OJT훈련을 받고 있는 학생들, 성남금융고 홈페이지 캡쳐

특히 올해는 경영사무과가 정부주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선정되었고 나머지 학과들도 경기도형 도제학교로 운영하여 재학단계부터 기업현장 교육을 주 1~2회 실시하며 현장실무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시대 트렌드와 업계의 수요에 맞춰 올해 항공관광경영과를 K-FOOD 디자인과와 관광외식경영과로 학과 재구조화를 추진중이다. 학과 개편을 통해 산업현장에 특화된 맞춤형 커리큘럼과 다양한 실습프로그램을 설계하여 50%의 학생들은 현장실무형 인재로 좋은 취업처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나머지 학생들도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 및 취업방향성을 열 수 있도록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번 캠프를 담당한 강성남 부장은 “성남금융고는 심신이 건강한 자기주도적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번 캠프를 통해 예의 바르고 훌륭한 인성을 가진 학생들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