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 구조혁신지원센터 운영 본격화
상태바
중소벤처기업 구조혁신지원센터 운영 본격화
  • 이아영 기자
  • 승인 2022.02.16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구조 혁신을 통한 중소기업의 신사업 진출 지원
경기센터를 시작으로 2022년 10개소 설립 계획
 경기도 수원 구조혁신지원센터 개소식에서 현판식. 출처:경기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2월 16일(수)에 수원에서 경기 구조혁신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중소벤처기업 구조혁신지원센터’ 출범을 선포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글로벌 팬데믹은 비대면・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기업의 이에스지(ESG, 환경・사회・거버넌스) 책임 경영에 대한 요구 증대 등 산업환경을 급격히 바꾸고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신사업 전환이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 구조혁신지원센터 운영 계획

금일 경기센터를 시작으로, 올해 전국 10개 센터를 설립하게 된다.

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는 ①중소기업의 사업‧노동‧디지털 전환 수요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②분야별 전문가를 활용한 진단・컨설팅 제공, ③유관 지원사업 연계까지 전주기 지원한다.

① 수요발굴 : 업종별 협·단체, 대한상의, 테크노파크, 중기중앙회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서 지원제도를 집중 홍보하는 한편, 내연기관차 부품제조기업 등 사업구조 혁신과 근로자의 고용안정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의 수요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

② 진단‧컨설팅 :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사업‧노동‧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업의 현황 진단과 단계적 구조혁신 로드맵 수립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핵심역량을 토대로한 사업전환 대상 업종 제시, 설비투자‧기술확보‧자금조달 등 사업전환 계획과 단계별 디지털화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는 한편,

기업과 근로자가 노동수요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인사‧노무‧직업훈련 관련 컨설팅도 제공한다.

③ 지원사업 연계 : 컨설팅을 통해 도출된 분야별 구조개선 계획에 따라 사업전환 자금, 비대면바우처 지원사업 등을 연계하고,

노동전환 고용안정 지원금, 사업전환 고용안정 협약지원금 등 고용서비스도 패키지로 지원한다.

고용부 박화진 차관은 “저탄소‧디지털화로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어 기업과 근로자의 기민한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다가올 본격적인 변화에 기업과 근로자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구조혁신 지원센터를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개소식에서 “파도에 휩쓸리면 깊은 바닥으로 가라앉지만, 파도에 올라타면 넓은 대양으로 나아갈 수 있다”며,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거대한 파도를 앞두고 정부와 기업이 서로 협력해,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개소식에 이어 개최된 간담회에서는 중기부 권칠승 장관, 고용부 박화진 차관 및 사업전환 추진기업 7개사 등이 참여해, 사업‧노동전환 추진시 애로사항과 정부의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사업‧노동‧디지털 전환 지원제도들이 산업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해 중소기업의 신사업 진출을 촉진하고 고용확대와 고용안정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이 날 논의된 현장의 의견 등을 적극 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기업 대표자는 “산업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어 사업전환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연했다”며, “사업전환 컨설팅이 앞으로의 방향성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