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일비즈니스고등학교, 창의융합형 인재를 위한 ‘취업역량강화캠프’운영
상태바
신일비즈니스고등학교, 창의융합형 인재를 위한 ‘취업역량강화캠프’운영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01.06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에 꼭 필요한 선택형 ‘취업대비반’과 문제해결능력 중심 ‘디자인씽킹’프로그램 진행
신비고, 고양시 최대 합격자 달성한 공무원반과 학과별 체험교실 등 특성화교육의 중심교 역할
신일비즈니스고, 이미지:신일비즈니스고 홈페이지
신일비즈니스고등학교. 사진:신일비즈니스고등학교 홈페이지

신일비즈니스고는 지난 12월 28~29일 2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역량강화캠프’를 진행했다. 캠프는 실전취업을 준비하려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선택형 취업대비반 캠프’와 직무중심 문제해력능력 및 창의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취업캠프를 진행중인 학생들, 이미지: 미래아카데미 제공
취업캠프를 진행중인 학생들. 사진:미래아카데미 

신일비즈니스고는 3년 연속 지역인재 국가직 공무원을 배출하고 우리은행, 삼성화재, 삼성서울병원 등 우수한 취업률을 자랑하는 만큼 ‘취업대비반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역시 열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소화했다. 이틀간의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취업트렌드 △입사지원서A~Z △자기소개서 작성실습 △취업 이미지메이킹 △면접전략 등 직무이해를 기반으로  실전 취업 역량을 강화했다.

2학년 전체반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씽킹 캠프’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개발을 통해 학과별로 시장의 기회를 파악하고 취업방향성을 설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사회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감을 바탕으로 사용자관점의 문제해결형 아이디어를 도출해봄으로서 취업에 대한 자신감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는 반응이다.

창의융합형 아이디어를 내고 있는 학생들, 이미지: 미래아카데미
창의융합형 아이디어를 내고 있는 학생들. 사진:미래아카데미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친구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이 재미있게 느껴졌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었던 같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불편한 점을 찾아 섬세하게 생각하여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캠프를 담당한 교사는 “코로나19로 학생들이 지난 2년 동안 학업과 취업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취업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길 바란다. 앞으로도 학교측은 학생들이 인간적 감성과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답을 찾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 외에도 신일비즈니스고는 학생들의 취업역량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융자산운용과, 스토어기획과, 세무회계과, 마케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모션그래픽디자인과, 보건간호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학과의 고유성을 살리면서도 타 학과 수업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융합형 인재양성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 고양시 최대 규모 합격자 달성, 공무원반과 부사관반

신일비즈니스고의 자랑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공무원반과 부사관반이다. 올해도 일반행정직, 세무직 두명의 재학생이 국가직 공무원에 합격했다. 기존에 국가직 공무원 선발에만 제한이 되어 있었던 것이 지방직 공무원 선발로 확대되면서 2022년부터 신일비즈니스고의 빛나는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

육・해・공군 민간부사관 선발시험 대비 교육을 통해 부사관 임용을 위한 필기시험(국사, 직무 6개 영역), 인성검사,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부사관반은 2016년 이래로 고양시 최대규모의 부사관 합격생을 배출해내고 있다. 매년 부사관 희망학생 20명을 선발하여 아침저녁으로 체력단련 및 필기시험을 준비한다. 최근 학교 내부에 체력단련실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체력단련을 돕고, 학기별로 합격자 졸업생을 초빙하여 특강을 운영한다. 

▷ 칭찬하는 건전한 학교 문화 조성

사랑과 열정이 넘치는 품격있는 학교를 지향하는 신일비즈니스고는 칭찬하고 배려하는 건전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하여 2019학년도 이래로 칭찬카드 제도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교사가 학생에게 칭찬하는 내용을 담은 엽서를 쓰면 학생이 그에 화답하는 제도이다. 진로기획부에서 칭찬의 엽서를 수령하여 전교생, 전교사가 볼 수 있도록 일주일 가량 전시하여 학생과 교사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풍토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올바른 학과 선택을 위한 학과별 징검다리 체험교실  '어서와! 신비고는 처음이지?'

맞춤형 학과체험교실 '신비고는 처음이지?' 이미지: 신일비즈니스고 홈페이지
맞춤형 학과체험교실 '신비고는 처음이지?'.  사진:신일비즈니스고등학교 홈페이지

신일비즈니스고는 2019학년도 이래로 징검다리 체험 거점 교실 운영학교로 선정되어 신일비즈니스고 전학과의 학과체험교실이 운영되고 있다.

‘찾아가는’, ‘찾아오는’ 그리고 ‘온라인’으로 구분 운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학과체험교실을 운영한다. ▶금융자산운용과=신비한 신용카드 지갑만들기 체험교실, ▶스토어기획과=신비한 네온사인 마케팅 전문가 체험교실, ▶세무회계과= 신비한 세금마스터게임 체험교실, ▶시각디자인과=신비한 캘리그라피 체험교실, ▶모션그래픽디자인과=신비한 영상제작 체험교실, ▶보건간호과=신비한 나이팅게일 체험교실을 주제로 상시 진행 중이며, 직접 중학생이 본교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뿐만아니라 ‘어서와! 신비고는 처음이지?’ 라는 주제로 10월 마지막주 5일간 학교문을 열어 중학생, 학부모,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축제와 같은 학과체험교실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 이해와 학과 특성 이해, 입학설명회를 진행하며 지역 특성화교육의 중심교 역할을 해내고 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임에도 불구하고 신비고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중학교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찾아가는 신비밥차’, ‘신비 경제골든벨’, ‘나눔소쿠리’, ‘각종 SNS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교육과 직업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