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공업고등학교, 2학년 대상 취업역량강화캠프 실시
상태바
안산공업고등학교, 2학년 대상 취업역량강화캠프 실시
  • 황지선 기자
  • 승인 2022.01.05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에 꼭 필요한 직무능력중심 자기소개서 완성프로그램 진행
학생 맞춤형 1:1 컨설팅을 통한 만족도 높은 캠프 운영
안산공업고등학교, 이미지:안산공업고 홈페이지
안산공업고등학교. 사진:안산공업고등학교 홈페이지

안산공업고등학교는 지난 12월 30일 2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한 ‘취업역량강화캠프’(주관:미래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날 진행된 캠프는 취업준비를 앞둔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채용트렌드를 이해하고 직무에 맞는 자기소개서 작성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취업역량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진행했다. 취업에 대한 트렌드를 통해 고졸채용에 대한 최신이슈를 분석하고 학생들의 특성에 맞춘 경험사항을 구조화하는 과정을 거쳐 취업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NCS기반 직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1대1 밀착형 컨설턴트를 통해 구직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입사지원서를 완성하는 프로그램이 원데이 캠프로 진행됐다. 

자기소개서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이미지:미래아카데미 제공
자기소개서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사진:미래아카데미

특히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취업시장에서 능동적으로 취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업계이슈를 제공함으로서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취업동기를 부여했다. 또한 진학을 고려하는 학생들의 니즈를 반영해 대학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과 첨삭도 동시 진행되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캠프 종료 후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전체 92.4%의 만족도를 보였고 “자소서를 쓸 때 참 막막했는데 이 수업을 통해 자소서를 어떻게 쓰고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어필하는 지 배우게 됐다” “3학년 때의 나를 어떻게 바꿔야 할지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같은 취업동기 및 실전형 역량강화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안산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출처:안산공업고등학교 

이렇게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안산공업고등학교는 IT분야의 통합기술 인재양성을 목표로 1991년 설립되었다. 안산공업고등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1학년의 경우 지원학과에 관계없이 모든 학과의 교육과정을 순환이수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학과가 아닌 다른 학과의 자격증을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서 취득할 수 있어 기술융합형 사고와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기계과, 전기과, 전자과, 화학공업과, 디자인과, 컴퓨터과 총 6개 학과로 이루어진 안산공업고등학교는 한 학년에 15학급으로 구성된 경기도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의 학교다. 그만큼 탄탄한 커리큘럼과 학생들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상담과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인재를 길러내는 데 특화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매년 100명이상이 지역사회 기업으로 취업하고 있으며 학교측에서도 해마다 30개 이상의 신규기업을 발굴하여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있다. 기업검증도 철저하게 이루어져 한 번 협약한 기업은 매년 안산공업고등학교 학생들과 취업연계를 희망하며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다.  

이번 캠프를 담당한 취업부장(박진희)은 향후 특성화고의 발전방향에 대해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개선이 다양한 형태의 홍보를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고용노동부, 국방부 등 여러기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특성화고에 지원을 하고 있다. 안산공업고등학교는 이런 지원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맞춤별 진로지도가 가능하다. 앞으로도 좋은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