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겨울, 뚝섬 ‘서울생각마루’에서 문화가 있는 휴식 즐겨요
상태바
한강의 겨울, 뚝섬 ‘서울생각마루’에서 문화가 있는 휴식 즐겨요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1.12.1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60~80년대 한강 모습 담은 사진전 「한강필름로그」12.18.(토) 개막
설치 작품 ‘민들레 홀씨 되어…’, 물결 형상화한 ‘한강의 초상’ 등 다양한 볼거리도
시민이 직접 찍은 사진으로 참여하는 이벤트 진행… 추후 현장 전시 예정
한강필름로그 실내전시. 출처:서울시

올 겨울은 한강공원의 대표 문화쉼터인 ‘서울생각마루’에서 한강을 바라보며 전시와 휴식을 즐기는 따뜻하고 차분한 시간을 보내면 어떨까?

‘서울생각마루’는 뚝섬한강공원에 위치한 ‘자벌레’ 건물의 실내공간으로 누구나 쉬고, 읽고, 공유할 수 있는 한강공원의 열린 문화쉼터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12월 18일(토)부터 뚝섬한강공원 ‘서울생각마루’에서 1960~80년대의 한강을 주제로 「한강필름로그」전시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강필름로그」는 필름에 담긴 1960~80년대의 한강 관련 기록 사진 약 100여점을 만날 수 있는 전시로 2022년 5월 31일(화)까지 운영된다.

전시는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시대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억과 공감을, 어린 세대에게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마련됐다.

첫 번째 주제인 <한강을 중심으로 재탄생 되는 서울>에서는 6·25전쟁 이후 한강의 다리와 도시고속도로 개통, 둔치 공원 조성 등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이 변화하는 모습을 연도별로 구성했다. 한강종합개발 전후의 사진들을 비교하며 감상하는 즐거움이 있다.

두 번째로 <한강! 살아 숨쉬다>는 한강종합개발 등이 진행되는 동시에 한강의 생태를 보전하기 위해 실시했던 다양한 활동과 한강에서 포착된 철새, 낚시를 즐기는 시민 등 생동감 있는 당시 모습이 담긴 사진들로 구성됐다.

세 번째 <한강을 즐기다>에서는 한강에서 수영을 즐기는 모습, 둔치 공원(현재의 한강공원)에서 열린 다양한 축제, 수상 레저를 즐기는 시민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낸 사진들을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기, 한강>에서는 2021년 현재, 우리의 시선으로 바라 본 아름다운 한강의 모습을 흑백 사진으로 담아낸 작품들을 소개한다. <여기, 한강>의 모든 작품은 ‘2021 한강몽땅 축제’의 ‘한강 흑백사진 챌린지’를 통해 선정된 사진이다.

「한강필름로그」전시 감상 후에는 <당신에게 한강은 어떤 공간인가요?>에도 참여할 수 있다. 전시의 마지막 주제인 <여기, 한강>과 연계한 이벤트로, 시민이 직접 촬영한 ‘한강공원에서의 추억이 담긴 사진’을 제출하면, 선정된 사진은 현재 전시된 작품들과 함께 서울생각마루에 전시될 예정이다.

참여방법은 2022년 2월 27일(일)까지 현장에 설치된 QR코드 또는 이메일(webmaster@j-bug.co.kr)을 통해 ‘한강을 배경으로 한 추억이 담긴 사진’ 또는 ‘한강을 담은 사진’을 사진을 사연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최종 선정된 20개의 작품은 현재 전시된 작품들과 함께 추후 전시되며, 각 작품 당 1만원 상당의 상품이 제공된다.

실내 전시와 더불어, ‘서울생각마루’의 야외 공간에서는 한강의 야경과 어우러져 낭만과 감성을 채워 줄 작품「민들레 홀씨 되어…」가 전시 중이며, 7호선 뚝섬유원지역 연결통로에서는 한강의 물결과 노을을 조명으로 형상화한「한강의 초상」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

「민들레 홀씨 되어…」는 설치미술가인 노동식 작가의 작품으로, 낮에는 햇빛에 반짝이는 거대한 민들레 홀씨가 밤에는 은은한 불빛으로 공간을 밝혀 일상에 지친 우리에게 위로를 선사한다.

「한강의 초상」은 빛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한강의 물결과 다양한 색감의 노을이 펼쳐진 하늘을 시각적으로 구현한 디자인 조명으로, 포토존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서울생각마루’는 10시부터 21시까지 운영되며, 7호선 뚝섬유원지역 3번 출구를 통해 바로 연결된다. 현재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동시 수용인원을 150명으로 제한하고, 실내 다중이용시설로서 방역패스를 적용하여 운영 중이다.

매주 월요일과 신정, 설날, 추석은 ‘서울생각마루’의 정기 휴관일이다.

매주 월요일에는 전문 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일 오후 1시와 5시에는 1시간 동안 실내 집중 소독 및 환기를 실시한다. 수도권 사적 모임 기준에 따라 동시 입장이 가능하며, 입장 시에는 출입명부 작성, 방역패스 해당 여부(접종완료자, PCR검사 음성확인서 소지자, 접종 예외 적용자 등), 코로나19 증상 여부를 확인한다.

황인식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친 시민여러분께서 잠시나마 한강을 바라보며 여유를 되찾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라며 “다가오는 겨울에는 문화와 휴식이 있는 서울생각마루에서 따뜻하고 차분하게 한해를 보내고 다가올 새해를 맞이해 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