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원장 표준 포럼 연말 워크숍’ 개최
상태바
‘분산원장 표준 포럼 연말 워크숍’ 개최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2.09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0일(금) 경북 메르센트 리조트와 온라인 Zoom
분산원장기술 국제표준화 현황 및 이슈

분산원장기술표준포럼(의장 박용범)은 “분산원장기술 국제표준화 현황 및 이슈”라는 주제로 ‘분산원장 표준 포럼 연말 워크숍’을 12월 10일(금)에 온라인 Zoom과 경북 메르센트 리조트에서 온/오프 믹스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연사들이 참여하여 국제적으로는 ISO TC 307, ITU-T SG 17, 중국 및 IEEE에서 진행되고 있는 NFT, 디지털 화폐 표준화 논의 및 활용 사례 등을 소개하고 국내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위한 이슈와 과제, 블록체인 기반 수입화물 반출입 및 내륙운송 플랫폼 소개 등 다양한 발표가 이루어진다.

Tradeloop 설립자이며 CEO인 Rohi Sukhia는 자신이 프로젝트 리더를 맡고 있는 TC 307에서 신규 개시된 NFT 관련 연구과제에 대해 소개한다. 이 연구는 생산/공급망에서 상호 운용가능한 기본 구성 요소로서 물리적 실체와 연계된 NFT 표준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전자기술표준화연구원(CESI) 블록체인 연구소 이사인 Ming Li는 중국 및 IEEE에서 진행되고 있는 분산원장 표준화에 대해 소개하고 분산원장 기술에 기반한 산업 생태계 기반 구축을 위한 표준 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Origin Chain Network의 설립자이자 CEO이며, 블록체인 아일랜드 스타트업 생태계 의장을 맡고 있는 Fiona Delaney는 ISO TC307 WG6 에서 진행되는 분산원장 활용 사례 등 관련 표준을 소개하고 유럽에서 진행되는 블록체인에서의 업무 혁신 경영 사례를 소개한다.

ISO TC 307 블록체인 및 분산원장기술 WG 1의 컨비너이자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연구 교수인 Geoffrey Goodell은 유럽에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화폐 및 분산형 금융 솔루션의 제도적 수용에 대해 소개한다.

국내에서는 중앙대학교 김정덕 교수가 국내외 블록체인 산업 동향분석, 국내 블록체인 도입 현황 및 이슈를 살펴보고, 한국무역정보통신의 김채미 상무가 무역 물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수입 화물의 블록체인 서비스를 소개한다. 또한 ㈜NSHC 레드알러트 연구소의 김미연 매니저가 ITU-T SG 17 내 개발되고 있는 최신 표준화 동향을 소개하고, 한국 주도하에 개발되어 최근 제정된 X.1408 데이터 공유 관리 표준에 대해 설명한다.

이 행사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및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지원을 통해 진행되며 ISO TC 307 IS 23257 블록체인 참조구조 표준의 프로젝트 리더이자 ITU-T SG 17 Q14 블록체인 보안 그룹의 라포처인 오경희 대표(티씨에이서비스)가 사회를 맡아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분산원장 표준 포럼 연말 워크숍”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고 등록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