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실체와 다가올 미래의 변화, 청소년을 위한 AI 최강의 수업 출간
상태바
인공지능의 실체와 다가올 미래의 변화, 청소년을 위한 AI 최강의 수업 출간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23 0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부터 Z가지 우리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의 모든 것
AI 원리와 핵심 기술, 대학 전공 선택과 미래 직업까지

4차산업혁명의 정점에서 기술 진화를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AI)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친절한 안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개론서 '청소년을 위한 AI 최강의 수업'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공지능 분야의 선구자로 현재 인천재능대학교 총장으로 활동 중인 김진형 교수와 현재 영화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인 김태년 선생님의 의기투합으로 세상에 나왔다. 김진형 교수는 이 책의 기본서가 되는 'AI 최강의 수업'을 출간하여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고, 국내 1세대 SW 개발자로 KAIST 학과장, 인공지능연구원 초대 원장, 중앙대학교 석좌교수 등을 역임했다. 김태년 선생님은 김진형 교수의 'AI 최강의 수업'을 접하고 반드시 청소년을 위한 인공지능 안내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청소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쉽게 풀어쓰자고 제안하고 공동 집필하는 열의를 보였다.

인공지능 시대에 꼭 알아야 할 키워드로 기계학습 & 딥러닝, 인공신경망, GPT-3, 챗봇 등 다양한 그림과 사진을 곁들인 내용은 인공지능을 처음 접하는 쳥소년부터 인공지능 전문가가 되고 싶은 청소년까지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특히 청소년들이 궁금해하는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에 대한 이야기와 AI 수업중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 부록으로 담아내 인공지능에 관련한 진로 선택으로 고민이 많은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내용은 4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첫 파트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함께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 인간을 능가하는 인공지능은 가능한가 등을 다루고 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인공지능을 만드는 기본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세번째 파트에서는 인간 두뇌 작동의 메커니즘을 따르는 인공지능의 메커니즘과 그 한계에 대해 안내한다. 네번째 파트는 인공지능이 가져올 수 있는 일자리의 변화,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조망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시대를 맞이하며 우리가 맞닥뜨리는 변화는 무엇이며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대한민국의 대표 과학자와 친절한 선생님이 청소년들에게 안내하는 인공지능은 자신의 실체를 보여주고 다가올 미래의 변화를 이야기 해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