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솔루션 최춘화 대표, 사회안전망 구축 위한 안티드론 선두기업으로 성장할 것
상태바
삼정솔루션 최춘화 대표, 사회안전망 구축 위한 안티드론 선두기업으로 성장할 것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9.0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테러나 범죄에 대한 국가적 대응책 부족한 실정
군·경 등 효율성 높은 안티드론 장비 도입 시급해
드론 산업 성장에 맞추어 안티드론도 함께 성장해야
최춘화 삼정솔루션 대표

"휴대형 안티드론건은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얻어낸 국내 최초의 제품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되었고, 방위사업청 또한 신속시범획득사업에 선정하여 군 전략화 목적사업에 시범운용을 하였다. 한국수력원자력 발전소에도 실증 과정을 거쳐 보급을 시작했고, 그 외에도 항만시설, 항공시설, 국가첨단산업시설 등에도 향후 보급할 예정이다. 이들 국가 중요시설들에 대한 테러나 불법행위 위험이 있는 드론에 대해 대응 전략을 준비하는 것은 미래의 일이 아니라 하루라도 빨리 해내야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의 신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드론 산업 중에서도 테러나 불법행위의 위험성이 있는 불법드론에 대응하는 안티드론 기업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주)삼정솔루션 최춘화 대표는 안티드론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말하며 인터뷰를 시작했다. 

드론 산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부상하고, 정부도 드론산업 육성 정책을 발표하며 미래 비즈니스 도구로서의 확장 가능성과 성장가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드론은 이제 취미나 항공촬영, 항공방제 등을 넘어서 치안드론, 산불이나 지진 등 재난 감시, 물류 배송, 스마트 팜, 건설 현장의 공정·안전 관리 등 실생활과 관련된 산업 활동뿐만 아니라 드론택시, 안티드론 등 미래의 교통수단이나 사회 안전망을 위한 활동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한 분야가 크게 성장하면 그 이면에 어두운 그림자도 생기게 된다. 아직은 드론 산업을 육성하는 방향에 더 많은 힘이 실리고 있지만 한편으론 드론 산업의 범죄 이용 가능성, 불법 행위, 오남용의 부작용 등에 대한 우려도 대두되고 있다. 이런 드론의 부작용에 대처하기 위한 안티드론 산업도 태동하는 중이다. 아직은 시작 단계지만 온라인 시장 조사업체  Markets and Markets는 안티드론 시장이 매년 26% 정도 성장할 것이며, 2023년 15억 7130만 달러(약 1조 761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무선 통신 및 재난안전 통신망 전문기업인 삼정솔루션이 휴대형 안티드론건을 비롯해 차량형 및 드론탑재형 안티드론 장비, 지역방어형 안티드론 체계 등을 출시하고 안티드론 산업 분야의 선두 도약을 위해 도전장을 내밀었다. 

최춘화 삼정솔루션 대표가 휴대형 안티드론건 시연을 하고 있다

드론 테러나 드론 범죄에 대한 국가적 대응책 부족한 실정...효율성 높은 안티드론 장비 도입 시급해

"드론의 위협이 우리나라에도 현실이 되고 있다. 최근 있었던 사우디의 아람코 사태나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드론전쟁 등 해외에서의 드론 위협뿐 아니라 성주 지역 사드 진지에 대한 북한의 드론 정찰이나 드론 불법 촬영 등 테러나 불법 상황이 우리나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북한의 드론 정찰은 이제 정찰을 떠나 공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적인 대응이 준비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이런 드론을 이용한 테러나 불법행위에 대한 국가적 대응책은 부족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기인해 안티드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 대표는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북한의 드론 위협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휴전선 155마일을 드론이 넘어오지 못하도록 방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북한이 우리의 상수원이나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공격을 해온다면 피해가 클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드론은 전자통신 기반의 항법비행과 드론조종자에 의한 목적비행을 하므로 재밍이라는 기술로 전파를 차단하고 무력화시켜 통제구역이나 위험지역에서 더이상 비행할 수 없도록 통제할 수 있다. 휴대형 안티드론건은 테러나 불법행위가 의심되는 드론을 무력화시키는 가장 간편하고 순발력있는 대응장비로 경찰, 군, 한국수력원자력 등 기관에서 실증과정을 거쳐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휴대형 안티드론건은 반경 500m를 방호할 수 있다. 두 대면 반경 1km 방어가 된다. 레이더를 포함하는 통합솔루션을 시설에 설치하는 경우 최소 15억원~20억원 이상의 비용이 든다. 이런 솔루션 하나로 시설을 방호할 수 없고 동서남북 네 곳에 설치한다면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운영에 있어서도 관제, 정비 등 인건비와 운영비용이 계속적으로 필요하다. 가격 대비 효율성이라는 점에서도 휴대형 안티드론건은 훌륭한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드론 비행금지 구역에 악의적 의도를 가진 드론이 접근했을 때 대공포를 쏘거나 소총을 쓰는 등의 대응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재밍 장비인 휴대형 안티드론건이 매우 효율적인 대응 장비로 기능할 수 있다. 재밍은 3초 내외의 짧은 시간 동안 전파를 발사하여 드론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효율성에 대해 언급했다. 

불법드론을 재밍하는 이미지. 출처:삼정솔루션 홈페이지

드론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 부작용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으로 안티드론도 함께 성장해야

최춘화 대표는 드론 산업이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 항공 교통), UTM(Unified Threat Management : 통합 위협 관리) 등의 발전과 함께 향후 확대 발전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 확실하다고 예상했다. 사람이 드론에 타거나 또는 드론으로 물류 이송을 하는 등 활용범위가 많아지면 이를 악용한 테러나 범죄 의도도 증가할 수 있고, 이를 방호하기 위해서는 안티드론건같은 장비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최 대표는 "드론으로 인한 불법 촬영이나 드론을 이용한 불법행위, 테러 등에 대한 위협이 증가할수록 사회 안전망을 위한 안티드론 장비 및 설비의 필요성도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위험에 대한 즉시 대응을 위해 전국의 파출소 또는 경찰서에 휴대형 안티드론건을 보급 확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도 시급한 대응책이 될 수 있다. 휴대형 안티드론건을 사용하기 위한 매뉴얼 교육은 30분 정도면 습득할 수 있어 전국의 경찰관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고, 국가와 사회 안전망을 위해 유용한 선택과 전략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군은 각 부대 위치에서 안보 목적으로 안티드론건을 시급히 도입하고, 경찰은 사회의 대 테러 및 드론범죄에 대처하는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대응책으로, 국가 중요시설들은 시설에 대한 방호 목적을 위해 도입하고 운영한다면 위험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대응체계로 기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드론 범죄나 테러에 대한 대응 능력 고도화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기업으로 성장

최 대표는 국내외 드론을 이용한 범죄와 테러, 공격이 고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는 기술의 연구와 확보에도 소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삼정솔루션은 휴대형 안티드론건 연간 1,000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 500대 이상의 공급을 목표로 공급 확대 및 기능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드론 범죄나 테러의 기술 발전에 대응하기 위한 고효율 재밍기술 확보와 능동적인 재밍을 위한 안테나와 탐지 기술 등을 더욱 고도화해나갈 예정이다. 국내 최고의 안티드론 선두기업임을 확고히 하여 국내외적으로 드론의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보다 안정적인 삶과 평화를 실현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 삼정솔루션 개요

삼정솔루션은 2011년 설립되어 무선 보안장비, 전파월경차단장비, 재난안전통신망 장비, 드론탑재형 Jammer 등을  개발해온 기업이다. 드론 산업의 성장과 함께 불법 및 테러 드론에 대응하는 안티드론 장비를 개발하여 휴대형 안티드론건을 비롯해 차량형 안티드론 장비, 드론탑재형 안티드론 장비, 지역방어형 안티드론 체계, 항공기항재밍 GPS체계 시험장비 등을 공급하는 안티드론 선두 기업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