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블록체인 국제 표준 워크숍’ 9월 8일 개최
상태바
‘제4회 블록체인 국제 표준 워크숍’ 9월 8일 개최
  • 이아영 기자
  • 승인 2021.09.02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록체인 국제 표준화와 토큰 소사이어티의 향방

분산원장기술표준포럼(의장 박용범)은 “블록체인 국제 표준화와 토큰 소사이어티”라는 주제로 ‘제4회 블록체인 국제 표준 워크숍’을 9월 8일(수)에 온라인 Zoom과 섬유센터 2층 컨퍼런스홀에서 온/오프 믹스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연사들이 IEEE 디지털 자산 및 암호 화폐 표준 개발 현황, ISO 내 디지털 화폐 표준화 노력, 유럽의 디지털 유로 현황, NFT를 포함하는 디지털 토큰 표준화 등의 주요 관련 기술 및 표준에 대한 다양한 발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의 첫번째 해외 연사인 IEEE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공동 의장인 Ramesh Ramadoss는 IEEE 디지털 자산 및 암호 화폐 관련 표준 프로젝트 현황을 소개하고 이러한 표준의 기대효과 및 업계의 관련 표준 개발과의 관계에 대해 소개한다.

두 번째 해외 연사인 ISO TC 307 블록체인 및 분산원장기술 WG 1의 Convenor 이자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Geoffrey Goodell은 ISO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화폐 관련 표준화 노력을 소개하고, 골드만 삭스 등 금융 분야에서의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디지털 화폐의 미래에 대해 논한다.

세 번째 해외연사로는 유럽위원회의 블록체인 표준화 그룹인 CEN JTC 19와 ITU의 디지털 화폐 글로벌 이니셔티브 간 연락담당관이자 유럽 중앙 은행의 일원인 스페인 은행의 César Pérez-Chirinos가 디지털 유로 구현 현황을 소개하며 최근 발표된 유럽 디지털 아이덴티티와의 관계를 설명한다.

국내에서는 한국블록체인학회 윤석빈 사무국장이 CBDC와 디지털 토큰 표준화에 관해 발표하고, 서강대 지능형블록체인연구센터 이영주 산학협력중점교수가 토큰분류이니셔티브(TTI)가 발표한 표준 토큰 ’‘recipes’가 포함된 Token Taxonomy Framework를 소개한다. 또한 IoTrust 박준후 과장이 블록체인 지갑 기술 동향과 표준화, ㈜수호아이오 박지수 대표가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시스템 이슈와 전망에 대해 발표한다.

이 행사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축사를 보내고 ISO TC 307에서 IS 23257 블록체인 참조구조 표준의 프로젝트 리더이자 ITU-T SG 17 Q14 블록체인 보안 그룹의 라포처인 오경희 대표(티씨에이서비스)가 사회를 맡아 진행된다.

이 행사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및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지원을 통해 진행되며, 상세한 내용은 ‘제4회 블록체인 국제 표준 워크숍’ 홈페이지(http://dltsf.or.kr/k/workshop_4th.asp)를 통해 확인하고 등록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