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기술의 융복합 엔터테인먼트로 날아오르는 드론라이트쇼
상태바
문화와 기술의 융복합 엔터테인먼트로 날아오르는 드론라이트쇼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8.22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찬열 다온아이앤씨 대표

SSG랜더스 창단식 CI 선포 드론쇼, 해외문화홍보원 K-힐링 드론라이트쇼, 디지털아트 강릉문화재야행 드론라이트쇼, K-컬처페스티벌 한국 문화 홍보 드론쇼, 김제지평선축제 드론라이트쇼 등 드론 군집비행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퍼포먼스가 각지의 밤하늘을 수놓으며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드론라이트쇼는 산업, 문화, 홍보, 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 기술과 문화가 융합된 감동적인 엔터테인먼트로 생활 속에 아름다움과 힐링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드론라이트쇼는 매주 또는 매달 정기공연을 통해 보다 가깝고 친숙하게 시민의 곁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국내 드론산업과 문화, 마케팅 시장에 새로운 화두를 던지며 드론라이트쇼의 진화와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주)다온아이앤씨의 양찬열 대표는 "드론 군집비행 기술을 고도화하며 예술과 감성이 융합된 신선한 신규 콘텐츠를 기획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가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올해 코로나 상황에서도 실질적 성장을 보이면서 바쁜 한 해를 보내는 것으로 안다.

드론쇼는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재조명을 받고 있는 콘텐츠다.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상반기 국내외 축제와 행사들이 많이 취소되었지만, 하반기부터는 온-오프라인 비대면 콘텐츠가 생겨나면서 김제지평선축제에서 국내 축제 최초로 드론쇼 생중계를 진행했다.

드론쇼는 300m 이상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로 관람객 집객 없이 거실 창문을 통해 또는 옥상 베란다에서 볼 수 있는 비대면 콘텐츠다.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기지만 이와 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2021년 한해도 스토리를 담은 드론쇼를 많은 분들께 보여드리고, 잊지 못할 추억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우리의 바람이다. 

드론라이트쇼. 출처:다온아이앤씨

드론 군집비행 정기 공연을 한다고 들었다. 어떤 공연인지?

광안리 해수욕장을 배경으로 국내 최초 드론쇼 상설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매주 토요일 각 2회씩 진행되는데 매주 다른 콘텐츠로 공연이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재 공연 시작 일정은 미정이다.

드론쇼는 야간에 진행되는 공연으로 이벤트형 콘텐츠로도 주목받고 있으며 체류형 야간관광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 야간관광이란 오후 6시부터 12까지 야간 시간대에서만 즐길 수 있는 관광콘텐츠로써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1인당 여행 지출액에 가장 효과적인 대응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상설 드론쇼는 광안대교라는 우수한 관광 하드웨어에 최첨단 기술로 집약된 관광 소프트웨어인 드론쇼를 결합하여 남녀노소, 글로벌 관광객들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야간관광 콘텐츠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멀리서도 볼 수 있어 운전을 하다가 또는 거리를 걷다가도 만날 수 있다.  이번 상설 공연의 경우 유튜브로 생중계를 진행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감상하실 수 있다.

향후 계획이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나?

드론라이트쇼의 경우 드론 군집비행 기술에 LED를 더해서 만든 새로운 형태의 공연이다.  이처럼 군집비행 기술은 다른 어떤 기술을 접목시키냐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확장될 수 있다. 

특히 산업 분야에서 군집비행 기술을 활용한다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에 매우 관심이 많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군집비행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드론 군집비행 코딩교육도 관심을 끌고 있는데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신청 방법이나 준비사항 등을 소개해 달라.

드론 군집비행 코딩교육은 코딩을 통해 나만의 드론쇼 디자인을 경험해보는 교육 콘텐츠다.  군집비행 기술을 교육에 접목한 국내 최초 드론쇼 코딩교육으로 스크래치와 파이썬 코딩을 통해 누구나 드론쇼를 설계하고 디자인할 수 있다.

다온아이앤씨는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교육철학 기반 드론 군집 비행 코딩교육을 제공한다. 드론의 비행 원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양하고, 최첨단 통신 기술 기반의 드론 다중 제어를 통해 복합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코딩을 통해 알고리즘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드론쇼 콘텐츠 제작을 통해 예술적 감성을 자극하고 드론 이동 경로 설계를 통해 수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다온아이앤씨의 드론 군집비행 코딩교육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블록코딩(스크래치)과 텍스트코딩(파이썬)으로 진행된다. 실제 코딩을 통해 드론의 이동 경로 및 LED 색상 디자인이 가능하며 코딩 완료 후 비행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가 제공된다.

드론 군집비행 코딩교육 진행 시 다온아이앤씨 홈페이지(www.da-on.com)에 공지되고 있으며 홈페이지 내 교육 신청을 통해 참가 가능하다. 군집비행 코딩교육 참가 시 노트북 외 별도 준비물은 없으며 노트북은 반드시 교육생이 지참해야 한다. 

출처:다온아이앤씨

▶ 향후 다온아이앤씨가 나아가려는 방향과 비전을 공유한다면?

드론쇼는 하늘에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그려낼 수 있어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올해 초 더샵, SSG랜더스, 힐스테이트 등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많은 기업 및 브랜드가 문을 두드려주고 있어 드론쇼 마케팅 사업성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 현재는 B2B 시장에서의 비율이 높지만 드론쇼 상품을 세분화해서 B2B 시장뿐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 즉 B2C 시장에서도 상품화가 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축제&행사 및 마케팅 채널 외에도 드론쇼를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을 계속해서 찾아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