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테러 대응 및 실종자수색드론 도입 및 활용전략 토론회
상태바
드론 테러 대응 및 실종자수색드론 도입 및 활용전략 토론회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10.12 00: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테러 치안드론의 활용방안, 전문가 토론을 통해 모색
왼쪽부터 양현호 교수, 임금섭 교수, 권영민 대표, 이원학 대표, 권희춘 박사가 토론회를 하고 있다. 사진=이광희 기자
왼쪽부터 양현호 교수, 임금섭 교수, 권영민 대표, 이원학 대표, 권희춘 박사가 토론회를 하고 있다. 사진=이광희 기자

2019 로보월드가 성황리 진행 중인 가운데 관련 컨퍼런스 행사도 많은 관람객의 큰 주목을 받으며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전자부품연구원과 (사)한국창의과학진흥협회, (사)IT융합산업진흥원, 드론융합얼라이언스 방재안전분과위원회,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주최한 '드론 테러 대응 및 실종자수색드론 도입 컨퍼런스'가 10월 11일 일산 킨텍스 로보월드 전시장 내 메인이벤트 무대에서 유관기관 담당자, 경찰관, 드론전문가, 학자, 일반인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행사에서는 테러용 드론의 포착, 수색과 방지를 위한 솔루션 및 장비전시와 인공지능드론 및 공공용 치안드론 시뮬레이터 개발 장비의 시연과 함께 전문가 의견을 통해 드론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 자리가 마련되었다.

행사장에 전시된 드론. 사진=이광희 기자
행사장에 전시된 드론. 사진=이광희 기자

첫번째 토론자로 나선 월드콥터 이원학 대표는 "드론에 대해 몇몇 위험한 것만 빼고는 규제가 풀리는 것이 필요하다. 규제가 많으면 산업이 발전하기 어렵다. 미국의 경우에도 개발은 미국에서 하지만 실제 사업은 규제가 없는 르완다나 케냐 등에서 진행하는 사례가 있다. 미국 스타트업 짚라인(Zipline)은 르완다에서 의약품 장거리 드론 배송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규제가 많은 나라보다는 규제가 없는 아프리카나 중국 등에서 산업이 활성화되고 시장을 장악해 가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규제를 풀어 자유롭게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KYM 권영민 대표는 "규제를 없애는 것은 좋지만 위험한 드론의 경우 이름표는 있어야 한다.  위험한 드론이 폭탄을 싣고 온다면 막을 방법이 없다. 드론이 시속 180KM 속도와 고도 4KM 높이로 날아간다. 이러면 육안 식별은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 신호체계 케리어를 실어서 항공기와 동일한 식별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고 말하고, "드론을 식별하는 신호체계는 확실하게 하고 나머지 규제는 푸는 것이 맞다."며 규제 완화에 동의를 표했다.

이어서 경찰대학 임금섭 교수는 "인공지능을 브이톨(VTOL : 활주 없이 수직으로 이륙, 착륙 가능한 비행체)이라든지 여러 드론에 적용한다면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고 본다. 드론에 인공지능 학습을 시켜서 행불자, 실종자 수색 등에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견해를 말했다.

이어서 테러 위험이 있거나 공격을 감행할 수 있는 적국 드론에 대해서는 "현재 드론을 인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레이더 기술인데 크고 높고 빠르면 인식을 잘한다. 반대로 낮고 작고 느리면 인식이 어렵다. 테러에 대응한다면 이 부분은 좀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하고, "테러와 구별해서 안전사고 분야라면 관련 법규를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찰청에서도 '무인장치 운영규칙'이 경찰청 훈령으로  2019년 9월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테러와 안전사고를 구별하여 투트랙으로 기술적 연구와 법규의 정비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는 의견을 밝혔다.

다음으로 한세대학교 드론아카데미 양현호 교수는 "드론 국가자격증이 공공기관부터 확산되어야 규제 완화도 빨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경찰, 군인, 소방관 등이 드론을 이용하고 있지만 경찰의 경우도 5~7% 정도만 자격증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경찰뿐 아니라 여러 공공기관에서 선구적 의식으로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한다면 일반에도 확산되고 규제 완화도 좀더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드론 규제가 없는 특화구역을 더 만들고 예산 지원도 필요하다. 드론 국가자격증을 운전면허처럼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취득할 수 있게 시설하고 경찰청에서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한국창의과학진흥협회 권희춘 교수는 "드론과 관련해 7개 부처가 관여하고 있는데 규제 완화의 문제는 부처에서 해결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총리실이나 대통령의 의지가 필요한 문제로 보인다. 미국의 경우도 드론 규제 문제는 주춤거리는 상황이다."면서 "우리나라도 테러방지에 대한 규제와 산업 활성화의 육성 방안이 적절히 조화될 수 있는 법규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정리하고 참석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강훈 2019-10-12 16:24:59
언제나 우리나라 스마트 치안에 힘 써주시는 권희춘 박사님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ㅎ

주요기사
이슈포토